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앨범은 원곡이 가지고 있는 한국적인 요소를 최대한 살리는데 집중하였다.
다양한 편곡 기법을 활용하여 곡을 만드는데 집중 하였고, 협업을 통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 올렸다.
그 결과 '심방곡' 은 21c 한국음악프로젝트에서 동상을 수상 하였고, 이번 앨범에서는 편곡을 통하여
두명의 보컬 버전으로 새롭게 바꾸었다.
이 밖에도 새롭게 시도를 하여 1집보다 훨씬 풍성해진 앙상블 련의 음악을 볼 수 있다.
2012년 창단
제 25회 임방울 국악제 퓨전 판소리 부문 최우수상
제 13회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동상
제 1집 '삶, 죽음, 사랑, 이별'
제 2집 'In the original'
[Track Review]
1.쾌지나칭칭 군밤 술래 [작곡,편곡-유세윤]
경상도 민요 쾌지나칭칭나네, 전라도 민속놀이 강강술래, 경기민요 군밤타령의 공통점인 자진모리 장단을
사용하여 즐겁고 재미있게 들을 수 있도록 곡을 엮었다.
단순하게 반복되는 코드에 우리 민요의 유절형식을 잘 섞어서 흥겨움을 더했다.
2. 심방곡 [작사,작곡 유세윤]
국민악파 작곡가 '그리그'의 페르귄트 모음집 中 '솔베이지의 노래' 는 그 아름다운
멜로디 선율과 페르를 기다리는 마음을 담은 가사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중 하나이다.
진도 씻김굿 중 '씻김' 대목과 '솔베이지의 노래'를 '기다림' 이라는 하나의 공통점으로
만들었다. 엇모리의 변형장단과 솔베이지의 노래를 10박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3. 한숨별 [작사,작곡 유세윤]
누구나 어릴적 그려왔던 자신의 꿈이 있다.
하지만 살아가며 꿈도 희망도 모두 잊고 내가 아닌 나로 살아가고 있을 때가 있다.
공허한 마음을 달래가며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을 모든 사람들에게 이 음악을 전하고 싶다.
박자변화와 조변화가 많고, 반복구가 많이 없다. 작곡자는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편의 드라마같은 곡을 쓰고 싶었다.
4. 태평가 [작사,작곡 유세윤]
경기 민요인 태평가를 인도나 중동음악의 음계로 표현해보았다.
거기에 낭만파 쇼팽의 '혁명'을 넣고 우리의 산조를 믹스매치 해보고
만파정식지곡을 황종을 반음 높게 표현하여 보는 등 실험적인 음악을 만들었다.
한번 들으면 자꾸 생각나는 중독성이 강한 음악이다.
5. 남도 Music party(feat. 주소연, 김찬미, 정상희) [작사, 작곡 유세윤]
남도지방 잔칫집에서 성주풀이와 진도아리랑은 빠질 수 없는 민요이다.
여기에 명창 주소연, 김찬미, 정상희 선생의 협업으로 한층 더 완성도 높은 음악을 만들었다.
특히 진도 아리랑에서는 앙상블 련 기악 단원들의 솔로 파트가 인상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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