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곡 ‘2YA2YAO!’, 데뷔 16년차 슈퍼주니어의 첫 힙합 도전!
힙합씬 대세 ‘지코’와 글로벌 한류제왕 슈퍼주니어의 특별한 만남!
슈퍼주니어가 정규 9집 리패키지 앨범 ‘TIMELESS’(타임리스)를 발매, 지난해 시작한 ‘TIME’ 3부작의 마침표를 찍는다. 이번 앨범은 지난 10월 14일 발표한 정규 9집 ‘Time_Slip’, 11월 6일 발표한 정규 9집 스페셜 버전 ‘TIMELINE’을 잇는 ‘TIME’ 시리즈의 완결판이다.
더불어 새 앨범 ‘TIMELESS’는 ‘Bright’와 ‘Shadow’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돼, 상반되는 분위기의 티저 사진부터 이목을 끌었던 만큼 한층 세련된 멤버들의 비주얼을 만날 수 있다.
슈퍼주니어가 데뷔 16년만에 처음으로 힙합에 도전한다. 타이틀 곡 ‘2YA2YAO!’(이야이야오)는 중독성 강한 리듬 트랙 루프와 허밍이 어우러진 힙합 댄스 장르로, 섹션 별로 다른 보컬 톤이 특징이다. 힙합씬의 대세이자, 히트 메이커 지코가 작사, 작곡해 더욱 기대감을 높였다.
이외에도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 곡 ‘2YA2YAO!’를 포함해 총 4곡의 트랙이 추가 수록됐다. 그 중 ‘악몽 (Ticky Tocky)’과 ‘Shadow (赤霞)’는 각각 앨범의 메인 테마인 ‘Bright’, ‘Shadow’ 콘셉트를 반영해 듣는 재미를 배가 시켰다.
먼저 Bright 콘셉트의 ‘악몽 (Ticky Tocky)’은 에너제틱하고 댄서블한 트랙 위에 캐치한 보컬이 인상적인 힙합 댄스 곡으로, 반복되는 새하얀 악몽의 ‘Shadow (赤霞)’로부터 벗어나려는 순간을 담았다. 다음으로 Shadow 콘셉트의 노래 ‘Shadow (赤霞)’는 리드미컬한 펑키 리듬 루프와 그루브한 일렉트릭 소스가 돋보이는 미디엄 곡이다. ‘악몽 (Ticky Tocky)’의 프리퀄 스토리를 새하얀 흔적으로 표현하며, 상반된 두 콘셉트의 연결고리를 완성해냈다.
마지막으로 ‘Rock Your Body’는 묵직한 Brass Drop과 러프한 Maschin Kick 트랙이 반복돼 그루브한 느낌을 주는 힙합 기반의 댄스 곡이다. 멤버 동해의 자작곡이며, 중독성 강한 훅 트랙과 가사가 리스너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Album Review
01 2YA2YAO!
Lyrics by ZICO
Composed & Arranged by ZICO / Dem Jointz / Pop Time
정규 9집 리패키지 앨범의 타이틀 곡 ‘2YA2YAO!’는 중독성 강한 리듬 트랙 루프와 함께 어우러진 허밍이 인상적인 힙합 댄스 곡으로, 곡 전반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어울리는 ZICO의 재치 있는 가사가 재미를 더한다. 섹션 별로 색다른 보컬 톤도 듣는 재미를 배가시키며, 슈퍼주니어의 첫 힙합 장르의 시도가 기대되는 곡이다.
02 The Crown
Lyrics by 이유진 / danke(lalala Studio)
Composed by Jake K(ARTiffect) / Nick Kaelar / Andy Love
Arranged by Jake K(ARTiffect) / Nick Kaelar
파워풀한 베이스와 신스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웅장함이 돋보이며, 지금의 슈퍼주니어가 있기까지의 스토리를 녹여냈다.
03 악몽 (Ticky Tocky)
Lyrics by 황유빈
Composed by Jihad Rahmouni / DEEZ / Gregory G Curtis II
Arranged by Jihad Rahmouni / DEEZ
에너제틱하고 댄서블한 트랙 위에 캐치한 보컬이 돋보이는 힙합 댄스 곡으로, 반복되는 새하얀 악몽에서 ‘Shadow (赤霞)’ 로부터 벗어나려는 순간을 Ticky Tocky로 표현해 스토리의 긴박감을 더했다.
04 Shadow ( 赤霞)
Lyrics by 김인형, 박성희(JamFactory)
Composed by Hyuk Shin, Joony, MRey(153/Joombas) / Jeff Lewis / EVRYWHR
Arranged by Joony, MRey(153/Joombas)
리드미컬한 펑키 리듬 루프와 그루브한 일렉트릭 소스가 인상적인 미디엄 곡으로, ‘악몽 (Ticky Tocky)’의 프리퀄 스토리를 새하얀 흔적으로 표현하여 ‘Bright & Shadow’ 를 끝나지 않는 스토리로 풀어낸 가사가 인상적이다.
