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멈춰버린 2020년. 그 와중에도 2집 타이틀곡 '사라지는 꿈'의 뮤직비디오는 오직 입소문만으로 200만 조회수를 넘어섰다. 그리고 작년의 EP [Easy Listening for Love]도 제목 그대로 누구에게나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로 은근하면서도 꾸준하게 많은 이들에게 들려지고 있었다. 하지만 모든 게 멈춰버린 세상에서 술탄 오브 더 디스코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렇게 9월이 되었다. 여전히 세상은 멈춰있다. 하지만 술탄은 더 이상 멈춰 있지 않기로 했다.
온라인 라이브 "SULTAN OF THE DISS-CORONA (술탄 오브 더 디스-코로나)"가 그 시작이었다. 11대의 액션캠으로 퍼포먼스를 담아낸다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술탄은 오직 이들만이 보여줄 수 있는 비주얼을 선사하며 제목 그대로 세상을 틀어잠근 코로나19에 강력한 디스(diss) 한방을 날렸다.
그리고 그 열기가 미처 식기 전, 술탄 오브 더 디스코가 새 싱글 [Waiting For Your Calling Back]을 선보인다.
마치 술탄을 기다려왔던 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같은 제목의 신곡은 최근 몇 년 간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며 외도 아닌 외도를 했던 술탄 오브 더 디스코가 오랜만에 선보이는 정통 디스코 트랙이다.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끝나버린 연인의 전화를 기다린다는 노랫말의 간절함.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4분의 러닝타임 내내 듣는 이를 쉼없이 춤추게하는 사운드. 정통 디스코의 문법 안에서 세련된 감각을 놓치지 않는 이 곡에서 원숙함의 경지에 이른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솜씨를 느낄 수 있다.
아직 멈춤의 끝은 보이지 않지만, 술탄 오브 더 디스코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