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엠 (LA POEM) 창작 가곡 앨범 ‘시·詩·POEM’
“우리는 자유로운 예술가이자 누군가의 마음에 자리 잡은 한 편의 시”
한 편의 시와 같은 음악을 하겠다는 팀명의 포부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됐다. 라포엠이 ‘시·詩·POEM’를 통해 시인으로 변신한 것.
‘시·詩·POEM’는 라포엠이 데뷔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창작 가곡 앨범이다. 명실상부 한국 가곡계의 대표 작곡가들이 대거 참여해 가을, 사랑을 주제로 깊은 감동을 악보 위에 그려냈다.
성악가 4인으로 이뤄진 라포엠은 이번 앨범으로 ‘성악 어벤져스’의 근본과 자신감을 증명함과 동시에 대중에게 한국 가곡의 아름다움을 알리겠다는 각오다. 라포엠을 위해 탄생한 가곡들은 네 명의 시인들이 선사하는 환상적인 하모니와 함께 많은 음악 팬들의 마음을 울릴 전망이다.
1. 처서
김신 “지난 사랑의 찬란함을 여름의 마지막 비와 함께 떠나보내며.”
Lyrics by 김신
Composed by 김신
Arranged by 김신
Strings 위드스트링
Percussion 박재범
Programmed by 김진양
2. 낙엽 Title
윤학준 “팀 이름에서 주는 감성과 평소 무대에서 보여주는 정갈하면서도 깊은 감동을 생각하며 곡을 썼다. 4중창이지만 각자가 가진 섬세한 매력을 살리면서 4중창의 파워풀함도 보여주고자 했다. 아무쪼록 이 가을에 발표되는 라 포엠의 '낙엽'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감동을 함께 하고 싶다.”
Lyrics by 김해윤
Composed by 윤학준
Arranged by 윤학준, 김진양
Piano 이현영
Strings 위드스트링
Percussion 박재범
Programmed by 김진양
3. 오, 사랑
최진 “’오 사랑’은 가사에 나오는 표현처럼 매일 분주한 음악 여정을 이어가고 있는 라포엠에게 작은 ‘숨’ 같은 곡이다. 피아노 한 대에 라포엠의 목소리를 담아 화려하지 않지만, 담백하고 깊은 울림이 있는 음악을 들려주고 싶었다.”
Lyrics by 최진
Composed by 최진
Arranged by 최진, 박민수
Piano 문재원
4. 미별: 아름다운 이별
김효근 “소중한 존재와 시리도록 가슴 아프게 헤어져야만 했던 기억이 있는가? ‘미별’은 그 존재에게 바치는 고마움과 그리움, 그리고 사랑의 노래다. 사랑하는 가족, 오래 함께 한 친구, 긴 시간 가까이 했던 반려 동물, 애정했던 물건, 자주 갔던 공간 등 모든 소중한 존재와의 이별을 아름답게 기리는 위로와 그리움의 노래가 되기를 소망한다.”
Lyrics by 김효근
Composed by 김효근
Arranged by 이현영
Piano 이현영
Strings 위드스트링
Percussion 박재범
Programmed by 이현영
5. 그대 달려오라
조혜영 “직설적이면서도 순수한 내면을 드러낸 시어들을 보면서 이 네 명의 젊은 남성들과 닮았다는 생각을 했다. 마음 깊숙하게 겹겹이 쌓아 놓은 그리움을 낮고 잔잔한 피아노 반주에 실어 노래하며, ‘가슴이 까맣게’ 타버릴 정도의 사랑의 고통은 결국 ‘그대 달려오라’라는 격정적인 마음 속 외침으로 터져버린다. 차마 외치지 못한 말들이 슬픈 눈물로 흘러내리며 조용히 마무리된다.”
Lyrics by 용혜원
Composed by 조혜영
Arranged by 조혜영
Piano 문재원
6. 동화
김주원 “’동화’는 바쁜 일상속에 잊힌 꿈들을 찾아가며, 누구나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 있는 꿈을 동심의 서사를 지닌 ‘동화’라는 명사를 통해 노래한 곡이다. 또한 동화는 ‘다르던 것이 같게 됨’이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한데, 이것은 네 명의 다른 목소리가 하나가 되는 과정을 뜻하기도 한다.”
Lyrics by 김주원
Composed by 김주원
Arranged by 김주원
Strings 위드스트링
Percussion 박재범
Programmed by 이현영
All Tracks recorded & Mixed by 이경호 @CHOI SOUND LAB
All Tracks Mastered by parkjun @SoundMAX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