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에서도 인정한 인디언 하프의 신동 미카 아게마츠
부드러운 하프 음색으로 노래하는 편안하고 아늑한 고향의 정서
-나카시마 미카가 리메이크해 국내에서 화제가 된 '아련한 달밤',
누구에게나 익숙한 민요'언덕 위의 집', 리드미컬한 선율이 돋보이는 '고향' 등 수록.
-광고음악 ‘Raindrops Keep Fallin’ On My Head’(오뚜기), ‘LA BAMBA’(LG휘센) 등으로 각광받는 광고음악의 요정 미카 아게마츠!!
* 'POESIA' (‘서정’이라는 뜻의 스페인어)
남미에서도 그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는 인디언하프의 요정 미카 아게마츠
미카 아게마츠는 흔치 않게 인디언 하프를 연주하는 연주자로서 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연주자이다. 신들의 악기라고 불리는 하프가 남미로 전해져 라틴 음악과의 만남을 통해 하프보다 작은 크기로 보다 화려하고 사랑스럽게 변모한 것이 바로 인디언하프(아르파)이다. 작고 어린 신동이 연주하는 인디언 하프의 연주는 99년 일본 데뷔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녀가 들려주는 맑고 아름다운 하프로 연주되는 익숙한 남미의 레퍼토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며 그녀의 음악에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그녀의 또다른 앨범인「Pasion」은 일본에서 발매 당시 엄청난 인기를 얻은 앨범이 발매되자마자 일본 오리콘차트 상위권에 랭크되면서 인기 클래식 악기가 아닌 앨범으로 1위를 차지한 최초의 앨범으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신동으로서 성공적인 데뷔 뒤에도 그녀는 연주자로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찬사를 받고 있다.
투명하리만치 밝고 신선한 리듬으로 광고음악계에서 각광받는 미카 아게마츠!
미카 아게마츠는 인디언하프를 연주하면서도 그간 라틴 음악에 국한 되지 않고 클래식 스탠다드 넘버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연주하면서 연주활동의 영역을 넓혀갔다. 국내에서도 영화 스탠다드 넘버를 연주한 「Tesorito」, 라틴 아메리카 음악 특유의 묘미를 잘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은「Pasion」등이 소개되어 그녀의 음악적 다양성과 유연성을 선보였다. 다양한 장르의 곡들 가운데서도 그녀의 음악은 그 맑은 영혼이 느껴질만큼 상큼하고 신비로운 멜로디 라인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녀 음악 고유의 신선함과 경쾌함은 국내 각종 광고나 TV배경음악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톡톡튀는 발랄한 리듬과 템포로 그녀가 재해석한 'Raindrops Keep Falling' On My Head'(오뚜기), 는TV CF음악에 사용되어 많은 국내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 외에도 청량감주는 멜로디와 강한 라틴음악의 색채를 잘 살린 ‘'LA BAMBA'(LG휘센)가 사용되어 많은 이들에게 그녀의 음악을 소개하는 계기가 되었다. 폭넓고 풍부한 음악세계를 지닌 그녀이기에 현재 광고음악계에서 더욱더 각광받는 CF 음악의 요정으로 자리잡고 있다.
「POESIA」인디언 하프로 노래하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애틋함
국내에서 발매되는 그녀의 세번째 앨범 'POESIA'는 부드러운 하프음색이 노래하는 고향을 테마로 한 앨범이다. 누구나 '고향'이라는 대상에 대해서는 아련한 그리움과 애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고향에서 연상되는 푸근함과 부드러움을 미카 아게마츠는 인디언하프 특유의 신비로움과 함께 담았다. 고향에 대한 기억과 그리움을 총 고향을 테마로 한15곡들은 잊혀져 가고 있던 어린시절과 옛 추억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신동이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 성숙한 음악세계를 선보이고 있는 미카 아게마츠는 고향에 대해 어떤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을까
'아련한 달밤'(track2)은 최근 일본의 인기가수 '나카시마 미카'가 '아련한 달밤의 기도'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 하여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곡이다. 이 곡의 애잔함과 아련함이 인디언하프가 가진 신비로움과 어우러져 인상적인 곡이다.
우리에게 '언덕위에 집'(track9)이라는 곡명으로 잘 알려진 현악기와 인디언 하프가 주 선율을 주고 받으며 마치 고향에 대한 친숙한 대화를 연상시키는듯한 포근함과 정겨움이 묻어져 나오는 곡이다. 현악기의 배경선율을 바탕으로 펼쳐지는 인디언하프의 선율은 마치 한가로운 고향의 정경을 연상케 한다. 원곡은 미국민요인 ‘Home on the Range’로 카우보이송의 대표곡이었으나 루스벨트 대통령이 애창하여 유명해진 곡이다.
약동감있는 리듬과 향토적인 선율이 돋보이는 ‘고향’(track11)은 나가노현 출신인 타카노가 산슈의 산골 마을을 이미지를 표현한 곡으로 일본의 고전 민요이다.
*인디언 하프(아르파)에 대하여
하프의 스페인어, 아르파는 스페인으로부터 전해져 라틴 아메리카에서 만들어졌다. 지금은 멕시코, 베네주엘라, 페루, 칠레, 파라과이 등 넓은 지역에 전파되어, 각 지역 고유의 문화에 뿌리를 두고 여러가지 주법이 연구, 정착되었다.
특히 파라과이의 아르파는 가장 유명하여 화려하고, 우아한 음색과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다. ‘그랜드 하프’보다 작고 페달이 없어 이동하기에 편리하며 장음계로 조율되어 있다.
반음계는 '쟈페(키)' 라고 불리우는 기구가 필요하다. 특히 이 '쟈페' 의 사용방법도 연주자의 기량으로 평가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