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중 음악계의 위대한 유산으로..
그룹“해리티지(Heritage)”등장
World Top Class 뮤지션 및 스태프와 손잡고
9월 12일“Acoustic & Vintage” 발표
국내 최초 7인조 혼성 보컬 그룹
고급스런 어쿠스틱 빈티지 소울 넘버들 선보여
- 13개의 숨막힐 듯한 Black Music Track들로 구성
- 10월 17일 공연장 “섬유센터”에서 대형 쇼케이스 선보여
- 300회 이상의 Live 공연을 가져왔던 그룹 “믿음의 유산”의
대중가요 진출 프로젝트 “해리티지”-[Acoustic & Vintage]
국내 최초의 혼성 7인조 보컬 그룹
흑인 가스펠 음악을 토대로 소울-펑키-힙합 음악들을 넘나드는 7명의 보컬[김효식, 이철규, 임효찬, 박희영, 이신희, 이경선, 권희진]과 5인조 밴드[강상태,정유정,하형주,이화,박주원]로 구성된 그룹 “해리티지”가 오는 9월 12일 대중가요로 그 첫 번째 앨범을 낸다. 앨범 타이틀이 “Acoustic & Vintage”라는 것에서도 느껴지듯이 올드 스쿨에 충실한 고급스럽고 따뜻한 음악들로 가득 차 있다. 이들 “해리티지”는 이미 2장의 앨범을 낸 블랙 가스펠 그룹 “믿음의 유산”이 대중가요로 진출하면서 가지게 된 이름으로, 이미 흑인 음악 매니아들에게는 그들의 탁월한 가창력과 폭발적인 연주들, 다이나믹한 공연 등으로 정평이 나있는 그룹이다. 이들 “해리티지”는 이번 앨범에서 더욱 많은 이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전해 주려고 다양한 곡들로 노래했다.
품격 있는 Acoustic & Vintage 사운드 선보여..
각종 프로그래밍으로 쉽게 찍어 만든 요즈음의 음악들과는 달리 거의 모든 트랙을 “어쿠스틱 & 빈티지” 악기로 연주한 이번 앨범은 장인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고품격 음악들로 가득 차 있다. 흑인음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악기 중에 하나인 해먼드 C3 오르간[Hammond C3 Organ]이 레즐리[Leslie 122 & 815] 스피커를 통해, 펜더로즈[Fender Rhodes]로, 플루겔 혼[Flugel Horn]으로, 어쿠스틱 그랜드 피아노로, 3인조 혼 섹션과 14인조 스트링 팀, 5인조 밴드 사운드 등으로 20세기 초-중반의 어쿠스틱하고 빈티지한 사운드를 현대적 정서에 맞게 훌륭하게 구현해냈다.
세계 Top Class의 뮤지션과 스태프의 참여.
국내 유명 가수들이 외국 뮤지션과 함께 앨범을 만드는 일이 낯설지는 않지만, 그룹 “해리티지[Heritage]”는 전신이었던 “믿음의 유산”시절부터 Grammy Awards Winner인 Ronald Winans와 Joint 공연, 세계적인 Black Gospel Artist인 Joe Pace와의 Joint 공연 및 앨범에 참여하는 등 왕성한 교류활동을 해 왔었다. 이번에도 신인급으로선 이례적으로 세계 탑 클래스 뮤지션 및 스태프와 함께 앨범을 만들었다. 세계 최고의 브라스(관악기) 연주팀으로 불리우는 그룹 ‘타워 오브 파워[Tower Of Power]’의 멤버이자 흑인 음악의 거장 ‘레이 찰스[Ray Charles]’, ‘루더 밴드로스[Luther Vandross]’ 의 브라스 연주자였던 ‘리 썬버그[Lee Thornburg]’가 자신의 브라스 팀을 이끌고 앨범에 참여했다. 또한 ‘퀸시 존스[Quincy Jones]’, ‘알제로우[Al Jarraue]’의 건반 연주자이자 편곡자인 ‘그랙 메티슨[Greg Mathieson]’이 편곡에 참여했으며,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 ‘나스[Nas]’ 등의 기타리스트인 ‘마이클 해링스[Michael ‘Fish’ Herrings]’가 어쿠스틱 기타로 참여했다. ‘아레싸 프랭클린[Aretha Franklin]’, ‘마이클 잭슨[Micheal Jackson]’등의 베이스 연주자이며, 세계 3대 베이시스트 중 한명인 ‘아브라함 라보리엘[Abraham Laboriel]’이 뮤티드 핑거 베이스[Muted Finger Bass]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또한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등의 믹싱 엔지니어였던 ‘클라우디오 쿠에니[Claudio Cueni]’ 가 L.A.에서 믹스로 참여했으며, 세계 최고의 마스터링 스튜디오인 뉴욕의 ‘스털링 사운드[Sterling Sound]’에서 ‘비욘세[Beyonce]’, ‘디안젤로[D’angelo]’, ‘자미로꽈이[Jamiroqaui]’,’니요[Ne-Yo]’ 등의 뮤지션들의 앨범 마스터링을 담당했던 세계최고의 엔지니어‘탐 코인[Tom Coyne]이 크리스탈과 같은 마스터링으로 앨범을 마무리했다. 특히 편곡을 담당했던 그렉 매티슨과 브라스 연주자인 리 썬버그는 한국에도 이런 음악적 역량을 가지고 있는 팀을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음악적인 교류를 계속하길 원한다는 말을 전했다.
