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와 숙녀의 경계에 선 그녀들의 가슴 뛰는 성장통을 음악에 담았다. 'DIA' 두 번째 앨범 [HAPPY ENDING] 전 멤버 작사, 작곡 프로듀싱 참여
모두를 놀라게 할 일곱 빛깔의 매력적인 그녀들! 'DIA' 가 미니앨범을 들고 약 1여년만에 돌아왔다. 작년 [Do It Amazing] 이라는 첫 번째 정규앨범과 싱글앨범인 [내 친구의 남자친구] 를 시작으로 팬들에게는 이미 기존에 찾아 볼 수 없는 탄탄한 댄스음악과 함께 나온 걸그룹이라는 평을 받으며 시원한 스타트로 주목 받았다. 이번에 발표하는 두 번째 앨범 [HAPPY ENDING] 은 실제 멤버들의 나이처럼 고등학생 소녀에서부터 이제 막 20대에 들어서기 시작한 숙녀까지, 그 스펙트럼을 한 층 더 깊고 넓게 표현한 'DIA' 만의 감성을 살린 앨범이다.
이번 앨범에는 '다이아' 전 멤버가 작사, 작곡에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연습생 생활을 겪으며 가수의 꿈을 위해 정진하는 소녀의 복잡한 심정을 담백한 가사로 녹인 "연습생" 은 'DIA' 전 멤버가 합심하여 작사한 곡으로 진솔한 마음과 시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곡이다. 다시 시작된 사랑의 대한 기대감을 발랄한 리듬으로 표현한 "Happy Ending" 에는 Mnet 프로듀스101에 출연하며 래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멤버 '희현' 이 랩을 직접 작사하기도 했다.
특히, 'DIA' 와 멤버 '예빈' 의 솔로 버전까지 두 가지 버젼으로 모두 담기는 "널 기다려" 는 '예빈' 의 자작곡으로 일전에 V앱을 통해 선보이면서 팬들의 요청에 힘입어 앨범에 담기게 되었다. 짝사랑하던 동네 오빠에 대한 소녀의 풋풋한 감정과 상큼한 멜로디는 듣는 이의 마음마저 설렘으로 물들게 만드는 곡이다. 새로운 멤버 '은채' 역시 직접 작사한 발라드곡을 선보인다. 낯선 환경에 대한 설레임은 물론 두려운 마음까지 담아낸 '은채' 가 노래하는 "기억할게요" 는 'DIA' 의 새 멤버로 되기까지 떨리는 마음과 함께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을 담았다.
첫사랑의 아련한 감정을 담은 노래로 거리에서 나눈 소녀들의 소중한 약속을 아름다운 선율로 표현한 곡인 타이틀곡 "그 길에서" 의 랩부분 역시 멤버 '희현' 이 참여해 멤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타이틀곡 "그 길에서" 는 걸그룹 '여자친구' 의 1,2,3집 미니앨범 타이틀곡 모두를 작곡, 작사하며 이미 그 음악적 감각을 인정받아 국내 최정상 작곡가로 손꼽히는 '이기용배' 의 작품이다. 기존의 댄스 곡과는 다르게 인트로부터 곡을 끌고 가는 스트링 라인과 피아노 선율, 그리고 기타 연주만으로 이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운드 위에 흐르는 가득찬 멜로디의 앙상블이 귀를 사로잡는다. 타이틀곡 "그 길에서" 는 '이기용배' 와 '다이아' 가 만나 여름에 어울리는 싱그러운 청량감이 느껴지면서도 소녀의 감성이 돋보이는 곡으로 완성시켰다.
총 5곡의 곡을 사랑의 성장통을 겪는 소녀부터 성숙해가는 숙녀로 거듭나는 일련의 과정들을 담아 하나의 앨범으로 완성시키며 앨범의 완성도는 물론 멤버들의 작사, 작곡에 참여한 노력으로 특별함이 배가되었다. 이번 '다이아' 뮤직비디오는 '이기백' 감독이 매가폰을 잡았다. 첫사랑의 아련한 감정이 묻어나는 대만 영화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를 오마주하여 그 시절 첫사랑을 간직한 소녀들의 가슴 뛰는 설렘들을 넣어 한편의 드라마와 같은 내용을 완성시켰다. 드라마타이즈 버전의 뮤직비디오는 물론 상큼한 군무를 담은 안무버전의 뮤직비디오까지 완성해 풍성함을 더했다. 이기백 감독은 앞서 '지드래곤', 'GD&TOP', '이효리', '에픽하이', '지코', '박재범', '개리' 등과 호흡을 맞추며 감각적인 영상미와 뛰어난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Album Review]
01. "Happy Ending"
- Composed & Arranged by '이기 용배'
- Korean Lyrics by '이기 용배' / '희현'
- Rap making by '희현'
멤버 '희현' 이 랩을 직접 작사에 참여한 곡으로, 하모니카 소리와 어쿠스틱을 기반으로 한 밴드 사운드가 두근거리는 소녀의 마음을 잘 표현하였다. '이기 용배' 만의 귀를 사로잡는 멜로디와 상큼한 가사가 아직 소녀의 어리고 순수한 마음이 잘 묻어 나온다. 한 떨기 갓 피어난 꽃처럼 여리면서 당돌한 소녀의 사랑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오프닝곡이다.
