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무소속프로젝트’의 최종 결선에 오른 10팀의 자작곡이 담긴 [무소속프로젝트 컴필레이션 2016] 가 발매되었다. 올해 2회를 맞은 무소속프로젝트는 소속사의 도움없이 혼자만의 힘으로 음악활동을 해나가는 실력파 뮤지션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사)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가 주최하고 (사)한국음악발전소와 뮤지스땅스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지난 8월 모집을 시작하여 37:1의 경쟁률을 뚫고 1차 온라인심사와 2차 실연심사를 거쳐 최종 결선에 진출한 이들은 ‘레이브릭스’, ‘리스트리오’, ‘문댄서즈’, ‘스모킹구스’, ‘신설희밴드’, ‘여유’, ‘치누크’, ‘트위드’, ‘펀시티’, ‘홍범서’총 10팀으로 월드뮤직, 퓨전재즈부터 포크팝, 일렉트로닉 락 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고 있다.
최종 10팀 발표 후 지난 세 달여간 10팀은 뮤지스땅스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무소속프로젝트의 여러 혜택 중 하나인 컴필레이션 앨범을 녹음했다. 이번 컴필레이션 앨범에는 이전에 발표했던 곡들은 물론 무소속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곡까지, 총 10곡의 자작곡과 함께 지난 시간 동안 연습과 편곡, 뮤지션자문위원 및 비즈니스 자문위원의 자문 등을 통해 한층 더 성숙해진 10팀의 음악을 만나볼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