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 또 한 번의 금기에 도전하다
- 1년 만에 돌아온 가인의 네 번째 미니앨범 [Hawwah]
- 인류 최초 금기를 깬 여자 ‘하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다
- 가창력+비쥬얼 퍼포먼스 갖춘 독보적 여성 솔로 가수 가인
매번 파격적인 시도로 핫이슈 중심에 섰던 가인이 1년 만에 네 번째 솔로 미니앨범 [Hawwah]를 가지고 돌아왔다. 여성 아티스트가 넘을 수 없었던 암묵적인 금기들을 하나씩 지워온 가인은 이번에도 지금까지 시도하지 않았던 '하와'라는 콘셉트를 들고 나왔다. 하와는 창세기에 등장하는 하나님이 아담의 갈비뼈로 만든 인류 최초의 여자로, 사탄(뱀)의 유혹으로 신이 금지한 선악과를 깨물어 인류 최초의 죄를 범하게 되는 인물이다.
이번 앨범은 하와를 1.태초의 유혹의 여인 2.신성성과 악마성을 동시에 가진 양면의 여인 3.규범(신의 말씀)을 깨는 저항적, 능동적 여인 4.자신의 삶을 선택하는 자유 의지의 여인으로 해석하고 현대적으로 캐릭터화하여 앨범 수록곡에 녹였다. 선악과를 깨물기 전의 순수한 하와, 뱀의 유혹으로 선악과를 깨물까 말까 갈등하는 하와 그리고, 선악과를 깨문 뒤 유혹적으로 변한 하와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앨범이다.
가인은 이번 앨범에서 최초로 더블 타이틀곡을 내세웠다. 첫 번째 타이틀곡 'Paradise Lost'는 유혹받는 하와의 모습을 그렸다. 노래 속에서 뱀은 하와에게 금단의 열매를 먹어도 '너는 잘못한 게 없는 거야'라며 유혹한다. 가인은 이번 타이틀곡 무대 퍼포먼스를 위해 파란색으로 염색하는 파격 변신을 감행했고, 퍼포먼스 디렉에 직접 참여할 만큼 남다른 열정을 보였다. 매 앨범마다 예술성과 작품성 있는 퍼포먼스로 호평을 받았던 가인이 이번 무대에서는 어떤 스토리가 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일지 기대된다. 두 번째 타이틀곡 ‘Apple’은 누구나 한 번쯤 느낄 수 있는 '금단의 사과'에 대한 욕망을 귀엽게 표현한 노래다.
가인의 이번 앨범에는 국내 정상급 작사, 작곡가,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했다. 조영철 프로듀서가 총괄 프로듀싱을 맡았고, 이민수 작곡가-김이나 작사가 콤비를 비롯해 정석원, 박근태, G.고릴라, east4A, 휘성, KZ 등이 참여해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이번에는 힙합 뮤지션들의 지원 사격이 돋보인다. 도끼, 박재범, 매드클라운 등이 피처링 및 작사 작업에 참여해 가인과 최상의 호흡을 맞췄다. 또한 가인의 소속사 에이팝과 윤종신이 이끄는 미스틱89가 합병한 이후 첫 발매되는 가인의 앨범인 만큼 두 레이블의 시너지도 주목된다.
가인은 지난 2010년 발표한 첫 솔로 앨범 ‘스텝 2/4(Step 2/4)’ 이후, ‘토크 어바웃 에스(Talk about S)’, ‘진실 혹은 대담(Truth or Dare)’에 이르기까지 발표하는 앨범마다 연이어 성공했다. 가인은 솔로 앨범을 통해 단순히 '섹시'가 아니라 여성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당당하게 드러냈다. 매력적인 보이스와 비쥬얼 퍼포먼스를 겸비한 독보적인 여성 솔로 가수 가인. 그녀의 변신과 도전은 과연 어디까지일까.
Track Review
1. Apple (Feat. 박재범)
: 금단의 열매. 신은 아담과 하와에게 열매를 먹는 것을 금했지만, 하와는 뱀의 유혹으로 열매를 따 먹게 된다.
이번 앨범 [Hawwah]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 누구나 한 번쯤 느낄 수 있는 '금단의 사과'에 대한 욕망을 귀엽게 표현한 노래다. 해서는 안 될 일인 걸 알면서도 한 번은 해보고 싶은, 선을 넘을까 말까 고민하는 모두에게 앙큼한 답을 제시한다. 재즈 피아노와 멜로디 기반의 펑키한 곡으로, 가인의 목소리와 박재범의 랩의 조합이 인상적이다.
2. Free Will (Feat. 도끼)
: 자유 의지. 외부의 제약 없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
노래 속 하와는 외부의 영향에 휩쓸리지 않고 주체적으로 사는 자유 의지의 여인으로 나온다. 당당하고 능동적인 현대인의 여성과도 닮았다. 레트로한 사운드와 드럼&베이스 장르의 비트를 가미한 신나는 라틴 스타일의 곡이다. 휘성과 도끼가 작사에 참여했고, 도끼의 랩은 곡의 경쾌함을 한층 살렸다.
3. Paradise Lost
: 실낙원. 영국의 시인 밀턴이 지은 대서사시. 아담과 하와가 사탄(뱀)에게 유혹되어 원죄를 짓고 낙원에서 추방된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앨범 [Hawwah]의 타이틀 곡. 노래 속에서 뱀은 '내 목소리가 아닌 모든 말은 거짓말'이라며 금단의 열매를 먹어도 '너는 잘못한 게 없는 거야'라며 하와를 유혹한다. 대중가요에서는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 파이프 오르간 연주가 노래 도입부터 등장하며 분위기를 압도한다. 여기에 신비스럽고 독특한 코러스와 매력적인 스틸 기타 사운드, 거친 듯한 스트링의 연주가 곡의 웅장함을 더한다.
4. The First Temptation
이 노래에서는 하와를 유혹의 여인으로 풀어냈다. 모든 걸 걸고 상대방을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가사가 위협적이면서도 유혹적이다.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Synth Bass를 중심으로 만든 '심플리즘(simplism)'을 강조한 미디움 템포의 노래다.
5. 두 여자
하와를 신성성과 악마성을 동시에 가진 여인으로 해석했다. 노래 속에서 하와는 내 안에 사악한 뱀보다 더 치명적인 악마성을 가진 '또 다른 나'가 있다고 고백한다. 이번 수록곡 중 유일한 발라드로, 가인의 폭발적인 고음이 인상적이다. 러시아 로망스 분위기의 이 곡은 가인의 세 번째 미니앨범 수록곡 '아 템포(A Tempo)'를 만든 G.고릴라가 작사, 작곡했다.
6. Guilty
해서는 안 될 일인 걸 알면서도, 선을 넘을까 말까 하는 하와의 내적 고민이 담겨 있다. 마지막에 사과를 깨무는 소리로 노래가 끝나는데, 하와가 결국 규범을 어기고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을 보여준다. 몽롱하면서도 펑키한 베이스라인이 포인트인 이 곡은 작곡가 KZ와 전다운, 미친감성이 공동으로 프로듀싱했고, 래퍼 매드클라운이 작사에 참여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