02. "그 길에서"
- Composed & Arranged by '이기 용배'
- Korean Lyrics by '이기 용배' / '희현'
- Rap making by 'bluesun'
타이틀곡 "그 길에서" 는 음악적 감각을 인정받아 국내 최정상 작곡가로 손꼽히는 '이기용배' 의 작품이다. 기존의 댄스곡과는 다르게 인트로부터 곡을 끌고 가는 스트링 라인과 피아노 선율, 그리고 기타 연주로 이루어진 사운드 위에 흐르는 가득찬 멜로디의 앙상블이 귀를 사로잡는다. 소녀의 감성을 담은 "그 길에서" 는 여름에 어울리는 싱그러운 청량감이 느껴지면서 한 걸음 성숙해지는 애절함까지 엿보이는 곡이다.
03. "연습생"
- Composed & Arranged by '안영민'
- Korean Lyrics by 'DIA'
연습생 생활을 겪으며, 가수의 꿈을 위해 정진하는 소녀들이 스타가 되고 싶은 심정을 하늘에 빛나는 별로 비유하여 작사한 "연습생" 은 'DIA' 에게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삶의 이야기다. 전 멤버가 합심하여 작사한 곡으로 진솔한 마음과 시적인 가사가 돋보인다. 여느 또래들과 다르게 혹독한 연습의 시간과 인내해 온 과정을 가사로 녹여 어릴 적 사춘기를 보낼 여유 없이 연습하며 꿈을 키운 그녀들의 노래이기도 하다. 이러한 심정을 표현하기 위해 느린 템포의 발라드 곡으로 구슬픈 기타선율이 돋보인다.
04. "널 기다려 (예빈)"
- Composed by '예빈'
- Arranged by '안영민'
- Korean Lyrics by '예빈'
'예빈' 의 자작곡으로 일전에 방송을 통해 선보이면서 팬들의 요청에 힘입어 앨범에 담기게 되었다. 짝사랑하던 동네 오빠에 대한 소녀의 풋풋한 감정과 상큼한 멜로디는 듣는 이의 마음마저 설렘으로 물들게 만드는 곡이다. '예빈' 이 직접 작곡한 어쿠스틱 기타 선율과 깔끔한 피아노가 귀를 사로잡는 "널 기다려" 는 '예빈' 의 싱어송라이터로써 면모를 엿 볼 수 있는 곡이다.
05. "기억할게요"
- Composed by '예빈' / '희현'
- Arranged by '안영민'
- Korean Lyrics by '은채'
감성 발라드 장르의 곡으로, 부드러운 피아노와 기타 사운드가 곡 전체를 감싸는 느낌으로 가사에는 새 멤버 '은채' 가 노래하는 "기억할게요" 는 'DIA' 의 새 멤버로 되기까지 떨리는 마음과 함께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을 담았다.
06. "널 기다려 (DIA)"
- Composed by '예빈'
- Arranged by '안영민'
- Korean Lyrics by '예빈' / '희현'
'예빈' 의 자작곡을 멤버들이 모두 참여한 버전의 곡으로, 짝사랑하는 마음을 그리움을 넘어 무겁지않은 괴로움까지 담아 소녀에서 숙녀로 성장하는 심정을 알 수 있는 곡이다. 깔끔한 미디엄 템포로 자칫 무거울 수 있는 가사 내용을 담백하게 표현한 어쿠스틱 발라드이다. 뿐만 아니라 멤버 '희현' 의 랩 작사까지 더해져 사랑하는 이에 대한 속앓이로 매일을 보낸 감성이 두드러진다. 단순한 아이돌의 이미지를 넘어 경험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의 기량과 풋풋하고도 성숙한 가사와 멜로디에 듣는 이의 마음마저 셀렘으로 물들게 한다.
07. "그 길에서"
- Composed & Arranged by '이기 용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