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우리의 운명. 이것은 우리의 팔자. 베토벤 서거 188주년을 맞아 운명처럼 돌아온 '노라조' [니 팔자야]
오랜만의 싱글, [니팔자야] 는 '베토벤' 의 "운명 교향곡" 을 샘플링하여 주 테마로 삼았다. "운명 교향곡" 을 선택한 이유는 이번 곡의 주제가 "팔자" 이기 때문. "슈퍼맨" 부터 쭈욱 '노라조' 와 함께 호흡을 맞춰온 프로듀서 'dk' 는 팔자=운명이라는 '노라조' 스타일의 황당한 해석을 하드 스타일 트라이벌 하우스 음악으로 풀어내었다. 이번 곡에서는 '노라조' 의 새로운 깊은 맛을 우려내고 쥐어짜기 위해 '조빈', '이혁' 이 그동안 한번도 써보지 않았던 성대의 구석구석을 후벼파는 혹독한 스파르타식 녹음을 진행 하였으며, 오랜 시간 여러 차례에 걸친 재녹음을 통해 두 사람에게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목소리를 담으려고 노력했다. 실제로 '조빈' 의 샤머니즘 랩은 과거 룰라 이상민과 박수무당의 21세기적 하이브리드라는 내부 평가를 얻었으며, '이혁' 은 전매특허인 고음과 더불어 노래 곳곳에 무가공 쌩목소리 인간 이펙터 (자축인묘진사오미... 파트가 특히 백미) 역할을 톡톡히 함으로써 헐리웃 블록버스터를 폰카로 찍어낸 듯한 가성비를 보여준다.
1. "니팔자야" (작사/작곡 dk) '베토벤' 의 "운명" 테마로 가열차게 시작하는, 어디서도 들어본 적 없는 '노라조' 표 댄스곡. '노라조' 는 이 곡에서 노래와 랩, 심지어 주문까지 어우러진 버라이어티한 보이스로 쿵짝쿵짝 강렬한 비트와 밀당을 하는데... 각양각색의 목소리로 운명의 데스티니를 노래하는, 역시 한단계 또 성장한 '노라조' 다. 업계에서는 발매 전부터 '노라조' 가 클래식을 샘플링한다는 얘기만 듣고도 뿜었다, 이것은 HOT의 열맞춰 이래로 가장 인상깊은 차용이다 등등의 이야기가 있었다는... 믿거나 말거나.
2. "니팔자야 (DL Remix)" "니팔자야" 의 완전히 새로운 버젼, 하드 스타일 믹스. '노라조' 는 EDM 연구를 위해 다년간 홍대 강남 등지의 클럽을 누비며 고뇌하였다. 절대 놀러 다닌 것이 아니다. 그러는 와중에 홍대의 은둔 고수 'DL' 을 만나 이 곡의 리믹스를 부탁하게 되는데, 'DL' 은 이 곡을 듣고 바로 무릎을 탁 치며 이런 강력한 스타일의 편곡을 떠올렸다고 한다. 이제 나이트를 넘어 클럽씬까지 섭렵하는 '노라조' 를 기대해보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