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2월에 발매하였던 그의 첫 번째 싱글 [魚夫詞(어부사)]를 통하여 힙합과 국악의 세련된 조화를 이루어 내었던 Onesun은 숙명여대 가야금연주단 '눈꽃소리'와의 협연, 서울대에서의 특강, 국악 실내악 축제 참여, 그리고 TV와 라디오의 국악 관련 방송에의 단골 출연 등 힙합 음악계라는 틀을 넘어서 국악계와 문화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국내, 외 음악 관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던져 주었던 바 있다.
약 2년 만에 새로이 공개되는 미니 앨범 [For Whom]은 그의 음악적인 관심이 기존 국악의 차원에서 한껏 확장되어, 인도를 비롯한 제 3세계의 월드 뮤직에 폭넓게 이르렀음을 파악할 수 있는 작품으로, 세계 어디에 내어 놓아도 손색없는 유행의 최첨단에 서 있는 트랙들이 포진되어 있다.
타이틀 트랙인 < For Whom >이나 독립 영화 프로젝트 '제국'의 삽입곡이기도 한 < 앗쌀람 알라이쿰 >과 같은 트랙은, 앞서 언급한 Onesun의 음악적 변화가 가장 뚜렷하게 느껴지는 트랙들로서, 최근 미국의 힙합계를 강타하고 있는 Neptunes나 Timbaland 등 유명 프로듀서 진들의 최신 스타일과도 견줄만 하다.
한편 < 앗쌀람 알라이쿰 >이 수록곡으로 사용된 독립 영화 '제국'은 여러 에피소드가 옴니버스로 연결되어 있는 장편 영화 프로젝트로서 Onesun이 직접 영화의 주연을 맡기도 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한국 독립 영화계의 유명 감독 최진성이 전체 프로젝트의 진행을 맡아 2003년 부산 국제 영화제에도 출품이 예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영화 '굳세어라 금순아'의 주제가로도 사용되었던 < Runnin' >, 한 여자를 놓고 벌이는 두 남자의 신경전이 묘사된 < 불나방 >, 여러 차례의 공연을 통해 알려진 < 하나부터 열까지 >와 같은 트랙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특히 넘버링이 매겨진 총 3,000매의 한정반의 CD 형태로만 추가 제작 없이 공개될 예정임으로 인하여 음악 매니어들의 수집욕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음반으로, 이미 발매 전부터 힙합씬의 화제가 되고 있다.
[chrous] (4 whom) Throw ya hands in the air (4 whom) if ya real playa (4 whom) 너를 위한 노래야 (4 whom -a whom-a) (4 whom) Throw ya hands in the air (4 whom) if ya real playa (4 whom) 너를 위한 노래야 (4 whom -a whom-a)
[Vesre1] 누구를 위하여 혼시을 기하여 벗거벗은 beat 위에 rhyme을 입혀 yo 듣기전엔 필히요 몸풀기를 미리요 we be I yoyoyo 랩을 하는 MC위해서도 누구도 대신하지 못해 그저 서로의 귀로 따로 따로 각자들은 나름대로 점수를 매길테니 high or low beat는 어땠어 high or low 랩은 또 어땠어 high or low 전체평균은 어땠어 so so so 100점 만점에 70점쯤 나왔소 누구도 아닌 자신만으 위해 이기적으로 힙합을 듣던 Tupac and biggie적으로 돌아돌아가 돌이 굴러가는 깡통 머리머리가 아닌 맘과 몸으로
[Vesre2] 음악을 공부할거야 아님 즐길거야 둘다아님 그냥 아주 없앨거야 소리음 즐길락 let hiphop alive 소리음 배울학 let c-hiphop die. we need somebody who can rack da party 자기밖에 모르는 날라리(라리) 소리음 즐길락 let hiphop alive 소리음 배울학 let c-hiphop die 남을 배려하는 힙합퍼 따위 필요없어 사려져 차라리(라리) 심장을 울리는 이곳에 필요한 건 고학력의 안경낀 여대생 폭탄이 아냐 그보단 허리를 잘돌리는 bbbbbbbb bimbo 바른생활 사나이 원썬? that was ma flava 말도 안나오는구마이 그래도 who am I is da track 4 whom aight
[Vesre3] 90% business 10% show의 거센 파도에 밀려 내 억센 가슴도 뜯겨나가 텃새의 강요를 못이기는 척 받아들인 결과도 고생 4 whom seller and buyer 대박의 desire 모두를 망쳐버린 이 바닥의 마약 차라리 이렇게 될 바에야 다이아 따위야 필요없는 바위야 singer songwriter mc and lister dun b fool like dumb and dumber 누구를 위하여 혼신을 기하여 얼굴만한 씨디에 목숨을 걸어 yo crowed and performa dj and clubba dun b fool like dumb and dumber 듣기전에 필히요 몸풀기를 미리요 we be I yeah wr be I yo
