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의 준비기간,8년만의 정규앨범을 완성시키는 마지막 한곡.
기간만큼이나 음악적 재능과 열정을 쏟아 넣은 '김조한' 6집.
퀄리티가 다르다 '美그래미어워드 수상 군단 총출동'
2015년 8년만의 컴백. 정규 6집 [Once in a Lifetime]으로 가요계에 화제가 됐던 '김조한'이 Repackage를 발매한다. '김조한'은 앨범을 기다려주고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준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존 10곡의 수록곡에 직접 작곡, 편곡한 "이별은 잊은듯이"를 담았다.
"이별은 잊은듯이"는 4년전 '김조한'이 작곡해 보물처럼 아꼈던 곡으로, 지난 4년동안 편곡만 3번 했을 정도로 애착이 많은 곡이다. 작사가 '최갑원'이 참여해 사랑했던 여자와 헤어진 남자의 마음을 대변하듯 토해낸 가사 한마디 한마디가 절절하게 이어지며 후렴구에 반복되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오랜 시간 '김조한'과 음악적 교류를 하고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곡가 '김형석'이 6집앨범 Repackage선물로 직접 string편곡을 지휘하며 곡를 더욱 아름답고 풍성하게 빛내줬다. 애절한 가사에 '김조한' 특유의 슬픈 감성이 담긴 한국형 R&B발라드 곡이다.
홍콩 로케이션으로 촬영된 "이별은 잊은듯이" 뮤직비디오는 홍콩의 아름다운 야경이 펼쳐지는 가운데, 이별에 아파하는 남자의 마음을 쓸쓸한 모습으로 표현했다. '김조한'이 직접 출연했으며, 세련된 영상미가 곡과 잘 조화를 이룬다.
[Once in a lifetime]은 연인, 가족, 친구와의 사랑을 모티브로 다양한 모습들을 표현함으로써,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인생에 대한 따뜻한 감동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았다.
싱크로율100%를 자랑하는 '레이먼킴' 쉐프가 뮤직비디오에 우정 출연해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줬던 "내가 먼저찾아갈게", 앨범 쇼케이스 중 스피커가 터져 놀라게 했던 가창력의 끝판 왕 "알아알아 앓아" 그 밖에도 '어반자카파'의 '조현아'가 참여한 "별.달.다", 신예 '이수인'과 함께 듀엣으로 부른 노래 "여왕과 함께 춤을", 제자에서 탄탄한 음악적 성장으로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 '2PM'의 'Jun.K'가 "Everytime Everyday"에 참여해 음반을 더욱 풍성하게 빛내줬다.
또한 '고 유재하'의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을 리메이크.,그래미 7번 수상에 빛나는 세계적인 아카펠라그룹 'Take6'의 멤버 'David Thomas'와 'Alvin Chea'가 Special Guest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Whitney Houston'의 키보디스트이자 현재 버클리음대 교수로 재직중인 'Jetro Da Silva', '신형'이 작곡가로, '조은희', '최갑원', '김이나', 'Ra.D', 'HoonyHoon', '40'이 작사가로 참여했다.
또한 이번 앨범의 믹싱은 그래미어워드 수상 군단으로 꾸려져 화제를 모은다. 'Michael Jackson', 'Lady marmalade', 'K-C&jojo', 'Brian mcknight'의 엔지니어 'Dave Pensado'. 'Ne-Yo', 'Nelly', 'Usher' 등 세계적인 뮤지션들의 음악을 담당하고 있는 'Bob Horn'. 'Luther Vandross', 'Madonna', 'Aaliyah'의 엔지니어 'ROB Chiarelli'이 믹싱엔지니어를 맡으면서, 세계무대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완벽한 사운드를 자랑한다.
[Track List ]
1.이별은 잊은듯이 (작사 최갑원/ 작곡 김조한/ 편곡 김조한)
"Once in a lifetime"이 완성되는 마지막 한 곡. '김조한'이 직접 작곡, 3번의 편곡을 거쳐 탄생된 곡으로 '최갑원'의 작사와 어우러져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잔잔하게 시작되는 도입부와 달리, 후렴구로 갈수록 반복되는 가사와 '김조한'의 감성적인 보컬이 돋보이며, 작곡가 '김형석'이 직접 string편곡에 참여, '융 Strings'의 연주가 더해져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선율을 들려준다 시작과 마지막부분에 'Aaron Swinnerton'와 '배정은'의 키보드와 피아노 연주가 아름다운 곡이다.
