임진옥 [임진옥 대금 정악독주곡]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같은 지역에 거주할 때 동네 주민이었던 선생님을 가끔 뵙고는 했습니다. 국립국악원의 연주가로 지휘자로 이후 교육자로 많은 활동을 하셨던 선생님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와 우연히 만났을 때 인자한 웃음으로 대해주신 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음반을 들으며 산책을 다녀왔습니다. 여느 때처럼 익숙한 길을 걸으며 꽤 오랜 시간 동안 임진옥 선생님과 소리 없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저는 사진으로만 보았던 죽농 김계선 선생님과 대학 시절 잠시 수학했던 녹성 김성진 선생님의 소리를 수없이 듣고 대금 정악의 드넓은 대지를 생각하며 대금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김성진 선생님은 국가무형문화재 대금정악의 초대 예능 보유자였고, 2대는 김응서 선생님 그리고 현재 3대째로 조창훈 선생님께서 대금정악의 전승 계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임진옥 선생님은 현재 국가무형문화재 대금정악 전승교육사로 대금정악의 계승과 창달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런 때에 임진옥 선생님의 새로운 음반 준비 소식을 접하게 되어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저마다 달리 불어오는 바람처럼 우리에게 남겨진 소리들이 새로운 숨을 만나 올곧음과 개성미 있는 성음이 풍성하기를 기원합니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대학원 졸업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동아콩쿨작곡상 수상
대한민국작곡상 수상
국립국악원 상임지휘자 역임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상임지휘자 역임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KBS국악관현악단,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객원 지휘
한국문화예술교육위원장 역임
수원대학교 교수(부총장)
현재 – 대금정악회 대표
- 양주풍류악회 회원
- 대금연구회 이사
- 국가무형문화재 대금정악 전승교육사
- 수원대학교 명예교수
글 김정승
서울대학교 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