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EP - [Born Again]
'딕펑스' 활동 9년만에 내는 '김태현'의 첫 솔로앨범 [Born Again]
파워풀함 뒤에 숨겨두었던 부드러운 감성
우리가 더 듣고 싶었던 그 목소리
놀랍도록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네가지 색깔로 담아내다.
'딕펑스'로 활동을 시작한지 무려 9년만에 보컬 '김태현'이 첫 솔로 EP 앨범 [Born Again]을 선보인다. 홍대 인디신에서 독보적인 음악적 색깔과 파워풀한 에너지로 많은 팬들을 사로잡았으며, 2012년 '슈퍼스타 K4'를 계기로 그는 국내 몇 없는 국민밴드 의 프런트맨으로 입지를 굳혀왔다.
혈기 왕성했던 에너지를 잠시 달래어 논듯 부드럽게 [Born Again], 보컬리스트에서 싱어송라이터로 다시 태어난 '김태현'의 음악은 강렬히 태양이 내리쬐던 한 여름을 지나 선선한 바람이 우리를 달래는, 늦여름과 초가을 사이 쿨한 포근함과 같다. 마치 그동안 벼르고 있었다는 듯 그의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모든곡에 꾹꾹 알차게, 그리고 더욱 파격적인, 4곡 전곡의 뮤직비디오를 담은 이 앨범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역시나 '김태현'만이 가진 미성의 매력이다. 그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는 음악 곳곳에서 느껴지는 '섬세함'과 '세심함'이 있다.
보기드물게 섬세한 미성의 보컬이 다양한 장르를 통해 오롯이 담긴 이 앨범 작업 기간 내내 '김태현'은 이 음악을 들어줄 팬들을 생각하며 작업했다고 말한다. 이제 갓 20대를 졸업하며 용감한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한 남자의 따뜻하고 진솔한 이야기가 올 가을 많은 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기를 기대해 본다.
1. "자존심"
첫 솔로앨범을 당차게 여는 김태현의 자작곡으로 모던하고 스타일리쉬한 편곡이 돋보이는 R&B, Soul 넘버. 아티스트로서 딕펑스의 음악과 차별화된 모습과 보컬리스트 로서의 역량을 과감하게 보여준다. 헤어진 연인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김태현의 방식으로 풀어낸다.곡의 기승전결을 힘들이지 않고 유연하게 표현한다. 본인이 그동안 자신의 음악으로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하다.
2. "Urban Girl(feat. Truedy)"
[Born Again]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김태현의 이번 앨범에서의 과감한 변신이 가장 돋보이는 곡. Urban, HipHop과 Pop의 장르를 넘나드는 트렌디한 사운드에 애교와 질투가 섞인 남녀의 싱그러운 대화같은 가사가 매력적이다. 김태현의 미성과 트루디의 파워풀하면서도 격조 있는 랩의 조합이 중요한 포인트.
3. "Reason Why"
좀 더 모던한, Pop사운드에 가까운 Alternative Rock을 표방하고자 한 이 곡은 앨범의 중심에서 김태현의 목소리를 익숙한 Rock 사운드로 리드미컬하게 담아낸 곡으로, 프로듀서인 정구현(NieN)의 2013년 발표된 곡을 재해석 했다. 이 앨범 전반에 두드러지는 것은 반복적인 더빙 보컬(코러스)의 효과적인 사용인데, "Reason Why"의 후렴구에서 들을 수 있는 보컬의 넓은 공간감이 바로 그것이다. 각 악기들의 적절한 배치와 라인들을 감싸안는 풍부한 보컬, 아마도 그것은 다년간의 밴드 활동으로 다른 악기들을 어우르며 자신의 목소리를 하나의 악기처럼 쓸 줄 아는 능력도 한 몫 했을 것이다.
4. "아직도 니가"
첫 소절부터 귀를 사로잡는 서정적인 발라드 넘버. 김태현 본인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내며 앨범의 대미를 장식한다. 연인과 헤어진 이후의 시간이 지난 현재의 담담해진 모습을 그려내는 가사로 피아노와 보컬만으로 시작해 뒤로 갈수록 장대해지는 편곡과 구성이 가사의 흐름과 함께 드라마틱한 연출로 곡에 녹아든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