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라는 수식어가 어색하지 않은 신인 래퍼 다미아노 (Damiano)!
공신력 있는 랩 컴피티션의 우승과 순수창작 음악 그리고 영상까지..
수많은 힙합 팬들의 찬사와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신인 래퍼 다미아노의 첫 번째 미니앨범 [Skyfall]
신인답지 않은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다미아노는 지난 9월, 엠블랙 (MBLAQ) 지오의 지원사격을 받아 첫 디지털싱글 [살 빼지마 (feat.지오 of MBLAQ)]로 성공적인 데뷔를 마치고, 이번에는 걸스데이 민아와 호흡을 맞췄다. 엠블랙의 지오, 걸스데이의 민아까지... 장르를 떠나 대 선배인 두 사람이지만, 오로지 음악 안에서 동등하게 호흡하고 완전한 앙상블을 보여주며 신인답지 않은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또한, 다미아노는 이번 자신의 첫 디지털 미니앨범에서 작사 작곡은 물론 자켓 디자인 작업과, 뮤직비디오를 직접 감독하고 편집하는 등 음악적 재능을 넘어 영상미를 겸비한 차원이 다른 뮤지션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10개월에 걸친 제작기간, 수 차례에 걸친 재 녹음과 수정. 음악에 있어서 만큼은 완벽을 고집하는 다미아노.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만들어지는 장인의 작품처럼 수 차례의 풀무질을 거쳐 탄생한 순도 높은 그의 앨범 [Skyfall]. 이 보석 같은 앨범은 다미아노의 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조금 이른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것이다.
1. "Skyfall"
compose: BlueBridge(김건우, 송기홍) / lyric: 메이비, 다미아노 / arrange: BlueBridge (김건우, 송기홍)
우연히 꿈속에서 과거 사랑했던 여자를 본 뒤의 복잡한 심경을 노래한 곡. 걸스데이 민아의 애절한 음성과 다미아노의 거친 랩이 묘한 앙상블을 만들어 내며 이별 후에 찾아오는 복잡한 심리를 묘사한 곡이다. 꿈이라는 소재와 기억 간의 고리, 과거와 현재가 뒤섞여 있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죄책감, 후회, 사랑이 뒤섞인 복잡한 인간의 심리를 표현했으며, 자칫 어려워질 수 있는 주제를 미디엄 템포의 익숙한 힙합 비트 위에 담아낸 밸런스가 돋보인다.
2. "하지마"
compose: 다미아노, BlueBridge(송기홍) / lyric: 다미아노 / arrange: BlueBridge(송기홍)
쿨한 척 하지만 마음 속으로는 여자친구를 걱정하는 소심한 남자친구의 입장을 재치 있게 풀어 낸 곡 "하지마". 투 스텝 기반의 synthpop장르로서 트렌디한 감성조차 놓치지 않는 다미아노의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잘 보여주는 곡이다. 믹스테잎의 수록곡이자, 언더그라운드 시절 '마르코'가 주최한 랩 컴피티션에서 우승을 거머쥐게 해준 곡이기도 한 "하지마"는 작곡가 송기홍에 의해 색다른 스타일의 곡으로 재탄생 되었다.
3. "Bye Ill K"
compose: 다미아노, BlueBridge(송기홍) / lyric: 다미아노 / arrange: BlueBridge (김건우, 송기홍)
다미아노가 과거의 자신의 예명인 'Ill K (일케이)'와 그 당시부터 함께 해준 팬들에게 헌정하는 곡. 'Ill K'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을 당시의 추억과 '다미아노'로서 활동하게 될 앞으로의 포부를 밝히는 곡이다. 소울 기반의 곡으로서 어쿠스틱 드럼과 베이스 플레이, EP 연주를 통해 소울의 오리지널리티를 최대한 지켜내며 곡이 가지고 있는 회상의 정서를 잘 표현한 곡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