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알앤비 아티스트 0순위, '죠지’의 첫 EP [cassette]
“Boat” 한 곡만으로 음악계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신인, 죠지가 데뷔 EP를 발매했다. 국내에서 R&B 근간의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들이 늘어나고, 이들이 대중들로부터도 충분한 상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죠지는 낭중지추다.
촉망 받는 아티스트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듯, 죠지에게도 다른 이들에게는 없는 자신만의 독특한 감성이 있다. R&B의 장르적 문법에 얽매이지 않는 위트와, 발랄하면서도 그 안에는 숨길 수 없는, 깊이가 느껴지는 페이소스가 있다. 그를 설명하는데 있어 ‘감성’은 중요한 키워드지만, 단순히 감성만으로 승부를 보는 음악가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번 EP [cassette]는 그의 자유분방함을 다시금 떠올리게 하면서도 한결 성숙하고 담백한 곡까지 담아내어, 더욱 ‘죠지다운’ 상상력과 신선함이 스며있다.
곡 대부분은 간결한 사운드로 채워져 있어 보컬리스트로서 죠지의 매력이 한층 더 부각되고 있다. 첫 곡 “fly”는 잔잔한 초반부 이후 중반부부터 등장하는 클라이막스 덕분에 곡 전체의 사운드스케이프를 진하게 느낄 수 있다. 한결 느린 템포의 “barricade”와 “nobodylikeme” 두 곡에서는 평소 밝은 모습과 상반되는 성숙한 느낌을 표현했고, 각각 2번과 4번 트랙으로 수록되어 앨범의 완급을 조절하면서, 집중도를 높인다. “let’s go picnic”은 최근 발매된 죠지의 디지털 싱글의 팬이라면 반길만한 곡이며, 타이틀 “하려고해고백”은 담백한 1절과 2절 뒤에서, 힘 있는 신스 사운드와 함께 따라붙는 후렴파트가 인상적이다.
2018년 가장 주목 받는 신예 뮤지션으로 꼽혀온 죠지는 본 EP 발매를 기점으로, 넓어진 음악 스펙트럼만큼 다채로운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중음악평론가 Bluc)
01 fly
Produced by HAE, 죠지
Composed by HAE, 죠지
Lyric by 죠지
Arranged by HAE
02 barricade
Produced by 죠지
composed by 죠지
Lyric by 죠지
Arranged by 죠지, 존함욱
Bass by 존함욱
Mixed by 박경선 @ Boostknob
03 let’s go picnic
Produced by NOAIR, 죠지
Composed by NOAIR, 죠지
Lyric by 죠지
Arranged by NOAIR
04 nobodylikeme w/thama
Produced by 죠지
Composed by 죠지, thama
Lyric by zee, thama
Arranged by 죠지
Guitar by 노원호
Bass by 존함욱
05 하려고해고백
Produced by 죠지
Composed by 죠지, 존함욱
Lyric by 죠지
Arranged by 죠지, 존함욱
Bass by 존함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