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10년, 새로운 10년, 10년만의 가수 컴백, 유채영의 Another Decade
꾸밈없이 열정적이고, 유쾌하다 못해 통쾌하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보고만 있어도 슬며시 만면에 미소를 번지게 하는 그녀, 다소 과한 몸짓마저도 사랑스럽기만 한 만능엔터테이너 유채영이 디지털 싱글 『Another Decade (어나더 디케이드)』를 들고, 10년 만에 가수로 돌아온다.
이미 잘 알려져 있듯이 유채영은 국민그룹 ‘쿨(Cool)’의 원년 여성멤버로 가요계에 데뷔, 혼성 그룹 어스(US)를 거쳐 솔로 앨범을 발표하는 등 촉망받는 여자 가수로서 활발한 국내외 활동을 펼치던 중, 지난 10년 동안 가수로서 오랜 공백기를 가졌다. 공백기 동안 절치부심하는 심정으로 영화, 드라마에 출연하며 연기자로서 거듭났고, 최근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발군의 끼로 ‘예능의 1인자’로 확 떠버린 그녀지만, 유채영의 마음 한 켠에는 가수로서의 꿈이 항상 존재하고 있었다. 그렇게 소중하게 간직해 온 유채영의 오랜 꿈이 10년 만에 세상의 빛을 본다.
열정적인 유채영만큼 ‘핫(HOT)’한 타이틀곡 ‘좋아’
유채영의 ‘새로운 10년’, 그 시작을 알리는 1st 싱글 ‘Another Decade’ 의 타이틀곡은 저절로 몸을 들썩거리게 하는 신나는 비트에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어우러진 댄스곡 ‘좋아’이다. 8,90년대의 전성기를 거쳐 최근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레트로 열풍’에 따라 국내에서도 다시금 주류 장르로 자리잡은 디스코 장르에 기반을 둔 댄스곡 ‘좋아’는 풍성한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합쳐져 디스코 음악을 더욱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곡으로, 지난 2008년 쥬얼리의 ‘모두다 쉿’과 마이티마우스의 ‘에너지’ 등을 연속 히트시키며 차세대 히트메이커로 각광받고 있는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가 작사, 작곡했다. 또한 전작들에서도 돋보였던 ‘신사동호랭이’이의 감각적인 편곡 스타일이 유채영의 개성있는 보컬에 더해져 댄스곡으로서의 완성도 또한 높다는 가요 관계자들의 평가를 받고 있다.
두 번째 트랙 ‘Feel You(필유)’는 좀 더 직접적으로 복고 느낌을 주는 댄스곡으로, 신예 작곡가 ‘불타는고구마’가 작곡하고, 전혜원이 작사했다. 국내 가요팬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 라인에 중점을 둔 ‘Feel You’는 고운 미성을 내는 유채영의 보컬 컬러는 제대로 살려냈다. 또한 유채영의 첫 솔로 앨범 타이틀곡이었던 ‘이모션(Emotion)’(작곡 주영훈/작사 김태희)이 수록된 것도 1st 싱글 『Another Decade』의 특별한 재미 중 하나이다.
가수 유채영의 컴백을 고대하며 지지해준 팬들을 위해 특별히 녹음한 2009년 버전 ‘이모션’은 10년 전 인기가요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리믹스 작업을 거치면 어떻게 재해석될 수 있는지 비교하며 들을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한다. 특히 싱글 ‘Another Decade’의 수록곡 중 가장 마지막으로 ‘이모션’을 녹음하게 된 유채영이 앞서 진행된 녹음 과정에서 되찾은 보컬 감각을 바탕으로, 부드러운 미성으로 노래를 불러 10년 전의 ‘이모션’과 확실히 다른 느낌을 준다는 것도 주요 감상 포인트이다.
유채영의 오랜 열정, 최고의 스태프진이 지원한다.
전격적인 유채영의 컴백 소식이 알려지면서, 평소 그녀의 끝없는 열정을 흠모해왔던 최고의 스태프진이 지원에 나섰다. 최신 가요계의 흐름을 이끌고 있는 히트 작곡가 ‘신사동호랭이’가 유채영에게 딱 맞는 타이틀곡 ‘좋아’를 탄생시켰고, 동방신기, 소녀시대 등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가수들의 안무를 전담해 온 안무팀 ‘스탠바이(Stand By)’가 유채영의 녹슬지 않은 댄스 실력을 한껏 살려내는 안무를 연출해냈다. 또한 신화, 동방신기, 보아, 이수영 등 최정상급의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하며 독특한 영상미를 선보여 온 ‘천혁진’ 감독이 유채영 뮤직비디오 작업에 전격 합류했다. 가수 유채영 컴백을 위해 하나로 뭉친 최고의 스태프진들은 유채영의 새로운 10년, ‘Another Decade’에 더욱 힘을 실어주었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유채영의 Another Decade
‘주어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는 순수한 열정을 가진 유채영이 오랜 공백기 중에도 포기하지 않았던 단 하나의 꿈이기에 그녀의 첫 번째 싱글 앨범 ‘Another Decade’의 의미는 더욱 남다르다. 지난 10년 간의 암흑을 뚫고 다시금 세상의 빛을 보게 된 가수 유채영의 새로운 10년, ‘Another Decade’는 이제부터 시작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