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인이 가장 사랑한 팝 아이돌 윌 영 Will Young
에센셜 윌 영 The Essential Will Young
2001년 영국 [팝아이돌] 첫 번째 우승자
팝적 선율감과 수려한 가창력을 겸비한 아티스트 브릿 어워즈 신인상 수상
그의 이력을 수놓은 곡들을 모은 베스트 앨범
ALL TIME LOVE / JEALOUSY / LEAVE RIGHT NOW / EVERGREEN / THE LONG AND WINDING ROAD 등 히트곡 18곡 수록 윌 영 궁극의 베스트 앨범!
앨라니스 모리세트 (Alanis Morissette), 브리트니 스피어스 (Britney Spears), 비욘세 (Beyonce) 등 오디션 프로그램이 발견한 스타들은 1990년대에도 적지 않지만, 2000년대 오디션 프로그램과 비교하면 약과다. 켈리 클락슨 (Kelly Clarkson), 제니퍼 허드슨 (Jennifer Hudson), 아담 램버트 (Adam Lambert), 리오나 루이스 (Leona Lewis) 등의 솔로 가수부터 원 디렉션 (One Direction), 피프스 하모니 (Fifth Harmony) 등의 보이, 걸 밴드까지 수많은 스타가 방송을 통해 선발되었다. [엑스 팩터] (X-Factor), [아메리칸 아이돌] (American Idol), [더 보이스] (The Voice) 등 그 경로도 다양하다. 이 모든 방송의 출발점은 2001년 영국 ITV에서 방영한 [팝 아이돌] (Pop Idol)이며, 그 첫 번째 우승자가 이 작품의 주인공 윌 영 (Will Young)이다.
[The Essential Will Young]은 영국인이 가장 사랑한 ‘팝 아이돌’이자, 장르를 넘나드는 팝 보컬리스트 윌 영이 레이블을 옮기기 전인 2013년까지의 궤적을 담고 있다. 이는 2009년 [The Hits]에 이은 두 번째 베스트 앨범으로, 데뷔 시기부터 최전성기는 물론, [The Hits]의 신곡과 이후 발매된 [Echoes]의 히트곡까지 알차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보통의 베스트 앨범이 연대기 순으로 노래를 배치하는 것과 달리, 본 음반은 감상에 역점을 둔 유기적 트랙 리스팅이 포인트다. 큰 틀은 발매 순서대로 구성하면서도, 자연스러운 트랙 전환을 위해 일부 곡의 순서를 조정한 식이다. 내용물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다. 데뷔 싱글부터 열여섯 번째 싱글까지 차례로 수록한 곡 대부분이 발표 당시 차트 최상단을 장식했던 그의 대표곡들일 뿐만 아니라, 디스코그래피 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는 곡들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윌 영의 ‘에센셜’을 하나씩 살펴보자.
영국 간판의 ‘팝 아이돌’을 총 정리하는 [The Essential Will Young]
[The Essential Will Young]은 그를 대표하는 1집에서 6곡 (그중 1곡은 싱글로만 발매된 ‘Don’t let me down’)을 수록하고, 2집부터 4집까지는 각각 3곡, 첫 번째 베스트앨범에서 1곡과 5집에서 2곡을 골라 총 18곡을 담았다. 디스코그래피를 균형 있게 재구성한 앨범은 윌 영이 지금까지 그려온 빛나는 궤적이자, 그가 펼친 다채로운 팔레트의 요약이다. 트랙을 순서대로 따라가다 보면 그의 능란한 보컬 퍼포먼스, 다양한 음악의 결, 팍팍 꽂히는 멜로디 감각에 새삼스레 감탄할 테다.
2000년대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들은 대부분 데뷔 초반에 반짝 인기를 끌고, 그 힘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윌 영의 최전성기 역시 초반에 집중된 것이 사실이나, 그는 롱런의 근간을 마련하기 위해 분투했고 실제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점에서 그들과 차이를 갖는다. [The Essential Will Young]은 그러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드디어 한국에서 정식 발매되는 본 앨범은 윌 영의 오랜 팬들과 팝 마니아들에게 더없이 값진 선물이 될 것이다. 자, 이제 윌 영의 주옥 같은 명곡들을 감상할 차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