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NEW ALBUM [RISE]
4년이라는 여행의 종착지, [RISE]
6월. 따뜻한 봄을 지나 햇살이 점점 뜨거워지는 이때, 그 열기에 박차를 가할 또 하나의 태양이 떠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눈부시고, 강렬하며, 화려하게 빛을 뿜어내던 BIGBANG의 태양. 무대 위의 존재만으로 눈부시고, 그의 퍼포먼스는 모두를 열광하게 했다. 하지만 이번에 떠오르는 태양은 좀 다르다. 아니 특별하다. 특유의 화려함을 덜어낸 채 자신의 진심을 표현했고, 뜨거운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보다 한 소절 노래와 목소리에 더 큰 힘을 실었다.
지금까지의 태양의 모습에서 많은 것을 덜어냈지만 그래서 더 눈부시다. 가만히 노래하지만 어느 때보다 강렬하다. 바로 태양의 본질. 진정성이 담긴 음악을 고스란히 이번 앨범에 담았기 때문이다. 태양의 지난 4년간의 치열한 노력과 열정. 그 정수를 이번 앨범 [RISE]에 담았다.
첫 정규앨범 [Solar] 이후 4년 만인 태양은 오랜 기간 작업에 공을 들여왔다. 최근까지도 자신의 SNS에 해외 유명 가수들과의 작업 소식을 전하며 기대를 높여왔다. 국내 음원 사이트는 물론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5개국 1위를 차지했던 "링가 링가" 가 바로 그 신호탄이었다.
2014 YG의 세 번째 주자인 태양. 세상을 비출 준비는 끝났다. 이번 정규앨범 ‘RISE’는 타이틀곡인 "눈, 코, 입"을 필두로 "새벽한시", "버리고", "이게 아닌데" 등 이전에 화려했던 모습들이나 비주얼적인 측면이 부각된 것이 아닌 한층 힘을 뺀 느낌의 곡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동안 파워풀한 퍼포먼스로서의 기량을 맘껏 뽐냈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보컬리스트로 변신해 아티스트로서 그가 갖고 있는 음악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준다. 목소리는 훨씬 더 풍부해지고 다채로워졌다. 특유의 그루브 있는 창법과 감성은 팬뿐만이 아니라 누가 들어도 그 만의 소울을 느끼게 한다.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만큼 "4년이란 시간이 지금의 음악을 만나기 위한 긴 여행 같았다." 라고 태양은 말한다.
LA에서 촬영된 티저영상과 자켓은 태양이 갖고 있는 느낌을 있는 그대로 가감 없이 보여준다. 음악적으로 완성된 진한 소울에 흑백의 모노톤으로 연출된 영상과 사진은 과장된 색감의 그 무엇보다 태양만의 색들로 채워져 컬러풀해 보였으며, 태양 특유의 아우라는 절제된 섹시미와 진정성을 보여준다. 새롭게 떠오르는 또 다른 태양. 세상 어디에나 태양이 비치듯, 그의 이번 앨범도 사람들의 마음 곳곳에 뜨겁게 비출 것이다. 햇살 아래 눈을 감 듯 자연스럽게 태양의 목소리를 느껴 볼 때다.
*앨범은 디럭스 버전의 한정판(1만장)과 일반판 두가지 버전으로 발매된다.
1. INTRO (RISE)
도입부의 웅장하고 묵직한 킥 사운드와 강렬하고 다크한 빅 신스 사운드가 주를 이루며 오프닝 무대에 잘 어울리는 임팩트 강한 곡이다. 전체적으로 세련미가 느껴지며 태양 특유의 알앤비 그루브가 돋보이는 곡이다.
2. 눈, 코, 입 (Eyes, Nose, Lips)
심플한 피아노 반주에 태양의 감미로운 보컬이 돋보이는 슬로우 템포의 R&B 곡이다. 비교적 댄스에 치중되어 있던 이전 곡들에 비해 감성적인 보이스 톤의 장점을 극대화한 곡이다. 헤어진 연인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이 느껴지며, 후렴구의 '눈, 코, 입'을 디테일하게 표현한 가사와 중독성있는 멜로디가 돋보인다.
3. 새벽한시 (1AM)
세계적인 DJ Boys Noize가 작편곡에 참여한 곡으로, 독특한 신스 사운드와 강렬한 드럼 비트로 보컬 이펙트가 애절함을 더한다. 특히 후렴구의 리드미컬하고 캣치한 멜로디 라인이 돋보인다.
4. STAY WITH ME [FEAT. G-DRAGON OF BIGBANG]
Britney Spears, Ice Cube, Jason Derulo 등 유명 아티스트 곡을 프로듀싱한 The Fliptones와 G-DRAGON의 협업으로 탄생한 곡이다. 웅장하고 파워풀한 드럼 비트와 락 피아노 사운드, 에너지 넘치는 보컬이 돋보이는 곡으로 G-DRAGON이 피처링으로 참여해 시너지 효과가 배가된 임펙트 강한 곡이다.
5. 아름다워 (BODY)
펑키한 기타 리듬과 리드미컬하고 신나는 보컬 라인이 돋보이며, 에너지 넘치는 파워풀한 후렴구와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주축이 된 댄스곡이다. 한 곡에 다양한 소스들이 완벽한 조화를 만들어 지루할 틈이 없는 중독성 강한 곡이다.
6. 링가 링가 (RINGA LINGA)
리드미컬하고 파워풀한 랩과 단조로우면서 세련된 멜로디 라인의 힙합 곡이다. 태양 특유의 그루브 있는 R&B 창법으로 짙은 소울이 느껴지며 동시에 힙합 스웨그도 녹아있다.
7. 이게 아닌데 (This Ain’t It)
태양의 진솔한 음색이 드러나는 잔잔하면서도 점점 강렬하게 몰아치는 느낌의 곡이다.
8. 버리고 (Let Go)
강렬한 락기타와 흑인 가스펠 느낌이 강한 단조로운 멜로디로 구성된 곡이다. 타블로가 쓴 가사가 곡의 완성도를 높이며 두 사람의 환상적인 호흡이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줄 곡이다
9. LOVE YOU TO DEATH
강렬하고 몽환적인 기타 사운드가 주를 이루며, 태양의 파워풀하고 그루브있는 보컬이 돋보인다. PB R&B가 주목받으며 떠오른 Frank Ocean, Miguel의 곡을 작업한 유명 프로듀서 Happy Perez가 작편곡을 맡았으며, Britt Burton도 곡 작업에 함께 참여했다. 또한 타블로가 작사에 참여하여 곡의 색깔을 뚜렷하게 표현해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