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일' [Boylife In 12``]
데뷔 앨범의 가치는 음악의 질만큼이나 아티스트의 전혀 새로운 존재를 발하는 데에서 밝게 빛난다. 유별난 발성과 플로우의 MC로 이름을 알리던 김아일이 데뷔 앨범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이끌었던 건 프로듀서 신세하의 비트였다.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신세하의 습작들을 텀블러를 통해 듣고, 드럼의 차진 질감과 디페시 모드, 울트라복스로 위시되는 뉴 로맨티시즘을 떠올릴 만한 무드에 반해 그와 앨범 전체를 만들기로 결정한 것. 습작들 가운데 유일하게 앨범까지 수록된 ‘사과를 깨무는’은 그 때 김아일이 느꼈던 흥분이 무엇이었는지 더듬을 수 있는 트랙이다. 김아일(과 신세하)은 데뷔 앨범 [Boylife In 12``] 를, 델 라 소울이, 어 트라이브 콜드 퀘스트가, 프린스가 내놓았던 ‘처음’의 다듬어지지 않은 바이브를 떠올리며 만들었다. 앨범을 발표하는 지금, 김아일의 유별난 랩은 한국 힙합의 번쩍이는 독보가 되었다.
[Boylife In 12``] 의 라임엔 밑도 끝도 없는 허영이나 세상을 해설하겠다는 의지가 없다. 순수보다는 치기가 더 어울리는 남자애의 일상은, 끝내주는 여자에게 동서고금의 가인을 빗대며 찬탄을 바치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사랑 앞에서 비기 스몰도 ODB도 스눕 독도 부럽지 않을 그의 구애는 구차하지 않다. 그저 날 치유하는 윗니의 그녀에게 진짜 원하는 건 명품보다도 값진 속살인 그는, 새벽 춤에 널 빼앗기기엔 너무 아름답다고 침대로 이끌어 질펀하게 새벽을 맞고도 너를 예술로서만 받아들여야 할지 헷갈려 할 따름이다. 여자를 등지고 뻣뻣하게 앉은 김아일의 모습이 담긴 커버는 앨범 전반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이미지인 셈이다. 제 삶을 꼭 붙든 여성들에게 존경을 드러내고, 한국 최고의 대부를 아무렇게나 치켜세우거나, 짝퉁 폴로를 입고 친구들과 마시며 놀던 날을 그리워하는 건 귀여운 사족처럼 보인다.
앨범 크레딧은 단출하다. 2007년 게리스 아일로 활동을 시작한 이래 '김아일' 은 상당한 곡들에 랩을 보태온 공이 있지만, 자기 앨범에서는 아마추어인 정윤희와 골드티의 목소리만 빌렸다. 정윤희는 앨범 곳곳에서 노래를 한다는 기색도 없이 어린 목소리로 흥얼대고, 정체불명의 레게 뮤지션 골드티는 7분짜리 대곡 "D.A.I.S.Y" 의 괴상함을 부풀리듯 지껄임을 얹을 뿐이다. 그리고, 빈지노의 Boogie On & On를 만든 이다흰은 비트와 아트 어드바이징을, 부당하게 외면 받은 재지 아이비의 걸작 Illvibrative Motif 의 모든 사운드를 관장한 프로듀서 비니셔스는 믹싱과 첫 싱글 "V*$*V" 의 뮤직비디오 연출을 맡았다. 자코의 마스터링은 데이빗 보위, 루 리드, 디페시 모드 등과 작업한 엔지니어 에밀리 라자의 솜씨를 거쳐 더 분명한 소리를 자랑한다.
10개의 노래, 40분 4초의 러닝타임. 사실 더 많은 곡이 준비돼 있었다. 김아일은 루츠의 퀘스트러브가 The Tipping Point 를 내놓으며 썼던 명반은 10곡이다라는 언급을 그냥 따라서 앨범의 수록곡을 10곡으로 맞췄다. 앨범을 채운 말들마냥 치기 어린 결정. 하지만 여기서 곧장, 힙합이 힙합일 수 있었던 시대의 위대한 데뷔 앨범들 - 나스의 Illmatic , 에릭 비 앤 라킴의 Paid in Full, 부기 다운 프로덕션의 Criminal Minded (...) - 을 떠올릴 이들이라면, 김아일의 의도가 그저 농담처럼 닿진 않을 것이다. 김아일의 데뷔 앨범 [Boylife In 12``] 는 레이블 Greater Fools Records가 내놓는 첫 작품이기도 하다. _ 문동명 (imetmusic)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