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것들이 어지럽게 변해 가는 세상 속에서 최근에는 자연이나 풍경을 향한 그리움이나 향수를 느끼는 마음 또한 늘어가는 것 같다. 미래를 꿈꾸는 일은 가능하지만 그건 그 시점에서는 아직 불확실한 것이라, 어디까지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반면 과거의 추억, 우리들이 실제 경험해 온 정경은 틀림없는 진실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사람이 편안했던 추억의 정경만을 가득 상기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면 이는 매우 행복한 일일 것이다. 노스탤지(Nostalgie), 즉 향수를 느끼는 그 순간은 과거가, 지나가 버린 것이 아닌 바로 눈앞의 현재로 되살아 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피아노곡을 만들거나 연주를 통해 그러한 향수를 느끼는 일이 많다. 위와 같은 생각에서 이번 앨범의 타이틀을 [Piano Nostalgie]라 정했다. 영어로는 Nostalgia, 불어로는 Nostalgie.
1. Romance for Piano 피아노를 향한 로맨스
실제 '로맨스'가 진행되고 있을 때는 물론, 그 생각이 구체화(연애의 대상이 되는 인물이 마음 속에 존재하는)되지 않더라도 그런 '로맨스'에 대한 동경을 느낄 때의 심경을 피아노 선율에 맡기고 싶은 상황이 있다. 흐르는 듯한 멜로디에 연모하는 듯이 따라오는 왼손으로 연주하는 반박자 늦은 아르페지오로 보다 더 애절함을 표현해 냈다. 'Piano Jewel'과도 일맥상통하는 곡으로 멜로디와 화음이 자연스럽게 흘러, 굴곡이 많은 인간의 감정과는 다르게 망설임 없이 진행되어 나가는 느낌이다.
2. Un Paysage Nostalgique 그리운 풍경
산과 들, 전원의 풍경과 같은 자연이 아름다운 곳. 인정이 흘러 넘치는 거리의 풍경들은 특히 작곡가에게 있어서는 규정지어지지 않은 모든 영감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어찌됐든, 이 곡을 통해 온화하고 상쾌한 느낌을 받아 주시면 기쁘겠다.
3. Teetering Heart in the Wind 바람에 흔들리는 마음
'바람'에 정서를 느끼는 것은 일본인 특유의 감정인 것 같다. 산들거리는 바람에 온화한 아름다움이나 슬픈 근심을 실어 보내며 인생을 이해하는 섬세한 마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풍류(風流)'라는 말조차 있지 않은가. 이 곡에서는 '애절한 감정이 바람에 흔들리는 심정을 나타내는 인생에서의 한장면'을 표현해 내고 싶었다.
4. Sings of Love 다가오는 사랑
드라마에 삽입된 곡으로, 제목 그대로 배우가 '사랑의 조짐''을 느끼는 장면에서 배경음악으로 쓰였다. 멋드러지고 화려한 타입의 음악이라기보다는 안심과 희망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녹여 사랑의 감정을 표현한 곡이다.
5. Lonely Wandering in a Forest 홀로 숲 속을 방황하며인간은 누구나 때때로 고독감을 느끼고 방황하기 마련인데, 그런 감정을 곡으로 표현해 보았다. 천천히 일정한 빠르기로, 길이 아닌 길을 걸어 나가듯이. 2003년 발표된 영화 [涙石の恋~제니퍼]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다. 당시 촬영지의 아름다운 전원풍경 속에서, 등장인물의 방황하는 심리상태를 잘 뒷받침해 준 곡이라고 생각한다.
6. Morning Barcarolle 아침의 뱃노래
'바르카롤(Barcarolle)'은 뱃노래(船歌)를 의미한다. 선창(舟唄)이라 표기하기도 하는데 이 다른 한자 표기에 따라 배의 이미지나 멜로디의 느낌이 웬지 모르게 다르게 다가오는 것이 흥미롭다. 여기에서의 아침은 화창한 날씨의 오전중으로, 파도가 높지 않은 바다를 산뜻하게 나아가는 느낌의 뱃노래이다. 그 외 '슬픔의 뱃노래' 'Emerald Lake' 등의 '선창'도 있다.
7. Tears for You 당신을 향한 눈물 (Piano Solo Ver.)
이 곡은 앨범 [Heartstrings Again]에 스트링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스타일로 수록된 곡이었는데, 이번에는 단순한 피아노 솔로로 연주하였다. "이 눈물도 당신을 위한 선물이 될 수 있을까요..."라는 풍으로 시작하는 한국의 뮤지션 노영심이 쓴 서정적인 가사에 덧붙여 쓴 곡으로 한국의 저명한 뮤지션인 유열과 이도훈의 프로듀스로 탄생한 곡이다. 전 편을 통해 애수어린 멜로디가 노래로 흐르며 안도감이 넘치는 과거를 회상하게 해 준다.
8. Pious Mind 경건한 마음
찬미가(賛美歌) 풍의 주제를 전후로 하여 일본풍 음의 진행으로 연주되는 즉흥적인 도입부를 첨가하였다. 도입부에서 유서 깊고 고풍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다소 현대적인 느낌의 소리 배치로 종결부를 장식하였다.
9. Grassland in Late Autumn 늦가을의 초원에서
이 곡을 감상하며 깊어가는 가을 저녁, 어딘지 모를 외로움과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흐린 하늘의 초원을 떠올리며 'Fantasy'를 부풀려도 좋을 것 같다. 내 나름대로 이미지화한 장소에 몸을 내맡기고 싶은 기분으로 연주한 곡이다.
10. Whispering Small Stream 속삭이며 흐르는 시냇물은
자연의 삼라만상이 눈앞에 펼쳐져 있을 때 그것들이 발산하는 에너지의 광활함은 실로 굉장한 느낌을 전해 준다. 자연 속에서 인생의 희로애락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어쩌면 시냇물도 인생의 엇갈리는 희비를 노래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중반부에서는 시원시원한 멜로디가 왼손 연주로 진행되는데, 이로 인해 곡의 전체적인 느낌을 조화롭게 잘 정리하고자 했다.
11. Time of Rest 휴식
'편히 쉰다'의 본래 의미는 '숨을 돌리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이 평정한 상태로 몸을 편히 맡기는 것을 넓은 의미로 생각하면, '긴장하지 않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작곡이라는 것은 어찌보면 자기 자신을 주장하는 것이며, 그를 위해 무엇인가를 편안한 느낌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이 곡은 군더더기 없이 간단한 방식으로 완성시킨 곡으로 듣는 사람에게도 필요 없는 긴장감은 강요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곡이라 생각한다.
12. Heartstrings 심금(心琴) (Piano Solo Ver.)
기복 없이 감상적으로 흘러 가며 도약하는 음정을 많이 담고 있는 단조(短調)의 주요 멜로디 라인과, 변형된 장조(長調)의 완만한 멜로디가 중간부를 장식하고 있다. 'Heartstrings'의 의미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마음의 실' 나아가서는 '현(琴)'으로 표현해 내는 마음이다. 즉 음악으로부터 영향받는 감정 뿐 아니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온정이나 따뜻한 동정심 어린 행동, 사려심에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되는, 그런 '깊은 애정'의 의미를 이 'Heartstrings'라는 말은 담고 있다. 생각해 보면 향수를 느끼는 마음도, 그 대상에 대한 일종의 애정이기 때문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