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우림 1집 '퍼플 하트'는 진정한 자우림의 음악성과 색깔을 보여주는 음반이다. 앨범 발매 이전 영화 '꽃을 든 남자'의 삽입곡 '헤이 헤이 헤이'로 각종 차트의 상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지만, 이 한곡으로 이들의 음악을 파악하기에는 미흡한 면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들은 1집 앨범에서 도회적 감성과 감각적 자유로움을 물씬 풍기는 12곡을 통해 진정한 자우림의 음악성과 색깔을 보여준다. 모던록을 비롯, 발라드, 블루스, 테크노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고 있는것이다. 각 곡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밀랍천사 강한 비트에 테크노와 힙합적인 요소를 포함한 모던락으로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강한 집착을 노래한 곡. 다소 섬뜩한 가사를 마녀와 같은 카리스마적인 목소리로 부른다.
파애 자신에 대해 관심가져 주지 않는 사랑을 노래안 곡. 시네이드 오코너를 연상케 하는 아일랜드 스타일의 보컬이 읊조리는 듯 조용하지만, 안으로 걸러낸 절제된 슬픔이 더욱 애절하게 느껴진다.
일탈 지루한 일상 속에 누구나 꿈꾸는 파격을 노래한 곡. 거침없이 내뱉는 보컬이 후련하게 가슴을 친다. 코러스의 왁자지껄하게 떠드는 분위기가 일탈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의 외침처럼 즐겁다.
욕 리듬은 재즈적인 느낌이지만 기타는 락적인 느낌을 주는 묘한 언밸런스가 신선한 곡. 정말로 욕을 하고 있는 듯 지저분한 기타의 톤이 더욱 재미있다.
격주 코믹스 예쁜 여자아이와 힘센 남자아이가 등장하는 뻔한 내용들을 내보내는 대중매체에 대한 가벼운 풍자. 만화 주제가 같은 단순한 멜로디를 힘있는 기타 리프에 실어 경쾌한 분위기를 내고 있다.
안녕 미미 자우림의 곡 중 몇 없는 락발라드 곡. 70년대 록 사운드를 연상케 하는 기타 아르페지오가 인상적인 곡이다.
애인 발견 '헤이 헤이 헤이'의 느낌을 연결하는 밝고 경쾌한 곡. 컨트리 스타일의 슬라이드 기타 반주에 남들은 모르는 자신만이 아는 애인의 진실한 모습을 노래하는 경쾌한 목소리가 인상적이다.
이틀전에 죽은 그녀와의 채팅은 죽은 사람과의 채팅이라는 있을 것 같지 않은 소재를 노래로 표현한 곡. 제목의 느낌과는 달리 노래는 잔잔한 발라드 풍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잊혀지기를 원하지 않는 애절한 마음을 표현한 곡이다.
어른아이 블루스적 느낌을 펑크락 스타일로 표현한 곡. 모든 것을 다 안다는 듯 아이들의 세계에 대해 이해하려 하지 않는 어른들에 대한 노래로, 자신은 아직 어른이 되고 싶지 않은 어른아이일지도 모른다는 재미있는 생각을 노래로 표현했다.
마론인형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연상케 하는 곡으로 브라스 섹션이 인상적이다. 자신에 대한 연인의 집착에 반감을 표현한 곡으로 보컬의 카리스마적 보이스가 돋보인다.
예뻐 기타의 이선규가 노래까지 한 곡으로 어설픈 듯한 노래가 오히려 가슴에 와 닿는 곡이다.
