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앨범은 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참여한 음반으로 송창식, 4월과5월, 이수만, 이수미, 홍민 등 여러 가수의 히트곡 12곡이 담겨있다.
1. 고별 – 홍민 (외국곡 / 이종환 작사)
홍민은 1973년 첫 독집 앨범 [첫사랑 / 환희의 눈물]을 발표했으며 앨범의 수록곡 이었던 《고별》은 DJ 이종환이 1961년 이태리의 산레모 가요제 (Sanremo Song Festival)에서 Miranda Martino라는 여가수가 부른 《Stringiti alla Mia Mano》를 번안한 곡으로 <석별>과 함께 홍민의 최대 히트곡 중 하나이다.
2. 두고온 고향 – 이수미 (백순진 작곡 / 이종환 작사)
1973년 작 <오로지/그렇게는 안될거야> 수록곡.
<여고시절>의 히트로 단번에 스타의 자리에 올라선 이수미는 허스키한 목소리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녀는 트로트 뿐만 아니라 포크와 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자랑하고 있다.
이 곡은 4월과 5월의 리더 백순진이 곡을 썼으며 이종환이 가사를 만들었다. 실향민이었던 이종환이 북이 두고 온 어머니를 그리며 가사로 써낸 사모곡으로 포크 음악을 좋아하던 젊은 층과 나이든 실향민들의 공감을 불러 성공한 곡으로 평가 받았으며, 이수미의 구성진 음색이 노래와 잘 어우러졌으며 꾸준한 사랑을 받은 곡이기도 하다. 이 곡은 1973년 독집앨범 [오로지/그렇게는 안될거야] 에도 수록되어 큰 인기를 얻었다.
3. 마지막 노래 – 김세환 (조동진 작곡 / 조동진 작사)
이 곡은 조동진의 데뷔곡으로 발표 당시에 금지곡이 되는 바람에 제목이 <다시부르는 노래>로 변경이 되기도 했으며 가사도 수정이 되었다. 72년 이장희에 이어 73년 김세환이 발표하였다. 이후 서유석, 이수만, 양희은, 현경과 영애 등이 리메이크 했으며 79년 조동진1집에는 <다시부르는 노래>로 수록이 되었다.
4. 영화를 만나 - 4월과 5월 (백순진 작곡 / 백순진 작사)
4월과 5월의 데뷔 앨범이었던 포크 페스티발 vol.1에도 수록되었던 곡으로 <화>와 마찬가지로 이 노래 역시 그의 여자친구에 대해 쓴 곡이다.
5. 그애와 나랑은 – 송창식 (이장희 작곡 / 이장희 작사)
1972년에 발표된 이장희의 곡으로 송창식이 리메이크하여 인기를 얻었으며 원곡은 옴니버스 음반 "비의 나그네 / 아가씨들아"에 수록되었다. 이 앨범은 1세대 포크 가수들의 데뷔 곡을 모은 음반으로 윤형주, 송창식, 김세환, 이연실과 이장희의 곡이 수록되어있다. 이장희와는 다른 송창식만의 매력이 담겨있는 곡이다.
6. 비의 나그네 –이수미 (이장희 작곡 / 이장희 작사)
옴니버스 음반 "비의 나그네/아가씨들아"에 타이틀곡으로 원곡은 윤형주가 불러서 큰 인기를 얻었던 곡이다. 이수미의 허스키 보이스가 매력적인 곡으로 나중에 송창식, 조관우등이 리메이크 했다.
7. 애인 – 송창식 (이장희 작곡 / 이장희 작사)
73년 발매된 이장희의 2집 "Yong Festival vol.4"의 수록곡으로 송창식의 리메이크로 큰 히트를 기록했다.
8. 사랑의 의지 – 이수미 (백순진 작곡 / 백순진 작사)
이수미의 최대 히트곡중의 하나로 1973년 12월 [이수미 독집]에 다시 수록되어 1974년 크게 히트한 곡이다.
9. 모래위를 맨발로 - 최병걸 / 안혜경 (김희갑 작곡 / 김희갑 작사)
이 곡은 원래 최병걸과 안혜경이 결성한 혼성 듀엣 <찹스틱>이 발표한 곡이다.
최병걸은 고려대 사학과에 재학 당시부터 아마추어 가수로 활동했는데 부드러운 목소리로 포크 류의 노래를 불렀던 그는 그 뒤에 ' '난 정말 몰랐었네'라는 트로트를 불러 인기가수가 되었다.
10. 희망의 섬 – 이수만 (이수만 작곡 / 이종환 작사)
72년 발표된 윤연선과 이수만의 스플릿 앨범 [오아시스 포크페스티발 Vol.6]에 수록되었던 곡이다.
11. 고향초 – 홍민 (박시춘 작곡 / 조명암(김다인) 작사)
이 곡은 1947년 발표된 송민도의 데뷔곡으로 그녀의 대표곡이기도하다. 원곡과는 다른 홍민의 중후한 저음이 깔린 <고향초>는 홍민의 2집 앨범에 수록되어 큰 인기를 얻었다.
12. 작은 섬 - 4월과 5월 (백순진 작곡 / 이종환 작사)
72년 발표된 윤연선과 이수만의 스플릿 앨범 [오아시스 포크페스티발 Vol.6]과 4월과 5월의 데뷔 앨범이었던 [포크페스티발 vol.1] 에 수록되었던 곡으로 백순진의 작품이다. 이 곡은 초기 4월과 5월의 멤버였던 이수만이 메인 보컬로 노래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