2. 사랑해도 돼 (작사 최갑원/ 작곡 김조한/ 편곡 김조한)
피아노로 시작되는 전주부터 아름다운 선율이 펼쳐지며,작사가 '최갑원'의 섬세한 가사와 '김조한' 특유의 보이스가 어우러진 정통 팝발라드 곡이다. 기타에 '홍준호', 키보드에 'Aaron Swinnerton'와 '배정은', 베이스에 'Andre Berry', '융 Strings' 국내외 최고의 연주자들의 연주가 더해져 곡을 더 풍성하게 빛내줬다. 누군가 지치고 힘들 때 이 곡을 듣는다면 음악을 통해서 힐링이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든 곡인만큼 전체적인 분위기와 음색 또한 따뜻하다
3. 알아알아 앓아 (작사 Francis/ 작곡 Francis/ 편곡 Francis, 신형)
미국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재즈보컬 전공의 작곡가 'Francis'가 작사,작곡한 곡으로 가사를 읽는대로듣는이가 그림이 그려지는 몽타주 기법에 초점. 영화의 흐름처럼 동선이 그려지는 가사 말과, 곡의 제목처럼 마음이 앓는걸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을 표현했다. 오랜 시간동안 여러 스타일의 곡들을 불렀지만,이 곡에서만큼은 또 다른 '김조한'의 새로움을 발견할수 있다. 달달한보이스로 통하기도 하지만 평소 지르는 R&B 창법을 잘 구사하기도 하는 '김조한'. 간주부분부터 곡의 클라이믹스까지 이어지는 보컬은 가사처럼 "미쳤나봐"로 생각될 정도로 모든 감정을 다 쏟아넣었다.
4. 별.달.다 (Feat. 조현아 of 어반자카파) (작사 Ra.D / 작곡 김조한 /편곡 김조한, 배정은, DJ Fractal)
"별.달.다" (별도 달도 다주고 싶어)는 감각적인 뮤지션 'Ra.D' 작사, '김조한'이 직접 작곡한 Neo Soul곡으로 '어반자카파 조현아'의 음색과 '김조한' 특유의 소울풀하면서도 달콤한 보이스가 하모니를 이뤄 듣는 사람마저 설레이게 만드는 매력적인 곡이다.살아있는 '생 (生)'음악을 대중들에게 들려주고 싶다던 '김조한'의 바람대로 키보드, 베이스, 드럼비트만으로 곡을 만들었고, 20분안에 보컬녹음을 마치며,최대한 노래 자체의 느낌만을 살리려고 했다. 사랑하는 남녀가 서로의 마음을 주고받듯 이어지는 '김조한'과 '조현아'의 풍성한 화음, 레이드백으로뒷부분으로 갈수록 자유자재로 음을 갖고 놀면서도 빠져들게 만드는 그루브와, 특별한 창법은 그가 왜 대한민국 최고의 소울 보컬리스트인지 여실히 보여준다.
5. Everytime Everyday (Feat. Jun.K of 2PM) (작사 조은희.후니훈 /작곡 김조한 /편곡 Jetro Da Silva)
1998년 '김조한' 첫 솔로음반이 함께 한달동안 작업했던 'Jetro DaSilva'와 다시 한번 작업을 하고자 처음부터 생각하며 쓴 곡이다. 'Jetro DaSilva'는 'Whitney Houston'의 키보디스트이자 현재 버클리음대 교수로 재직중인 음악천재로, '김조한'에게는 착하고 좋은 친구로 많은 음악적인 영향을 서로 주고받는 관계이다. 17년만에 다시 뭉쳐 만든 "Everytime Everyday"는 브라질리언 재즈코드와 힙합 비트가 섞인 보사노바풍의 곡이다. 또한 제자에서 탄탄한 음악적 성장으로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 '2PM'의 'JUN.K'가 래퍼로 참여해 환상호흡을 선보인다.
