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시너지, 레이블 블렌딩 스테이지의 열네번째 작품 [Blend].
싱어송라이터 '하늘해' 가 3월 3일, 새로운 미니앨범 [Blend] 를 발표한다. 2015년 봄, 미니앨범 [스물셋, 그오후] 를 발표한지 1년만이다. '하늘해' 의 최근 몇 년간의 디스코그라피는 [스물셋, 그오후], [Blend] 2장의 미니앨범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사실상 그의 앨범 프로젝트는 2014년 11월에 발표한 싱글 [라떼가 좋아] 부터 시작되었으며 이후 2가지 컨셉의 미니앨범을 이어 매달 1곡씩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하늘해' 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유럽까지 홀로 여행을 하며 담아낸 글과 멜로디로 음악을 만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여행을 테마로 한 앨범이기도 하다.
"라떼가 좋아" 를 시작으로 발표한 곡들에 타이틀곡 "봄날 Romance" 를 더한 미니앨범 [스물셋, 그오후] 는 그간 '하늘해' 가 추구해온 차분하고 따뜻한 어쿠스틱 사운드는 유지한 채 여자 보컬리스트들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앨범을 진행하였다. 이번 앨범 프로젝트를 통해서 보컬리스트로서, 작곡가로서도 자신의 색깔을 분명히 찾아가고 싶다던 그의 첫번째 실험이었다.
보이스 코리아 출신의 '박수민' 과 영재 육성 프로젝트 출신으로 현재 여행작가로 활동 중인 '맹지나', '015B' 객원보컬 출신의 '나오' 그리고 '서예나', '노은비' 등 개성있는 여자 보컬리스트들이 앨범에 참여하여 곡마다 다양한 색깔을 입혔다. 음악 평론가 '배순탁' 은 그의 단단한 작곡력이 십분 발휘된 수작이다. 음반의 처음 두 곡 "라떼가 좋아" 와 "몇 번의 계절" 만 감상해도 '하늘해' 라는 뮤지션이 지닌 완성도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2015년 05월 "Midnight Paradise" 부터 발표한 곡들은 [Blend] 라는 앨범명으로 발표했다. [Blend] 는 '하늘해' 의 감성적인 목소리와 멜로디는 유지하되 사운드 메이킹을 기타리스트 '전훈' 이 전담하면서 [스물셋, 그오후] 의 음악과는 차별화된 세련되고 감각적인 모던록 사운드가 만들어졌다. 모든 트랙에 리얼 밴드 형식을 취하면서 어쿠스틱함을 잃진 않았지만 프로그래밍한 신스 사운드 아르페지에이터와 독특한 리듬 루프들이 대거 도입되어 트랜디함을 갖출 수 있었다.
'하늘해' 의 보컬 또한 첫번째 정규앨범 [첫사랑은 아직 죽지 않았다] 에서 보여줬던 전형적인 발라드 기승전결의 흐름과 애절한 고음처리에서 벗어나 최대한 힘을 빼고, 두텁게 더블링한 코러스들로 한층 더 여유롭고 풍성한 느낌을 보여줬다. 특히 "Amur Bay" 에서 1절 후 빌드업 된 2절 후렴에서 예상 가능한, 폭발하는 가창력을 보여주기 보다 촉촉한 미성과 메인 보컬을 감싸주는 코러스 패드로 이전과 달라진 스타일을 보여줬다.
타이틀곡 "Lady" 는 '하늘해' 가 자신의 색깔을 또렷이 보여줌과 동시에 폭넓은 대중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기 위한 곡이다. 누구나 한번쯤 연주해 보고픈 '전훈' (기타) 의 매력적인 기타 리프와 현재 '이승환' 밴드에서 활동 중인 '김상욱' (베이스), '최기웅' (드럼) 연주는 이 곡을 보다 로맨틱하게 들려준다. 또한 "우연히 봄 ('유주' Of '여자친구' & '로코')", "모르나봐 ('소유' & '브라더수')", '효린' "안녕" 등의 다수의 히트 곡을 작사한 '최재우' 와 이 곡을 콜라보레이션 하면서 보다 대중성을 더했다.
2012년 가을부터 시작된 이번 앨범 프로젝트의 긴 여정은 끝이 났지만, '하늘해' 는 모든 트랙을 직접 연주하고 노래하는 새로운 앨범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또한 2015년 MBC 드라마 맨도롱 또똣과 위대한 조강지처, JTBC 드라마 라스트에 이은 새로운 드라마 OST 프로듀서로서도 올 한해 왕성한 활동을 보여줄 예정이다.
