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 (지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1963년 10월 15일 녹음)
군들라 야노비치(sop), 지글린데 바그너(alt), 루이지 알바(te), 오토 비너(bar)
성 헤드비히 성당합창단, RIAS 실내합창단
1963년 10월 15일은 2차 대전 중의 공습으로 파괴된 이후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재건축된 베를린 필의 본거지인 필하모니잘의 재개관기념 콘서트가 열렸던 날이다. 이날 콘서트에서 연주되었던 카라얀의 합창 교향곡은 그동안 모노로 불법 녹취되었던 해적음반이 나돌기도 했었는데, 이번에 정식으로 스테레오로 녹음된 음원이 최초로 음반화되었다. 당시 카라얀의 총애를 받던 소프라노 군들라 야노비츠, 베테랑 알토 지글린데 바그너, 로시니 테너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루이지 알바, 바이에른 슈타츠오퍼의 베테랑 바리톤 오토 비너의 화려한 독창진이 눈길을 끈다.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역사를 담은 자체 제작 시리즈 “Im Takt der Zeit” (시대의 흐름 속으로)의 전체 12타이틀을 소개합니다. 1913년 알프레드 헤르츠가 지휘한 파르지팔 관현악 하이라이트에서 2002년 니콜라스 아르농쿠르가 지휘한 바흐에 이르기까지 20세기 전체를 대표하는 13명의 거장과 베를린 필이 함께한 최고의 명연들을 CD에 담았으며, 그 대부분이 최초로 CD로 발매되는 것들이기에 그 가치는 더욱 돋보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