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 뮤지컬 사상 최고의 제작비와 최장의 제작 기간을 들여 탄생한 음반!!
뮤지컬 [청년 장준하] 제작팀이 작년 세종문화회관 공연이 정리되기 무섭게본격적으로 뛰어든 일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뮤지컬 [청년 장준하]의 전곡이 수록된 앨범 제작이다.
[청년 장준하] 팀은 창작뮤지컬 사상 최고의 제작비와 최대의 정성을 들여 뮤지컬 [청년 장준하] 음악의 완성판을 만들었다.
1년 6개월 이상의 총 제작기간. 그 중 새벽까지 계속된 배우들의 녹음기간만 해도 2달에 이른다.
그리고 국내 대중가요계 A급 가수들의 앨범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최고의 연주자와 엔지니어들, 대한민국 국악계를 이끌어 나가는 대표급 연주자들이 이 작업에 대거 참가하였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건반 연주자이면서 [유리구두] 등 드라마 삽입곡 작곡가로도 유명한 최태완, 최고의 기타리스트로 손꼽히며 시인과 촌장에서 활동했던 함춘호, 국내 정상의 베이시스트 신현권, 해금 연주의 일인자인 김애라, 차세대 국악계 리더로 불리는 유경화, 국내 몇 안 되는 25현 가야금 연주자 문양숙 등이 그들이다.
초연 기타리스트로도 활동했던 기타리스트 정경진은 한 마디 분량의 연주를 1시간30분 동안 맘에 들 때까지 연주하는 프로정신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앨범 또한 3장의 CD로 풍성하게 구성하였다.
1막과 2막을 각각 1장의 CD에 담았으며, 세번째 CD는 작곡가 송시현이 대중음악 작곡가로서의 실력을 십분 발휘한 뮤지컬 대표곡들의 POP 버전과 국내 최고 연주자들의 실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연주곡들, 공연 장면과 연습 장면을 하이라이트로 묶은 [청년 장준하]의 뮤직동영상을 보너스로 담았다. 특히 연주곡 <그리움>에서는 최고의 해금연주가인 김애라의 솔로 연주를 들을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