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사랑할 때 O.S.T] 소개
드라마 '남자가 사랑할 때'는 인생의 한 순간, 사랑을 위한 뜨거운 열풍에 휩싸인 주인공들의 사랑을 그린 치정 멜로드라마로서, 송승헌, 신세경, 연우진, 채정안 등이 출연, 오준성 작곡가가 총 프로듀싱한 O.S.T에는 백아연, 정동하, 화요비, 비스트&비투비, 제아(브라운 아이드 걸스), 성훈(브라운 아이드 소울), 피아가 참여한 7곡의 노래와 9곡의 BGM으로 총 16 곡이 수록되었다.
01. "사랑학개론" - 백아연 (작곡 : 오준성 / 작사 : 오준성, 은종태)
'사랑학개론'은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를 통해 탄탄한 실력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는 백아연이 참여, 봄날의 첫사랑 같은 느낌을 신인답지 않은 감성으로 표현하여 애틋하면서도 애절한 사랑감정을 더욱 고조시켰으며,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가수로서 드라마 뿐 아니라 OST 에 대한 이목 또한 집중시켰다.
02. "첫 번째 단추" - 정동하 (작곡 : 오준성 / 작사 : 김유경)
잘못 끼워진 단추처럼 어긋나 버린, 자신과 다른 곳을 바라보는 여자에 대한 한 남자의 심정을 드러낸 곡으로, 폭풍 가창력을 인정받은 감미로운 락커 정동하가 참여, 자신만의 카리스마로 소화하는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03. "제자리" - 화요비 (작곡 : 오준성 / 작사 : 김유경)
엇갈린 운명에 선 주인공의 슬픈 심정을 담아낸 Sad Theme "제자리"는, R&B 스타일의 곡으로 '소울의 여신' 화요비가 호소력 있는 목소리와 함께 감성이 짙게 묻어나는 창법으로 슬픈 멜로디를 극대화 시켰다.
04. "Bye Bye Love" - 비스트(BEAST) & 비투비(BTOB) (작곡 : 오준성 / 작사 : 오준성, 은종태)
사랑의 아픔과 이별의 안타까움을 담아낸 미디엄 템포 발라드곡 "Bye Bye Love"는 감성적인 어쿠스틱 기타와 피아노 라인, 강한 비트와 중독성 높은 후렴구가 돋보이는 노래로, 비스트(BEAST)와 비투비(BTOB)가 참여, 완벽한 하모니와 가슴 저미는 감성 보컬로 슬픈 멜로디를 극대화시켜 '최고의 실력'을 갖춘 아이돌의 면모를 또 한번 보여냈다.
05. "비밀노트" - 제아(브라운 아이드 걸스) (작곡 : 오준성 / 작사 : 오준성, 은종태)
"비밀노트"는 마음 속 깊은 사랑의 감정을 애써 억누르려는 드라마 여주인공의 독백을 담아낸 발라드이다. 마치 사랑에 슬픈 여자의 깊은 눈빛을 그려낸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몽환적인 느낌의 곡으로, 브라운아이드걸스 제아는 특유의 독특한 음색으로 한 여자의 슬픈 감정을 절제된 창법과 애처로운 보이스로 표현해 곡의 애절함을 극대화시켰다.
06. "이별이 오나 봐" - 성훈(브라운 아이드 소울) (작곡 : 오준성 / 작사 : 김유경)
"이별이 오나 봐"는 어쿠스틱 기타와 현악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돋보이는 정통 발라드 곡으로, 최고의 보컬리스트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성훈이 참여하였다. 성훈은 뛰어난 곡 해석과 가창력, 그리고 특유의 매력적인 음색으로 이별을 예감한 한 남자의 슬픈 감정과 연인을 향한 간절한 마음을 섬세하고도 애절하게 표현하였다.
07. "Don't Go" - 피아 (작곡 : 오준성 / 작사 : JUNE, 옥요한)
떠나간 연인을 그리워하며 돌이키고 싶어하는 한 남자의 쓸쓸하고 간절한 마음을 담아낸 "Don't Go"는 기타와 피아노 라인의 조화, 몽환적이면서 읊조리는 듯한 특색 있는 보컬과 반복되는 후렴구로 애절함을 더한 락발라드 곡으로, 2001년 데뷔 후 최고의 밴드를 가리는 '탑밴드2'에서 최종우승을 거머쥐며 실력을 인정받은 바 있는 밴드 '피아' 가 참여하였다.
그 외 BGM
08. "Abyss" - 김현종
09. "As Time Goes By" - 동민호
10. "Imminence" - 박요한
11. "Lunar Sonata" - 안소영
12. "그녀의 사정" - 박요한
13. "너를 보다" - 김현종
14. "Last Breath" - 동민호
15. "둘만의 여행" - 안소영
16. "첫 만남" - 안소영
전체 테마 7곡은 그간의 드라마 음악을 통해 수 많은 히트곡을 탄생시켰고, 많은 시청자들과 음악 팬들의 공감을 얻으며 드라마 OST를 주도해온 오준성 작곡가의 작품으로 대표작으로는 '신의', '시티헌터','꽃보다 남자', '검사 프린세스', '마이걸' 등이 있다. 이외의 BGM 9곡은 김현종, 동민호, 박요한, 안소영이 참여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