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비 우연석, ‘힙합계의 브라운아이즈’ Main Stream으로 돌아오다
클릭비 우연석과 힙합뮤지션 mc K가 결성한 힙합듀오 메인스트림 (Main Stream)
첫번째 디지털싱글 'Just Starting...' 출시
가수의 꿈을 함께 키우던 미국 유학시절, 훗날 함께 음악을 하자고 약속했던 우연석과 mc K는 각각 클릭비와 힙합뮤지션으로 활동하다 10년이 지난 지금 그 꿈을 실현하고자 팀을 결성하였다. 흑인음악을 바탕으로 대중적인 멜로디와 랩을 조화시킨 이지리스닝한 음악을 추구하는 힙합듀오인 Main Stream은 커피를 마시면 Main Stream의 음악이 생각 날수 있도록 편안한 휴식처 같은 팀으로 남고 싶고, 더 나아가 가요계의 주부류, 대세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팀이 되겠다는 큰 뜻을 팀이름에 담았다.
1.One Rainy Day (타이틀곡)
Main Stream이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첫번째 곡이다. 작사와 작곡을 한 mc K는 어느 비오는 오후 갑작스레 가사와 멜로디가 떠올라 달리던 차를 도로변에 세우고, 핸드폰에 멜로디를 녹음한 후 메모장에 가사를 적었고 그것을 다듬어 이 곡을 완성 시켰다. 잔잔하게 읍조리는 듯한 mc K의 노래와 편안하게 속삭이는 우연석의 랩에는 기존의 힙합에서 들을 수 없었던 포근함과 애절함이 묻어있다. 이별한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엔 비가 내린다. "One Rainy Day"는 이별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씁쓸한 위로이자 약속과도 같은 곡 이다.
2. Sunshine (feat. 자두)
어쿠스틱한 편곡과 부드러운 화성, 웅장한 후렴구가 돋보이는 이 곡 "Sunshine"은 10년만에 이루게 된 우연석과 mc K의 약속, 각오, 그들의 우정을 노래한 곡이다. 서른을 바라보는 두 남자의 이야기 속에 그들을 오랜 시간 바라봐준 "자두"의 목소리가 더해지면서 곡의 완성도와 깊이가 더욱 빛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오종혁 1집 "Face off","한달이나"의 작곡가 양승욱의 곡에 mc K가 글을 입혀 완성되었다.
3. 그녀=건달 (feat. 김주연)
언젠부턴가 네티즌들 사이에선 "된장녀" 라는 캐릭터가 새로운 가십거리로 떠올랐다. 다수의 남자들은 온갖 댓글로 반응했고, 몇몇 남자들은 자신의 이야기인냥 고개를 끄덕였다. Main Stream 역시 이 사랑의 건달과도 같은 된장녀와 그녀들의 남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야기의 접근 방식은 재미, 그리고 나름의 해피엔딩이다. 신나는 힙합비트 위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후렴이 인상적인 이 곡 "그녀=건달"은 MC몽의 "I love U oh thank you"로 '2005년 KBS 가요대상 작사상'을 받은 바 있는 작사가 이승백과 작곡가 양승욱의 공동 작곡, mc K의 작사로 완성된 곡이다. 다소 어려울 수 있었던 된장녀 역활에는 '개그야'의 인기코너 '주연아'의 "김주연"이 참여해 주었고 곡의 도입, 중반, 후반 부분에 나오는 우연석 과의 대화 내용은 듣는 이의 귀를 즐겁게 해준다. 김주연이 녹음한 즉흥 애드립의 몇몇 말들만을 골라내어 편집해야 했던 작업이 가장 힘들었을 정도로 그녀의 센스와 열정이 이 곡 구석구석에 녹아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