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nk’ 8th Mini Album 【PERCENT】
에이핑크의 무한한 가능성과 대단함을 입증시켜 줄 앨범!
새로운 모습을 무한대로 보여줄 에이핑크의 ‘%%(응응)’
데뷔 후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굳건히 걸그룹의 최정상을 지키며, 2018년 7월 ‘1도 없어’로 변화에도 두렴 없이 성공한 에이핑크가 약 6개월 만에 미니 8집 【PERCENT】를 발매한다.
이번 앨범 【PERCENT】는 숫자를 나타내는 단위이지만, 어떠한 숫자를 붙이지 않고 오롯이 퍼센트만 사용함으로 인해 무한한 에이핑크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PINK’ 타이틀을 과감히 버리며 변화를 시도했던 미니 7집 【ONE & SIX】와 연결되어 있다.
【ONE & SIX】에선 1과 6에 의미를 두었다면 이번 앨범에선 어떠한 숫자에 의미를 두기보단 여러 가지 에이핑크의 무한한 PERCENT를 선보이려는 의지가 담겨 있으며, 뮤직비디오와 수록곡, 안무 등 여러 방면으로 에이핑크의 대단함과 위대함을 입증시켰다.
미니 8집 【PERCENT】의 타이틀곡 ‘%%(응응)’은 ‘1도 없어’로 에이핑크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완성시켜 준 최고의 프로듀서 블랙아이드필승과 전군의 곡으로,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몽환적인 댄스곡에 밤이 되거나 가끔 나도 몰래 찾아오는 외로움과 타협하지 않고 좋은 사람을 기다리고 싶다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요즘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ㅇㅇ’의 표기법을 ‘%%’으로 사용해, 화자의 의지를 재치 있게 표현하였다
타이틀곡 외에도, 사랑을 바라는 여자의 마음을 담은 “안아줘요”, chill sound의 댄스곡에 그루브 넘치는 에이핑크의 보컬로 완벽한 조화를 이룬 “느낌적인 느낌”, 세련된 swing 장르의 화려한 bass 라인이 돋보이는 신스팝 댄스곡 “줄다리기”, 사랑은 하지만 더 이상의 관계가 두려워 이대로 충분하다는 내용을 담은 힙합 사운드 곡 “Enough”, 마치 편지를 노래하는 듯한 노랫말에 슬픈 멜로디가 더해져 감동을 배로 담아낸 곡 “기억 더하기”까지 총 6곡이 수록되어 있다.
[Track Review]
01_ %%(응응)
Lyrics, Composed by 블랙아이드필승, 전군
Arranged by 라도
“%%(응응)”은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몽환적인 댄스곡으로, 가끔 찾아오는 외로움과 타협하지 않고 좋은 사람을 기다리겠다는 여자의 마음을 담았으며, ‘1도 없어’의 표현처럼 요즘 대중들이 자주 사용하는 ‘ㅇㅇ’의 다른 표기법으로 ‘%%’을 사용하여 재치를 더했다. 또한, 중독성 있는 훅의 멜로디와 곡의 확실한 기승전결이 인상적이다.
02_ 안아줘요
Lyrics, Composed, Arranged by MosPick
R&B 발라드풍의 “안아줘요”는 흥미로운 인트로로 시작해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가져가지만, 확실한 그루브가 있는 곡이다. 사랑에 관해서 위태롭고 불안한 마음을 안아달라는, 나에게 다가와 달라는 내용을 담았으며, 매력 있는 6명의 목소리가 잘 묻어 나오는 곡이다.
03_ 느낌적인 느낌
Lyrics, Composed, Arranged by 원택(1Take), 탁(TAK)
한순간 불타는 뜨거운 사랑보단 진지한 마음과 서로의 느낌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느낌적인 느낌”은 chill sound의 댄스 음악으로, 세련된 비트가 인상적이다. 느낌 있는 도입부와 그루브 넘치는 에이핑크의 보컬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 new mix music이다.
04_ 줄다리기
Lyrics, Composed, Arranged by 정호현(e.one)
“줄다리기”는 사랑 앞에서 밀고 당기는 ‘밀당’을 주제로 줄다리기에 표현하여 재치 있고 현실적인 가사로 풀어냈으며, Synth Pop 장르의 댄스곡이다. 곡 초반부터 이끌어가는 Bass 라인과 드럼 비트로 적절한 Swing 감이 가미되어 신나는 팝 댄스곡으로 탄생되었다.
05_ Enough
Lyrics by 박초롱
Composed by Wiidope(617), Kofi Owusu-Ofori(617), Nikel(617)
Arranged by Wiidope(617)
음악적으로 한층 더 성숙된 에이핑크의 모습을 보여줄 곡 “Enough”는 펑키한 리듬과 세련된 코드 진행이 돋보이는 얼반 팝 장르의 곡이다. 리더 박초롱이 만들어 낸 담백한 가사에 곡 중반부의 초롱, 남주의 재치 있는 랩도 듣는 재미를 더해준다.
“새로운 설렘과 사랑 앞에서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마음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받은 상처들이나 두려움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그런 한정적인 이유라기보단 혼자 하는 사랑도 나름의 행복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어쩌면 슬픈 내용으로 들릴 수도 있을 텐데 밝고 신나는 곡에 가사를 얹어서, 사랑 앞에서 당당한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박초롱
06_ 기억 더하기
Lyrics, Composed, Arranged by 원택(1Take), 탁(TAK)
“기억 더하기”는 잔잔한 발라드 곡으로, 지금까지 같이 걸어와 준 그 누군가에게 전하는 메시지이다. 마치 편지를 노래하는 듯한 노랫말에 슬픈 멜로디가 더해져 쓸쓸하지만 큰 감동으로 위로가 되었고, ‘놓지 않을 거야 우리’의 메시지로 마지막을 장식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