6. 여왕과 함께 춤을 (작사 Francis / 작곡 김조한 /편곡 김조한)
'김조한'을 제일 잘 표현한 음악스타일로 편안함과 리듬,소울을 느낄 수 있는 7:30초의 R&B곡이다. 모든 악기들을 라이브로 동시에 녹음했기때문에, 연주자들끼리 대화하는 것처럼한 목소리를 내는 곡이다. 마치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하며, 노래가 끝날즈음엔 7:30초의 시간이 길게 느껴지지 않을만큼 다양하게 짜여져 있다. 키보드에 '배정은', 'Joseph K', 기타에 '홍준호', 베이스에 'Robben Ford', 드럼에 'Tony Moore', 섹소폰에 'Ian Roller', 트럼펫에 'Javier Gonzalez', 'Ludovic Louis', 트럼본에 'Alex Csillag'이 연주했다
7. 내가 먼저 찾아갈게 (Special guest. HonnyHoon) (작사 Ra.D/ 작곡 김조한/ 편곡 김조한)
발매전 선공개되며 화제가 됐던 곡으로 'Ra.D'가 작사, '김조한'이 직접 작곡한 곡으로 바쁘고 각박한 현실속에 소중한사람들을 잊고 살아가고 있는건 아닌지에 대한 일깨움으로 쉬운 멜로디와 공감가는 가사가 포인트다. 1절은 소중한 나의 친구, 2절은 우리 엄마,가족들, 3절은 모두에게 전하는 박카스 같은 곡으로 힙합느낌에 블루스 곡이다. 노래 후반부 'HonnyHoon'의 목소리를 찾는 재미도 더해보자.
8. Lover and Friend (Feat. 이수인) (작사 김이나/작곡 김조한/ 편곡 Francis, Joseph K)
신예 '이수인'과 듀엣으로 완성한R&B 곡으로 '김이나'가 작사, '김조한'이 작곡했다. 오래된 연인과의 사랑을 가사로 풀어냈으로, 공감가는 가사와 예쁜멜로디가 돋보인다. 원래 듀엣곡은 남자 보컬리스트가 여자보컬리스트를 완벽하게 받쳐주는것이라고 생각하는 '김조한'의 의견대로, '이수인'의 목소리와 잘 어우려져 또 하나의 듀엣이 탄생됐다. 첫 녹음인 신예임에도 불구하고 엔딩부분의 표현력은 또 하나의 R&B Diva의 탄생을 예고한다.
9. Drive (작사 40/ 작곡 김조한/편곡 Jetro Da Silva)
[Once in a Lifetime]의 하이라이트라면 이 곡을 꼽을 것이다. 어렸을적부터 듣고 자라왔던 모타운 R&B 사운드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작업한 곡으로 '40'가 가사에 참여했으며,스토리가 있는 곡으로, 꼭 이곡을 틀고 드라이브를 하길 바란다. 곡이 시작했을 때 해가지면서,부산을 향해 드라이브를 시작하고,밤새 드라이브를 하다가 곡의 엔딩이 되면 새벽에 해가 뜨고 있는 느낌을 받을수 있을거라며 추천했다.
10. 내 마음에 비친 내모습Special Guest Vocals by (David Thomas and Alvin Chea of Take 6) (작사 유재하/ 작곡 유재하/ 편곡 Jetro Da Silva)
'(故)유재하'의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을 리메이크한 곡으로, 평소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가사와 곡을 쓰는 '(故)유재하' 선배님을 존경해 왔으며 자신의 음악인생에 큰 영향을 준 '(故)유재하'를 추모하기 위하여 리메이크 하게 됐다.. 13년 전부터 편곡을 구상하며 정말 잘 만들 수 있는 때를 기다린 '김조한'은 창법, 편곡 등 모든 역량을 한꺼번에 쏟아내며, 원곡의 성향을 버리지 않으면서도 본인의 음악적 색깔을 가미해 '김조한' 버전의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을 만들어 냈다. 담담하게 내뱉는 '김조한'의 솔직한 감성과 중간부분부터 이어지는 'Take6'만의 특별한 재즈앙상블이 더해져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으며, 함께 작업한 세계적인 뮤지션들 모두 한국음악의 아름다운 멜로디와 '김조한'의 보컬에 감탄하며 미국시장에도 잘 맞는 곡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11. Amazing Grace (가스펠/편곡 김조한 박민우)
음악을 하면서 살수 있다는 자체가 정말 큰 축복이라고 생각하며 노래를 하게 해주신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리메이크한 곡이다. 곡 후반에 나오는 나레이션은 '김조한' 자신의 고백이며, All라이브밴드로 녹음.키보드에 '박민우', 베이스에 'DarrlyWilliams', 드럼에 'Tony Moore', 기타에 by 'Tony Maiden'가 참여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