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Ost Klub의 라이브 현장의 뜨겁고 생생한 열기를
고스란히 담은 라이브 앨범 « Ost Klub-Kapitel 2 » !!
MDLA, 17 Hippies, !Dela Dap, Iva Nova 등
월드/에스닉 뮤직의 진수를 보여주는 아티스트 총출동!!!
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반에 ‘ 나 인디 음악 좀 들었소’ 했던 이들이라면 클럽 ‘드럭’이나 ‘마스터플랜’ 등에 대한 아련한 추억을 지닌 이들이 꽤 많을 것이다. 이 장소들은 당시의 인디록, 언더그라운드 힙합 매니아들에게 단순히 공연장이 아니라, 이 문화에 심취한 이들의 유일한 도피처이며 아지트 같은 곳이었다.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 위치한 OST Klub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바라봐야 할 장소인 듯 하다. 그 지역에서도 매우 특별한 분위기를 지닌 장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곳은 지역에서 거의 유일하게 동유럽권의 음악들을 비롯한 월드뮤직을 향유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러시안 집시 음악이나 스카, 발칸 반도, 우크라이나, 헝가리, 체코, 우크라이나의 다양한 음악들, 심지어 에스노까지 모두 존재하는 이곳은 월드뮤직을 즐기는 비엔나의 젊은이들에게 자연스레 ‘아지트’가 되어버렸다.
Ost Klub가 2006년에 처음 선보였던 컴필레이션 « Ost Klub-Kapitel 1 »은 이 클럽의 분위기를 언제 어느 곳에서나 느낄 수 있도록 Ost Klub과 음반 레이블 Chat Chappeau가 함께 선보인 월드뮤직 모음집으로 Russkaja, !Dela Dap, Leonsia Erdenko Trio 등이 참여, 월드뮤직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이윽고 2007년엔 이 음반의 보너스 격이라 할 수 있는 두 번째 버전 « Ost Klub-Kapitel 2 »가 세상에 선보여졌다. 본 작은 특이하게도 각 뮤지션들의 라이브 클립을 하나씩 모아서 엮은 라이브 음반이면서 동시에 편집 음반인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그 출연진들도 쟁쟁하다. 프랑스 샹숑과 동유럽 음악, 포크 스타일 등을 융합한 어쿠스틱한 음악을 들려주는 컬트적인 성향의 밴드 17Hippies가 특유의 스타일을 선보이는 타이틀 곡 ‘Deine Tränen’, 이미 너무나도 유명해진 !Dela Dap의 곡으로 집시 음악과 모던한 댄스 음악의 조화가 돋보이는 ‘Skaredo’, 라틴의 매력을 듬뿍 담은 MDLA의 ‘Viento Y Luna’ 등, 월드뮤직 최고봉들의 음악을 생생한 라이브로 감상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