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5번, 하이든: 교향곡 82번 ‘곰’
(지휘: 쿠르트 잔데링, 1997년 6월 9일, 1999년 3월 16일 녹음)
거장 쿠르트 잔데링과 베를린 필의 흔치 않은 만남을 수록한 음반. 거장이 가장 사랑했던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인 15번을 수록하였다. 거장은 이 작품을 두 번 레코딩했을 뿐만 아니라 실연에서도 1997년 암스테르담 콘서트헤보우와의 연주, 1999년 이 음반에 수록된 베를린 필과의 연주, 같은 해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역시 베를린 필과 연주했을 정도로 이 작품을 아꼈다. 므라빈스키와 오랜 기간 함께 하면서 그 못지않게 쇼스타코비치의 작품에 정통했던 잔데링의 역량이 노년의 원숙함과 어우러져 감동의 한 순간을 만들어낸다. 하이든의 ‘곰’ 교향곡 역시 거장이 즐겨 연주했던 작품. 요즘 접하기 힘든 묵직한 빅밴드 스타일의 연주가 색다른 향취를 불러일으킨다.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베를린 필하모닉의 역사를 담은 자체 제작 시리즈 “Im Takt der Zeit” (시대의 흐름 속으로)의 전체 12타이틀을 소개합니다. 1913년 알프레드 헤르츠가 지휘한 파르지팔 관현악 하이라이트에서 2002년 니콜라스 아르농쿠르가 지휘한 바흐에 이르기까지 20세기 전체를 대표하는 13명의 거장과 베를린 필이 함께한 최고의 명연들을 CD에 담았으며, 그 대부분이 최초로 CD로 발매되는 것들이기에 그 가치는 더욱 돋보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