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토바니(Annunzio Paolo Mantovani, 1905~1980)
이탈리아 베네치아 출생, 어릴 때 영국으로 이주.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워 16세에 데뷔하였으며, 그 후 살롱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호텔 등에서의 연주와 방송으로 유명해졌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현악기를 주로 한 악단을 편성하여, 클래식·뮤지컬, 그리고 라틴음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레퍼토리를 아름다운 현과 현대적 편곡으로 연주함으로써 현대 무드음악을 개척, 제일인자가 되었다.
영국의 음악가, 지휘자이다. 1931년 탱고 악단을 편성하였고, 제2차 세계 대전 후에는 현악기를 중심으로 하는 교향악적인 악단을 편성. 그는 유행 음악의 편곡과 연주에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무드 음악의 창시자로 세계적인 인기를 모았다.
1905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태어나 아버지에게서 바이올린을 배웠고, 1912년 영국으로 이주하여 살았다. 1931년 탱고 악단을 편성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현악기를 중심으로 하는 교향악적인 악단을 편성하였다. 그는 유행 음악의 편곡과 연주에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팝과 무드음악을 접목한 이지 리스닝 장르를 개척하였으며, 한편으로는 클래식을 현대 취향에 맞게 편곡하여 연주하여 유명해졌다.
1980년영국 템브리지 웨일스(Tunbridge Wells)에서 사망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