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象 - IMPRESSION
1. 풍경 (風磬) - 류인상 류정호 김연수 류동욱 박지혁 작곡,구성:류인상<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징은 네 가지 악기중에 바람을 상징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고요한 산사를 감싸는 범종의 울림, 바람에 흩어지는 풍경소리를 연상하며
음색이 다른 여러 대의 징과 구음을 통해 내면의 감성을 풀어보았다.<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
2. 꽹과리독주 - 류인상 구성:류인상
꽹과리는 가죽악기와는 달리 가슴으로의 울림보다는 머리를 자극하는 악기로
강하고 날카로운 성음뿐만 아니라 맑은 성음을 가기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연주함에 있어서 세심한 정성을 기울여한다.
가락과 기교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감고 푸는 타법, 열고막는 판막음,
꽹과리면의 위치에 따른 다양한 성음을 전통적인 가락 구성법에 맞추어
온도감 있게 표현해 보고자 하였다.<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
3. 선고사 - 류인상 구성:류인상<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덩덕궁 장단과 메나리선율로 구성된 비나리 앞풀이로서
본 공연에서는 내력풀이, 살풀이, 삼재풀이, 호구역살풀이의 사설을
북장단에 얹어 구성하였다.<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
4. 설장구가락 - 류인상 구성:류인상<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사물놀이 연행 종목중 하나인 삼도설장구 가락에 충실하되,
각 가락의 근원적인 특징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었다.<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
回歸 - 한바퀴 돌아 본디의 자리로 돌아옴
쇠, 장구, 징, 북
각 악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음색과 음악적인 특징을 살리는데 중점을 둔 작업 이었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늘 버팀목이 되어 주시는 선생님들께 마음을 다해 감사함을 전함니다.
師 김청만 이광수 권재은 故전수덕
프로듀서 류인상<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음악감독 김용우<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녹음실 스튜디오 205<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엔지니어 이영호<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디자인 김명주<BR style="PADDING-BOTTOM: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PADDING-TOP: 0px">류인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