05 SUPER Clap
Lyrics by lalala Studio
Composed by Sebastian Thott / Andreas Oberg / Ninos Hanna
Arranged by Sebastian Thott
‘SUPER Clap’은 박수로 모든 걱정과 근심을 날려 버리자는 유쾌한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굉장히 빠른 비트 위에 클랩과 브라스 소리가 쉴 새 없이 더해져 한층 더 밝고 신나는 업템포 리듬이 인상적인 팝 댄스 곡으로, 슈퍼주니어 특유의 경쾌한 느낌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 기대 되는 곡이다.
06 I Think I
Lyrics by 1월 8일 / 조윤경 / EUNHYUK
Composed by 최진석 / Nermin Harambasic / Jakob Mihoubi / Rudi Daouk
Arranged by 최진석
재즈 리프가 혼합된 라틴 소울 기반 Urban 스타일의 Pop R&B 곡으로, R&B 멜로디와 Urban 비트의 콤비네이션이 보다 색다르게 조합되어 세련된 사운드를 보여준다. 서로 함께 보내는 시간을 춤에 비유해 솔직하게 표현한 가사가 특징이다.
07 Game
Lyrics by ZNEE(153/Joombas) / 정그루, 김지수(JamFactory) / HEECHUL / EUNHYUK
Composed by Davey Nate / ROVIN
Arranged by ROVIN
리드미컬한 일렉 기타 사운드에 8비트 드럼이 더해진 그루브한 트랙이 돋보이는 댄스 곡으로, 그녀를 차지하기 위한 레이싱을 펼친다는 박진감 넘치는 내용의 가사가 흥미롭다.
08 Somebody New
Lyrics by 서지음
Composed & Arranged by Hyuk Shin, MRey(153/Joombas)
지금이 어려운 모든 이들에게 꿈과 행복은 나에게서 시작된다는 희망찬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미디엄 템포 곡이다.
09 Skydive
Lyrics by 이유진
Composed by FRANTS / Drew Ryan Scott / Sean Michael Alexander
Arranged by FRANTS
신디사이저의 통통 튀는 Pluck 사운드와 쨍한 시그니처 라인이 인상적인 하우스 리듬의 Electro Pop 곡으로, High Tension의 리듬이 인상적이다. 트랙의 기분을 한껏 느낄 수 있는 Skydive를 모티브로 풀어낸 가사가 특징이다.
10 Heads Up
Lyrics by 조윤경
Composed by Alexander Karlsson / Alexej Viktorovitch / Sandra Lyng
Arranged by JeL
일렉트로 베이스 라인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댄서블하고 관능적인 리듬이 돋보이는 퓨처 베이스 기반의 다운 템포 곡으로, 신비한 무드와 90년대 감성을 엿볼 수 있다. 눈 앞에서 바라보며 서로를 서로가 유혹하고 있는 직설적인 스토리를 몽환적으로 표현했다.
11 Stay with Me
Lyrics by seizetheday / Le`mon
Composed by Trippy / Le`mon
Arranged by Trippy
반복 되는 코드 신스 사운드에 라이트한 스네어가 만나 발랄한 느낌을 주는 미디엄 템포 곡으로, 첫 눈에 빠져버린 너에게 늘 내 곁에 함께 있어 달라는 애교를 재치 있게 풀어 재미를 더했다.
12 Rock Your Body
Sung by YESUNG / EUNHYUK / DONGHAE / RYEOWOOK
Lyrics & Composed by DONGHAE / J-DUB
Arranged by J-DUB
동해의 자작곡으로, 묵직한 Brass Drop과 러프한 Maschin Kick 트랙의 반복이 곡의 그루브함을 돋보이게 하는 힙합 기반의 댄스 곡이며, 중독성 강한 Hook 트랙과 가사가 인상적이다.
13 No Drama
Sung by LEETEUK / YESUNG / EUNHYUK / RYEOWOOK / KYUHYUN
Lyrics & Composed by LEETEUK / Oneway
Arranged by Oneway / Jamie Ilagan
따뜻한 기타 선율, 피아노 그리고 힙합 리듬 베이스가 돋보이는 미니멀한 트랙이 특징인 미디엄 템포 곡으로, 연인 사이의 헤어짐을 직감하게 되는 순간이 마치 드라마에 나오는 슬픈 장면처럼 되기 싫다는 마음을 담고 있는 곡이다.
14 Show
Lyrics & Composed by 김동률
Arranged by 황성제(ButterFly)
김원준의 ‘Show’를 슈퍼주니어만의 색으로 재해석하여 리메이크 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