국내 흑인 음악 씬 뮤지션들의 대거 참여
그룹 “Heritage”는 대중가요 정규앨범을 내기 이전부터 국내 흑인 음악 씬의 많은 아티스트들과 음악적 교류를 해 왔었다. 박효신, 조PD, 화요비, 다이나믹 듀오 등의 앨범과 라이브에 참여해 왔으며, 이번 앨범에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힙합 듀오로 손꼽는 ‘다이나믹 듀오[Dynamic Duo]’가 작사-작곡, 랩과 노래로 참여해주었다. 그룹 ‘해리티지’는 다이나믹 듀오의 다음 앨범의 합창편곡[Choir Arrange]과 보컬 녹음을 마치는 등 크로스 피쳐링[Cross Featuring]으로 서로간의 음악적 우애를 돈독히 하고 있다. 또한 부가 킹즈의 간디[Gan-D]와 최고의 힙합 MC ‘피-타입[P-Type]’이 독특한 랩과 나래이션으로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리고, 전제덕 씨가 하모니카 연주로, 전 아소토 유니온의 프로듀서이자 건반연주자인 임지훈씨가 작곡와 연주로 참여하였다. 또한 국내 최초의 블랙가스펠 대형 합창팀인 ‘해리티지 매스 콰이어[Heritage Mass Choir]’가 폭발적인 에너지로 음악의 힘을 실어주고 있다.
13곡의 다이나믹한 소울 넘버들
‘Get On Up [김효식 작사, 강상태-하형주-김효식 작곡]’은 멤버들이 직접 만든 Funky-Gospel 스타일의 곡으로 Heritage 특유의 에너지를 느끼게 해주는 곡으로 앞으로 펼쳐질 그들의 음악세계로 청자들을 유혹하는 곡이다. 타이틀곡‘Starlight [송수윤 작사, 김민수 작곡]’은 1960년대의 뉴욕의 라이브 클럽에서 들을 법한 혼 섹션과 어쿠스틱 피아노 사운드, 그리고 우수에 찬 스트링 선율들이 남녀 보컬들의 노래를 통해, 듣는 이들의 마음 속에 별빛처럼 자리잡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그리고 있다. ‘Mama Song[하형주 작사, 정유정-하형주-임효찬 작곡]” Heritage Band 멤버 중에 하나인 드러머 하형주 군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생각하며 만든 곡으로, 단순한 그리움으로 그치지 않고, 다시 만날 날에 대한 기대를 노래로 표현한 “Heritage”만의 특유의 표현이 담겨있는 곡이다. ‘Victory Is Mine[이경선 작사, 하형주-정유정-김효식 작곡]’은 Tower Of Power 스타일의 혼 섹션과 Heritage Band의 탄력 있는 연주, Heritage Mass Choir의 폭발적인 합창 사운드로 이루어진 초대형 블랙가스펠 곡으로 총 7번의 키업[조바꿈]을 통해 다이나믹한 연주와 폭발적인 가창력의 보여주는 곡으로서 ‘해리티지’팀의 음악적 역량을 마음껏 펼쳐 보인 곡이다. 또한 아름다운 어쿠스틱 피아노 선율과 함께 시작되며, 아련한 추억을 뒤로 남기는 듯한 플루겔 혼[Flugel Horn]과 아름다운 스트링 선율과 남성 보컬들의 앙상블이 돋보이는 소울-발라드 곡 ‘Believe[김민지 작사, 김민수 작곡]’도 이 앨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곡이다. ‘Gratful [김태성-장연정 작사, 김태성-David Kater 작곡]’은 Michael Harrings의 어쿠스틱 기타와 세련된 팝적 감성이 소울 음악의 형태로 녹아 있는 곡이다. 곡 작업에 함께 참여한 David Kater는 영화 “시스터액트2”에서 Oh, Happy Day의 솔로를 맡았던 “아말”역할의 배우이다. 또한 아득한 혼 소리가 멤버들의 깊이 있는 보컬의 울림과 함께 들려오는 “믿음의 유산[Never Come Down] [다이나믹 듀오 작사-작곡]”는 이제 대중가요로 첫발을 내딛는 해리티지를 바라보는 다이나믹 듀오가 음악 동료로서 갖는 마음의 제목이라 말할 수 있다. “Get You Pump [조사라-이경선 작사, 문덕기 작곡]”는 “Acoustic & Vintage”라는 앨범 타이틀에 맞지 않는 걸스 힙합 스타일의 비트 위주의 댄스 곡이다. 비트 위주의 곡을 통해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앨범에 탄력을 불어 넣어 주고 있다.
이별의 아픔을 노래한‘기억 [김민지 작사, 임지훈 작곡]’은 임지훈[BoostDah]이 드럼부터 로즈, 퍼커션에 이르기까지 원맨밴드[One-Man Band]로 모든 음악을 만든 곡으로 많은 이들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곡이다. 또한 멤버들이 돌아가면서 부른 “꿈-Dream[최원석 작사,최재성 작곡]과, 아레싸 프랭클린 스타일의 소울 넘버 ‘너를 위해[이경선-이신희 작사, 이신희 작곡]’와 전제덕의 하모니카와 어쿠스틱 피아노의 조화를 이룬 ‘I Love My Life [박성복 작사, 이철규 작곡]’도 빼놓을 수 없는 트랙들이다.
혜성처럼 등장한 그룹 “해리티지”는 이번 앨범을 시작으로, 뛰어난 가창력과 역동적인 음악들로 한국 대중음악계의 위대한 유산[Heritage]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이제 곧 10월 17일 공연장 ‘섬유센터”에서 쇼 케이스부터 시작하여, 거리공연, 유명 아티스트와 조인트 공연, 단독 기획 공연 등의 왕성한 라이브 활동 및 방송 활동을 할 예정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