vIOLent VioLEt 음산한 분위기의 기타 연주에 힘있는 드러밍과 주문을 외는 듯한 보컬이 묘하게 어우러지는 곡. 아동학대에 대한 강한 비판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오늘밤 너는 너무 근사해 보여 너무 행복해 보여 너무 오늘밤 너를 그냥 둔다면 너를 그냥 둔다면 말도 안돼 내 빨간 입술에 입맞출거야 오늘 말해줄거야 오늘 다시는 보내지 않을거야 너를 보내지 않을거야 너를 ☆차가운 너는 나만의 천사, 나만의 것 숨쉬지 않아도 좋아 예예 싸늘한 너는 나만의 연인, 나만의 것 말하지 않아도 좋아 예예예예★ 오늘밤 너는 너무 완벽해보여 너무 행복해 보여 너무 오늘밤 내게 안겨 웃어봐 내게 안겨 춤춰봐 내게 안겨 차가운 내 피부 너를 만지고 싶어 만지고 싶어 싸늘한 눈동자 너를 가지고 싶어 가지고 싶어 ☆★부분 2번 반복 오늘밤 너는 너무 근사해 보여 너무 행복해 보여 너무 오늘밤 너를 그냥 둔다면 너를 둔다면 말도 안돼 ☆★부분 3번 반복
손을 내밀어도 말을 걸어봐도 아무것도 할수 없어 아무것도 할 수 없어 조각 조각 부서지는 마음 부서진 내마음은 레몬과자맛이 나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곁에 다가가도 미소지어봐도 나를 바라보지않아 나를 바라보지 않아 너무 너무 아름다운 너 아름다운너에게선 체리샴푸맛이 나 왜 나의 맘을 부숴 왜 나의 맘을 부숴 그녀가 말했어 내가 널 잃어가고 있다고 부서진 마음에 조각의 널 묻어가고있다고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너를 바라봐도 좋은 선물해도 나를 알아주지 않아 나를 알아주지않아 조각 조각 부서지는 마음 부서진 내마음은 레몬과자맛이 나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저 머리를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오존층이 깨졌을까 운동도 안하면서 저 근육은 어떻게 만들었지 무쇠팔 무쇠다리 천하무적 근육맨
열일곱 한국애가 34-22-33이라지 귀여운 얼굴에다 찰랑찰랑 매끈한 긴 생머리 가는 팔 가는 다리 청순가련 섹시걸 이와같은 설정엔 꼭 필요한게 있지 근육맨에 도전하는 못된 동네 깡패들이 나쁜놈들이 항상 쓰는 방법은 근육맨 여자친구를 납치하기 정의의 주먹이 불을 뿜는다 날아라 근육맨 멋진 사나이 무쇠팔 무쇠다리 천하무적 근육맨
싸움이 끝난 후의 어느 화창한 토요일 저녁쯤에 친구들이 모두모여 파티를 열어주면 근육맨 이야기는 이것으로 끝입니다
다왔지 이제는 거의 다왔다고 믿었어 알았지 내가 언제 다안다고 그랬어 그랬지 언제든 커서 어른되면 알수 있을테지 모르지 나는 아직 어른아인지 내말은 고마운 말로 기운내길 바랬지 메마른 울음은 멀리 기억속에서 버리지 그랬지 언제든 커서 어른되면 알수 있을테지 모르지 나는 아직 어른아인지
그때는 모두 너무나 커다랗게 날 비웃었지 무엇이 그리도 즐거워 있지 내가 간 곳은 언제든지 그랬지 보이지 아무도 나를 볼 수 있다 말하지 그랬지 언제는 커서 어른되면 알수 있을테지 모르지 나는 아직 어른아인지 어른은 다 알지 어련히 알테지 어른은 다알지 어련히 다 알수 있을테지
내 눈은 이제 기쁘지 않아 내 뇌는 이제 숨쉬지 않아 포도주스로 채워진 보라색의 내 심장, 내 심장 가늘게 떨리는 보라색의 내 혈관 내 뺨은 이제 빛나지 않아 내 귀는 이제 우습지 않아 포도주스로 채워진 보라색의 내심장 내심장 새파랗게 멍이 진 유혹적인 내 손목, 내손목 비오는 밤은 광기에 차 제물을 기다려 다락에 같혀 비명을 지르는 작은 몸을
RELEASES
1997--
코너스톤, 카카오M
1997 (추정)
DMR (DM-029-2, 8808548004137)
1997 (추정)
DMR (DM-029-4)
2001-09-00
T Entertainment (TE-005-01, 8809069410070)
2001-09-00
T Entertainment (TE-005-02, 8809069410087)
CREDITS
Performed by 자우림 1기 (1997) - 김윤아 : 보컬 - 이선규 : 기타 - 김진만 : 베이스 기타 - 구태훈 : 드럼
프로듀서 : 김병찬 레코딩 엔지니어 : 이훈석 마스터링 엔지니어 : 김병찬 믹싱 엔지니어 : 이훈석 레코딩 스튜디오 : 난장 Studio 마스터링 스튜디오 : Artistic optimist 믹싱 : 난장 Studio -------
<B>ADDITIONAL SESSION</B> 한충완 : Keyboards on 마론인형, 애인발견!!!, 파애 김광민 : Keyboards on 이틀전에 죽은 그녀와의 채팅은, 안녕 미미, 일탈 이적 : Arrangement, programming, piano on 일탈 강세일 : Drum programming on 밀랍천사
<B>MUSICIAN</B> All songs written and arranged by 자우림 (except 일탈 arranged by 이적) 김윤아 : Vocals, Keyboards 이선규 : Guitar, Vocals 김진만 : Bass Guitar 구태훈 : Drums, percussion
<B>STAFF</B> Produced by 김병찬, 자우림 (except 일탈 produced by 이적) Recording Engineer : 이훈석, 김병찬 Mixing Engineer : 이훈석 Mastering Engineer : 김병찬, 김병극 Assistant Engineer : 이재현, 이용섭 Photography by : 이건호 Concept + Graphic : 정희정 Coordination by : 코디 업 Hair design by : 이준 의상협찬 : Paul Wheeler Album Promotion by : 우현정, 강환일 Executive Producer by : 김홍집 Recording & Mixed at 난장 Studio Mastered at Artistic Optimistic Studio Released at D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