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샤벳 수빈', 걸그룹 최초 전곡 작사-작곡-편곡에 프로듀싱!! 6명의 할리퀸으로 변신한 '달샤벳' 의 8번째 미니앨범 [JOKER IS ALIVE]
'달샤벳' 이 조커의 연인 할리퀸으로 변신해 1년 3개월 만에 돌아왔다. '달샤벳' 의 새 미니앨범 [JOKER IS ALIVE] 는 '달샤벳' 의 막내 '수빈' 이 작곡가 겸 프로듀서로 첫걸음을 딛는 앨범이다. 수빈은 1년 3개월간의 공백기 동안 음악 하나에만 전념해 작곡가이자 친구인 '심재훈', '이수민' 과 걸그룹 최초로 프로듀서를 맡아 미니 앨범에 수록된 5곡을 작사, 작곡, 편곡한 앨범을 완성했다. '달샤벳' 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그룹 멤버가 프로듀서로 앨범을 만들어 그 어떤 앨범보다 가장 '달샤벳' 다운 앨범이라 할 수 있다.
'수빈' 은 이전 미니앨범 [B.B.B] 에 수록된 "그냥 지나가(Feat. 일훈 of BTOB)" 로 첫 자작곡을 선보이며, 음악적인 역량을 조금씩 발휘한 바 있다. '수빈' 뿐만 아니라 미니앨범 [Be Ambitious] 의 "어쩜 (Narr. 안재현)" 을 통해 멤버 가운데 가장 먼저 자작곡을 선보인 '우희' 를 비롯해 '세리', '지율', '가은', '아영' 은 작사, 피처링 등 다른 아티스트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며 음악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달샤벳' 의 8번째 미니앨범인 [JOKER IS ALIVE] 는 타이틀곡 "JOKER" 를 강조하며 '달샤벳' 이 앞으로 보여줄 LIVE 라는 의미를 중의적으로 표현했다. 팬들에게 직접 이야기하는 노래로 시작해 보컬이 강조된 무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무대, 음악 자체를 들려줄 수 있는 무대까지 하나의 작은 공연의 셋 리스트를 만들 듯 앨범을 구성했다.
타이틀곡 "JOKER" 는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쉽게 마음을 주지 않고 소위 밀당을 하는 남자를 "JOKER" 라는 캐릭터로 표현했으며, 조커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느낌을 살리기 위해 아날로그 재즈 건반과 브라스 사운드로 편곡했다. 무대 위에서 '달샤벳' 멤버들이 각각 가진 보컬의 매력을 최대치로 보여줄 수 있는 노래이며, 분장을 한 6명의 조커와 6명의 할리퀸으로 변신한 '달샤벳' 의 화려한 퍼포먼스도 볼거리다. 그 외에도 '달샤벳' 의 팬클럽 이름이자 늘 곁에 있어주는 팬들을 위한 노래 "To. Darliing", 조커의 매력에 푹 빠진 할리퀸의 심정을 담은 미디엄 템포의 노래로 멤버 '지율', '가은' 이 '수빈' 과 함께 작사에 참여한 "홀려" 도 눈길을 끈다. 또, 소위 "Bad Girl" 에 대한 이야기로 "JOKER" 의 대구가 되며, 오토튠 보이스와 멤버들의 색깔있는 랩 스타일이 인상적인 "I’m not", 조커와 할리퀸의 사랑을 확인한 경쾌한 멜로디의 일렉트로닉 하우스 장르인 "OK Boy" 등 총 5곡이 수록되어 있다.
1. "To. Darling" (01:58) (LYRICS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COMPOS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ARRANG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1년 3개월만에 컴백한 '달샤벳' 이 팬에게 전하는 애정어린 인트로 곡이다. 오랜만인 연인에게 느끼는 설렘 같아 보이지만 긴시간 기다려준 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인상적이다. 달달한 피아노 선율과 부드러운 멜로디가 잘 어우러진 팬송이다.
2. "홀려" (02:59) (LYRICS by 수빈, 지율, 가은 / COMPOS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ARRANG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무언가에 홀린 것처럼 하루종일 그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차 있는 소녀의 마음을 표현한 미디엄 템포 댄스곡이다. 멤버 '지율', '가은' 이 '수빈' 과 함께 작사에 참여했으며, 반복되는 펑키한 와우기타 리듬이 중독성을 주고 파워풀한 B파트의 세션의 변화가 재미있는 구성을 완성 시킨다.
3. "JOKER" (02:57) (LYRICS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COMPOS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ARRANG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요즘 대한민국 남녀들에겐 밀당, 썸 과 같은 키워드가 핫하다. "조커" 는 '달샤벳' 이 밀당남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범죄 현장에 항상 흔적을 남기고 떠나는 조커의 모습과 흔히 말하는 밀당남의 모습이 잘 매치된다. 조커의 다크한 이미지에서 따온 전반적인 마이너코드 진행에 '달샤벳' 의 통통 튀는 매력을 나타내기 위해 익살스러운 피아노 리듬과 화려한 브라스 편곡을 조화시켰다. 특히 최고의 기타리스트 '함춘호' 선생님이 녹음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으며, 스윙재즈의 클래식함과 파워풀한 비트, 감각적인 신스가 합쳐져 세련된 편곡으로 완성되었다.
4. "I'm not" (03:19) (LYRICS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COMPOS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 ARRANGED by 수빈, 심재훈, 이수민) 인기 많은 여자에겐 항상 루머가 따른다. 나쁜여자로 오해 받는 한 여자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은 그런 여자가 아닌 오히려 선을 그을 줄 아는 여자임을 어필하는 노래이다. 인트로에 중독적이고 강렬한 리드 신스라인이 긴장감을 조성하고 퍼미션 리듬이 주를 이루는 verse 구간에는 '달샤벳' 각 멤버들의 색깔있는 랩스타일이 잘 드러난다. 오토튠 보이스에 따라부르기 쉬운 후렴구 멜로디와 트랩으로 넘어가는 훅의 특이한 구성이 인상적이다.
5. "OK Boy" (03:08) (LYRICS by 수빈, 심재훈 / COMPOSED by 수빈, 심재훈 / ARRANGED by 수빈, 심재훈) 짝사랑하는 여자의 마음을 귀엽게 고백한 내용의 밝고 시원한 신스라인으로 전개되는 일렉트로닉하우스 장르의 곡이다. 구성적인 면에서 새로운 시도나 파격적인 전개보다는 곡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분위기 유지, 멜로디나 사운드의 안정감에 중점을 둔 곡이다. '달샤벳' 특유의 밝고 명량한 분위기에 맞게 통통 튀는 가사와 특이한 훅멜로디 라인이 인상적인 곡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