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하면서 용기가 있고, 나이브하면서 위엄이 있는 사람이 만 명 중에 한 사람이나마 있을 것인가. (장용학, 원형의 전설)
we hate jh는 2013년 늦은 여름 결성하였다. 이모 장르의 전성기를 떠올리는 음악을 하고 있으며 파워팝과 어쿠스틱 록의 요소가 더해져 we hate jh의 색깔을 완성하고 있다. 미니 앨범 “officially, we hate jh”(2014) 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도드라져있었다. 그리고 발전된 모습으로 정규 1집 “THE NAIVE KIDS”를 준비하였다. 앨범 기획단계에서 음악(듣고)과 부클릿(보는)의 시너지효과를 위해 오랫동안 앨범 디자인을 맡고 있는 인디즈 브랜드 fxoxd의 디자이너 아이디어로 스타일별로 3가지의 챕터를 나누어 구성하게 되었다.
Chapter 1. 널 위한 자리는 없어, 어차피 우리는, 낯선 하루
미니 앨범 “officially, we hate jh”(2014) 에서 들려주었던 기존 스타일을 고수하고 있다. 가사 또한 현실 도피와 자기환멸을 에둘러 자신을 지칭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널 위한 자리는 없어’, ‘어차피 우리는’은 격동하는 세대의 우울을 변화무쌍한 리듬편곡과 튀어다니는 기타멜로디로 표현 하였다. ‘낯선 하루’는 기존의 we hate jh의 색깔을 잘 요약한 노래이다. 루틴화된 일상에 변화가 찾아올 때의 어색함을 가사로 담아내었다.
Chapter 2. 타인의 시선, 이유없는 외면, 바다, 모두 헛소리라는 것을 알고 있어
큰 틀은 유지하면서 기존 스타일과는 다르게 작업을 하였다. 우선 '타인의 시선'과 '이유없는 외면'은 서로 맞닿아 있는 연작 노래이다. 타인의 시선으로 인해 소시오패스적인 성격을 후천적으로 갖게 되는 원인과 결과('이유없는 외면')이다. 사운드 적으로는 포스트 록의 길고 불필요한 부분을 덜어내고, 팝멜로디와 어쿠스틱 기타의 조화를 통해 색다른 느낌으로 구성하였다. ‘바다’는 이모/팝펑크 스타일을 we hate jh의 색깔로 재구성을 해보았다. 성장통이라는 주제를 바다에 뛰어들기 전의 상황에 비유하여 풍경을 최대한 표현하는데 집중하였다. 리듬, 멜로디, 코러스를 1절, 2절, 엔딩에 각기 다른 연주스타일로 바다의 모습과도 닮아있다. ‘모두 헛소리라는 것을 알고 있어’는 이모리바이벌 트렌드에서 화두 중에 하나인 매스록을 밴드 색깔에 맞춰서 어떻게 풀어내는 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심플한 어쿠스틱셋의 발라드로 구성 해 보았다.
Chapter 3. 꿈과 꿈 사이, 피아식별, RUNAWAY FROM THE WINDSTORM
3곡은 전부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마지막을 향해가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꿈과 꿈 사이’는 데모 작업에서는 빠른 템포의 드림팝을 의도하고 만들었으나 느낌이 살지 않았다. 그래서 정규를 작업하는 과정에서 많은 편곡과정을 거쳐 템포조정과 멜로디 기타라인을 추가하여 도입부 부분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자 하였다. ‘피아식별’은 2000년대 미국식 이모록/발라드의 향수를 정규앨범을 통해서 리바이벌하고 싶었다. ‘RUNAWAY FROM THE WINDSTORM’은 영어가사의 노래이다. 멜로디가 한글 가사로 바뀌면서 생기는 문제점들을 아쉬워한 나머지 싣게 되었다. 밴드 내부에서 지적된 고질적인 영어발음을 대대적으로 교정을 하였고, 들을 수 있을 만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후문이다
8월 18일 we hate jh 정규 1집 "THE NAIVE KIDS" 발매
we hate jh는 2013년 늦은 여름 결성하였다. 이모장르의 전성기를 떠올리는 음악을 하고 있으며 파워팝과 어쿠스틱 록이 어우러져 we hate jh의 색깔을 완성하고 있다. 미니 앨범 “officially, we hate jh”(2014)을 발매한지 1년 6개월이 흘렀고, 발전된 모습으로 정규 1집 "THE NAIVE KIDS"를 들고 찾아오게 되었다. 총 10개의 트랙, 3가지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