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PD상’ 수상에 빛나는 [SBS 스페셜-역지사지 면접 프로젝트 ‘취준진담’]의 재기발랄한 음악들을 OST 앨범으로 담아내다.
PD연합회에서 주관하는 2018년 6월 이달의 PD상 ‘TV 시사•다큐 부문’ 수상작인 [SBS 스페셜-역지사지 면접 프로젝트 ‘취준진담’] (연출: 오학준•이동원, 촬영: 박찬웅, 작가: 이은정)은 취업 준비생들이 면접관으로, 회사의 임원들이 지원자로 서로 역할을 바꿔 참여한 1박 2일간의 ‘역지사지 합숙면접’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구직자와 구인자의 위치를 뒤집어 보는 신선한 발상을 통해 ‘취업’이라는 이 시대의 화두를 시의적절하게 담아낸 문제작으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취준진담 OST는 K-pop과 드라마, 영화음악 등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프로듀싱 팀 ‘슈퍼싸운드’의 작품으로, 슈퍼싸운드의 리더인 박인우가 음악감독을 맡아 젊은 감각의 영상에 더욱 재기발랄하고 신선한 음악적 감성을 더해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였다.
01. 취준진담 (역지사지 면접 프로젝트)
러닝타임 전체를 관통하는 컬트적이고 해학적인 분위기를 ‘러시안 스타일’의 독특한 스케일 위에 담아낸 본 프로그램의 타이틀곡이다. 잔망스러운 멜로디라인을 다양한 악기들이 변주하고 협연해내는 디테일한 편곡이 감상 포인트.
composed by 슈퍼싸운드 1
arranged by 슈퍼싸운드 1
piano & guitar by 박인우
02. 노오력 인력사무소
‘노오력’을 해야 한다고 기성세대들은 끊임없이 외쳐대지만, 노력만 가지고 성공하기엔 택도 없는 요즘 세상에 젊은이들이 갈 곳은 대체 어디에? 역지사지 면접 프로젝트의 베이스캠프, ‘노오력 인력사무소’의 분위기를 담아낸 코믹한 연주곡.
composed by 슈퍼싸운드 1, 2
arranged by 슈퍼싸운드 1, 2
guitar by 박인우
keyboard by 한재욱
03. 난 누구
평가하는 입장에서 졸지에 평가받는 입장이 된 면접관들의 당황스러운 감정을 담아낸 곡. 어리둥절한 그네들의 모습, 과연 이 어려운 면접을 잘 버텨낼 수 있을 것인가? 대체 난 누구?
composed by 슈퍼싸운드 2, 3
arranged by 슈퍼싸운드 2, 3
keyboard by 한재욱
guitar by 강명수
04. 여긴 어디
난 누구에 이은 또 하나의 자연스러운 혼란, 여긴 어디? 언젠가 듀스가 말했다.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composed by 슈퍼싸운드 1, 5
arranged by 슈퍼싸운드 1, 5
piano by 박인우
keyboard by 이동명
05. 시소 (See-Saw)
면접자와 면접관의 관계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실시간으로 엎치락뒤치락 중, 과연 이 유례 없는 시소게임의 최후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composed by 슈퍼싸운드 4
arranged by 슈퍼싸운드 4
guitar by 김문성
06. 나로 말하자면
수백 개의 자기소개서가 대단할 일도 아닌 이 시대 취준생들의 애환, 그럼에도 놓을 수 없는 취업에 대한 간절한 희망을 담아낸 미디엄템포의 희망찬가. 오늘도 그들은 끊임없이 자기소개를 한다. ‘나로 말하자면’.
composed by 슈퍼싸운드 1, 4
arranged by 슈퍼싸운드 1, 4
piano by 박인우
guitar by 김문성
07. 결정의 시간
면접자들의 운명을 좌우할 최종결정의 향방은? 벨톤의 신스와 다양한 퍼커션이 어우러져 묘한 긴장감을 조성하는 곡으로 잔잔하면서도 몽환적인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composed by 슈퍼싸운드 4
arranged by 슈퍼싸운드 4
keyboard by 김문성
08. 취준진담 (Piano Ver.)
본 프로그램의 타이틀곡인 1번 트랙의 ‘비극적 감성’에 포커스를 맞춰 본격적인 클래식피아노 솔로로 재해석한 곡으로, 러시안 스타일의 화려한 연주를 듣는 재미가 쏠쏠하다.
composed by 슈퍼싸운드 1, 3
arranged by 슈퍼싸운드 1, 3
piano 강명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