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섭류 아쟁산조’는 1세대 아쟁산조로 남성적이면서도 섬세한 고제 성음과 애절한 계면 성음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특별히 이번 음원에는 초기 개량 소아쟁의 음색을 표현하기 위하여 제작한 고제 소아쟁으로 20여분의 아쟁산조를 복원 연주하였다.
초기 소아쟁은 가야금을 활용, 개량하여 1세대 아쟁 명인인 한일섭, 정철호, 장월중선에 의하여 직접 제작되었다. 이 소아쟁은 근래의 산조아쟁에 비해 가는 줄에서 표현되는 음색을 가지고 있어, 굵고 강인한 소리보다는 가는 줄에서 이어지는 섬세하고 애절한 성음을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성음을 정미정의 활 끝에 담아 연주하였다.
또한 장구 반주에는 국가무형유산 고법 보유자인 김청만 명인이 함께 참여하였고, 두 번째 수록곡 ‘아쟁시나위’는 독주 시나위로 정미정의 아쟁 성음과 더늠으로 즉흥 연주하였다. 특히 징 반주에는 한일섭 명인의 아들이며 피리연주가인 한세현 명인이 참여하여 즉흥 음악을 함께 하였다.
세 번째 마지막 수록곡인 ‘육자배기’는 남도 잡가의 진수인 육자배기 선율을 오롯이 아쟁의 선율로 노래하듯 연주하였다.
본 음원을 통하여 정미정은 “옛 한일섭 명인의 소리를 전통 아쟁 연주로 품격 있는 고유의 멋과 소리를 담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이번 음원은 정미정의 더욱 깊어진 아쟁 소리와 성음을 만날 수 있다.”
<credit>
녹음 : 2025년 3월 24일
아쟁 : 정미정
장구 : 김청만
징 : 한세현
Produced : 정미정
Design by : 유은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