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 파르지팔 관현악 하이라이트
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1번, 베를리오즈: 로마의 사육제 서곡
(지휘- 알프레드 헤르츠(바그너), 아르투르 니키쉬, 1913, 1920년 녹음 Mono)
세기 전환기의 저명한 바그너 지휘자였던 알프레드 헤르츠는 독일 밖에서 최초로 파르지팔을 지휘했던 지휘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 음반에 수록된 파르지팔 관현악 하이라이트는 지휘자가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를 중심으로 바그너를 비롯한 독일 낭만 오페라들로 각광받던 시절에 녹음한 것으로, 베를린 필의 대표적인 초기 어쿠스틱 녹음들 중 하나다. 한스 폰 뵐로우에 이어 베를린 필을 이끌었던 낭만시대의 명지휘자 아르투르 니키쉬는 운명교향곡을 최초로 녹음했던 지휘자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 음반에는 1920년에 남긴 그의 최만년 녹음들인 리스트와 베를리오즈의 관현악곡들이 수록되었다.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역사를 담은 자체 제작 시리즈 “Im Takt der Zeit” (시대의 흐름 속으로)의 전체 12타이틀을 소개합니다. 1913년 알프레드 헤르츠가 지휘한 파르지팔 관현악 하이라이트에서 2002년 니콜라스 아르농쿠르가 지휘한 바흐에 이르기까지 20세기 전체를 대표하는 13명의 거장과 베를린 필이 함께한 최고의 명연들을 CD에 담았으며, 그 대부분이 최초로 CD로 발매되는 것들이기에 그 가치는 더욱 돋보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