1. "Airport (Feat. 나오) (Remastered Ver.)" - '하늘해' 작사, 작곡 / '전훈 (Hooni)' 편곡 : 돌아오지 않는 여행을 떠난다. One Way Ticket을 끊고 출발하는 순간, 내 지난 일들은 작고 사소해진다. 익숙함에 멀어질수록 난 더 새로워진다. 짙은 안개 속을 지나 눈부신 날들을 꿈꾼다. 도로 끝 Airport, 새로운 Time Machine, 낯선 Space, 두근거리게 하는 Airplane Sound (기타 : '전훈 (Hooni)', 베이스 : '김상욱', 드럼 : '최기웅', 키보드 & 프로그래밍 : '전훈 (Hooni)', 코러스 : '하늘해', '나오')
2. "Siberian Railway (Remastered Ver.)" - '하늘해' 작사, 작곡 / '전훈 (Hooni)' 편곡 : 여행 중 며칠은 떨쳐내지 못한 이런저런 생각들에 사로잡혀 있었다. 몇 일간의 시간이 지난 뒤 마음을 고요해지고, 이국적인 풍경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달리는 열차에서 시작과 끝이 모호해진 긴 시간 속, 정의할 수 없는 그리움을 느꼈다. 그 그리움이 어디서 온 건지 누구를 향한 것인지 찾아내려 애를 쓰지만 이 길의 끝에서 알 수 있을지 여행의 마지막에는 해답을 찾을 수 있을지 아직 난 모르겠다. (기타 : '전훈 (Hooni)', 베이스 : '장승호', 드럼 : '김수준', 키보드 & 프로그래밍 : '전훈 (Hooni)', 코러스 : '하늘해')
3. "Lady (Feat. 나오)" - '최재우' 작사 / '하늘해' 작곡 / '전훈 (Hooni)' 편곡 : 우연일까? 어디를 가도 우연하게 마주치는 너. 점점 가까워지는 너와의 거리. 나의 존재에 대해 알고 있을까? 어떻게 말을 걸어볼까? 이야기를 나누고 싶지만 우리에겐 인연으로의 시작을 위한 한걸음이 더 필요해. 우리는 그저 스쳐가게 되는 걸까? 용기를 내면 낯선 이 곳에서 새로운 사랑이 시작될까? 조금만 더 내게 다가와줘. (기타 : '전훈 (Hooni)', 베이스 : '김상욱', 드럼 : '최기웅', 키보드 & 프로그래밍 : '전훈 (Hooni)', 코러스 : '하늘해')
4. "Amur Bay (Remastered Ver.)" - '하늘해' 작사, 작곡 / '전훈 (Hooni)' 편곡 : 우연한 장소, 낯선 사람의 얼굴에서 알 수 없는 감정들이 느껴질 때가 있다.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부는 날이었다. 흐리고 쌀쌀한 날씨 탓인지 아무르베이를 찾은 사람은 없었고, 짙은 안개가 잉크처럼 깊은 바다를 향해 끝없이 번져나가고 있었다. 그 때 잠들어 있던 기억들이 깨어난 듯 낯선 바다에서 알 수 없는 기분이 느껴졌다. 내 안에 숨겨져 있던 수많은 감정들이 쏟아지고 바다와 함께 노래했다. (기타 : '전훈 (Hooni)', 베이스 : '김상욱', 드럼 : '이규형', 키보드 & 프로그래밍 : '전훈 (Hooni)', 코러스 : '하늘해')
5. "Midnight Paradise (Rerecorded, Remastered Ver.)" - '하늘해' 작사, 작곡 / '전훈 (Hooni)' 편곡 : 지치고 피곤한 하루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막연한 기분에 잠 못 이루는 밤, 밤새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센치한 여름밤에는 추억이 새겨져 있다. 맥주 한 캔 옆에 두고 기대앉아 나지막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나만의 것, 나를 위한 멜로디. 눈이 감길 때쯤 들려오는 바람소리에 우리의 추억이 있고, 그 곳이 바로 파라다이스였다. 함께 노래하며 꿈꿀 수 있는 사람이 있어 숨가쁜 나의 하루는 반짝이는 별처럼 아름답다. (기타 : '전훈 (Hooni)', 베이스 : '김상욱', 드럼: '최기웅', 키보드 & 프로그래밍: '전훈 (Hooni)', 코러스 : '하늘해')
6. "Many Seasons, Many Scenes (Feat. 나오)" - '하늘해' 작사, 작곡/ '전훈 (Hooni)' 편곡 : 언제나 내 옆에 있을 것 같던 익숙한 것들과 안녕하게 된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안녕을 마주하기 전까지 이 순간을 기억하고 그리워할 수 밖에 내일이면 사라질지 모를 감정들에 감사하며 오늘도 노래할 수 있음에, 그리고 니가 있음에 감사하며 (기타 : '전훈 (Hooni)', 베이스 : '장승호', 드럼 : '김수준', 키보드 & 프로그래밍 : '전훈 (Hooni)', 코러스 : '하늘해', '나오')
Produced By '하늘해' / Directed By '전훈 (Hooni)', '장지복' / All Composed, Lyrics By '하늘해' (Lyrics Except Lady By '최재우') / All Arranged By '전훈 (Hooni)' / All Mixed By '장지복' (At M Studio), All Mastered By '황홍철' (At Midway Mastering Studio) / Recorded By '박지연', '하늘해' (At 초콜릿뮤직), '이건호' (At CS뮤직앤), '장지복' (At M Studio) / Album Artwork By '최영주' / Executive Produced By Blending Stage / Management By Chocolate Music / Special Thank To '이승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