[Vesre1] 살다보면 눈앞에 닥쳐 격게되는 시련 이런저런 말도 누구나 한번쯤은 겪에 마련 그런저런 생각으로 넘겨가면 살아가지 매년 죽어라고 가도가도 끝이없는 인생로 옆에 아무도 그래도 흥얼릉얼 거리며 인생길의 고개들을 타고 넘지 이렇게 (도레미레도) 밝디밝은 태양을 가려버린 구름 하지만 절대 멈출수 없는 나의 발걸음 쉬지 않고 걸어 올라가는 내심장은 두근두근 옮기는 발걸음은 천근만츤 그러나 소주한잔 걸친나 오늘도 아리랑고개를 엄어간다 아직끝은 보이지도 않지만 오늘도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Vesre2] 여름길은 너무나도 뜨거워 그리고 겨울길으 너무나도 차가워 또한 어두운 밤길은 무서워 하지만 내이름은 바로 what? onesun 이런 내가 봄이오길 기다려야 (하나 말도안되는 소리) 세상이 환해지길 기다려야 하나(말도안되는 소리) 아직 보이지도 않는 저 고개 그끝을 그렇게 올라가려 하나 쉽게쉽게 못버티고 쓰러지는 사람이 아닌 우린 백의 민족 개개인 모두 가족 에베레스트 앞에서도 사족 못쓰지 않고 아리랑 고개로 만들어 넘어왔지 닥쳐왔던 고개족족 아무리 형편이 어렵고 부족해도 우리네 마음만은 항상 풍족
[Vesre3] 그렇게 힘들게 올라운 꼬대기 하지만 이제는 애려가야 할 시기 제자리에서 한바퀴돌아 지금까지 놈은 고개들과 언제나 나의 지줄이었던 저 하늘 잠시 땀을 식혔던 시원한 그늘 내곁에는 늘,,,, 힘들었던 어제가 지난후에 찾아로는 그 누구도 모를 오늘 내려가자니 내 아쉬운 마음이 언제까지 위에서 있고 싶은 내 욕심이 하지만 하늘을 훨훨 나는 새처럼 여기저기 방황하는 나의 흘러가는 세월 올라가는 길 내려가는 길 모근 길은 어차피 앞으로 가는 길 나는 간다 웃으며 아리랑들을 넘어간다 4 da C hiphop 한일합방 쪽발이들의 건빵 6.25 어찌 그걸 잊으리오 보릿고개 너무 어려웠던 우리고개 12. 12 군바리들이 걸었던 시비 광주사태 민중은 절대 굴복못해 IMF 우리나라 경제학점은 F 한세기에 넘은 우리들의 고개와 새천년의 고개를 넘어 월드컵(대한민국)
[chrous] 힘내라 힘 힘내라 힘 이제 거의 다왔다 힘내라 힘 힘내라 힘 이제 거의 다왔다 모두가 넘고 있는 아리랑 앞에 있는 걸림돌일랑 모두 제끼고 넘어가자 너랑나랑 모두같이 힘내라,
[Chorus] 모두 쫓고 쫓기는 불나방 먹고 또 먹히는 불장난 누구도 절대 승자란 있을 수 없는 비참한 결말로 끝장난 너희 둘 다
[Verse 1] 분명 처음부터 잘못된거야 그날의 만남서부터 시작된 우린 이미 어긋난 드라마의 주인공이 되고 말았지만 그래 아마 너와 너의 그녀와 나 그렇게 셋 모두가 처음으로 만난날 그럼에도 난 오래 머무를 수 없었어 그건 너를 쳐다보던 그녀의 시선에 뭔가 담겨서 너를 쳐다보던거와는 너무나도 달라서 나먼저 일어서서 인사해 하고선 밖으로 나왔어 근데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돼
어느 순간 밀착된 그들의 관계를 포착해 보이지않게 생긴 의문의 잣대. 설마 괜한 생각 때문에 내게 걸맞잖은 의심이 믿음을 깨버린다는 결말은 그들과 헤어진 후에도 후회로 남아 혼자인듯한 외로움을 느껴 새로운 시작의 빛이 벌써 바래가는 듯해 무슨일이 생긴것처럼 점점 맘은 급해 (oh no) 아무리 그래도 내가 (oh no) 이러면 안되는건데 (oh no) 이미 한쪽으로 쏠린 내맘의 대답은 (oh oh)
[Chorus]
[Verse 2] 심증과 물증을 교차시키고 싶은 갈증은 점점 더해 내목을 태우고 한층 더 deeper deeper 의심은 깊어깊어져 억누르던 욕구는 곧 온몸으로 퍼져 망설이다 집어든 전화긴 왜이리 무거워(여보세요) 너무나 아무렇지도 않게 받은 목소린 나 하고 싶던 말들을 목구멍 안에 가둬놔
짧게 통화후 끊어버린 전화속 너에겐 미안하지만 전원을 끄고서 우정에 잠시 흔들리는 걸 그녀는 벌써 알아차렸는지 나를 소리없이 이끌어 이끌려 이미 풀려 이젠 되려 나 역시 이 시간이 영원하길 비는지 소리없이 이 순간 이 공간 우리의 호흡만 가득차 거칠게 하나가 되고 있었다
[Bridge]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누가 나에게 말좀해봐 누가 나에게 말좀 해봐 누가 나에게 어디서부터 어긋난건지 누가 나에게 말좀해봐 누가 나에게 말좀 해봐 누가 나에게
[Verse 3] 아, 거 조심들 하시게나 내 경험상으로 비추어볼때 그녀는 사랑을 빙자한 fun business만을 노리는 무서운 하이에나. 더러운 body에다 몹쓸 mind까지 아주 금상첨화 여지껏 내가 만났던 ex-girlfriend 중 가장 최악이었던 그녀를 가운데 놓고 둘이서 raw & war? 보기에도 힘겨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