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산조 역사에서 최고의 천재 연주가인 한주환의 흩어진 가락들을 모아 구성한 김상연의 세번째 앨범이다.생전에 서용석 명인이 산조에 필요한 부분을 다 갖춘 연주자라며 극찬을 했던 대금 연주자 김상연은 현재 서용석류 대금산조에서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상연의 스승인 서용석, 그리고 서용석의 스승인 한주환.
김상연은 그 산조 계보를 거슬러 올라가며 두 천재 명인이 남긴 음악을 오랜시간 동안 연구와 연주를 해오면서 그들의 산조를 재조명하면서 그 뿌리를 바탕으로 본인의 산조를 창작해 나가고 있다.
제자의 창작안에서 선명하게 숨쉬고 있는 스승의 음악...
김상연이 '산조는 창작을 통한 위대한계승' 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김상연은 종종 북장단에 연주를 즐겨한다. 연주자마다의 음색과 연주성향, 그리고 구성에 따라 잘 선택해야 하지만 북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다양함이 매우 어울리는 순간이 있다고 한다.
김상연의 한주환류 연주는 서용석류와는 또 다른 이전 세대 산조의 자유분방한 매력을 느끼게 하는데, 김상연은 한주환류를 연주할때 서용석류와는 전혀 다른 기술적 정서적 훈련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번 음반은 김상연이 한주환의 가락들중 좋은 가락들을 엮어서 구성한 짦은 산조가 수록되어 있으며 cd음반에는 학습을 돕고자 각 조별로 트랙을 나누었으나, 음원에서는 트랙이 바뀔때 끊김이 있어 감상을 위해 장단별로 트랙을 나누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