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lying(엔플라잉) 6년 만의 첫 정규 앨범 ‘Man on the Moon’
-마침내 달을 딛고 올라선 N.Flying, 음악적 성장을 확인할 열 개의 트랙
-한층 파워풀한 사운드의 얼터너티브 록, 타이틀곡 ‘Moonshot’
-이승협∙차훈∙유회승∙서동성 작사작곡 참여해 완성도 더했다
밴드 엔플라잉(이승협 차훈 김재현 유회승 서동성)이 데뷔 6년 만에 첫 정규앨범을 발표한다.
앨범명 ‘Man on the Moon’에서의 달(Moon)은 밤의 세상을 구석구석 비추는 감시자를 상징한다. 엔플라잉은 정규앨범을 통해 자유로운 움직임을 감시하는 달처럼 어떤 두려움에 갇혀 점점 작아지는 우리들의 모습을 담기도 하고, 그 달을 딛고 서서 새로운 세상을 향해 도약하는 내일을 그려보기도 한다.
특히 ‘Man on the Moon’은 6년간 다양한 음악색을 보여주며 차근차근 달을 딛고 올라서는 엔플라잉의 음악 여정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데뷔곡 ‘기가 막혀’부터 보컬 유회승의 합류로 통통 튀는 유쾌한 색깔을 더한 ‘진짜가 나타났다’, 차트 역주행에 성공하며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1억 스트리밍 곡 ‘옥탑방 (Rooftop)’에 이어 베이시스트 서동성과 본격적으로 함께 한 ‘아 진짜요.(Oh really.)’ 등 엔플라잉이 밟아 온 여정의 곳곳에는 다양한 음악이 터닝 포인트가 되어 주었다.
이렇듯 6년여간의 음악적 성취를 담은 정규 앨범에는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다는 이승협의 바람처럼, 한결 편안하고 몰입도 높은 트랙 위로 엔플라잉의 음악 세계를 관통하는 공감의 정서를 녹였다.
변화를 두려워한다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담아 한층 파워풀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타이틀곡 ‘Moonshot’을 비롯해 살면서 맺은 인연 혹은 연인과의 이별을 제각기 다른 시점에서 노래하는가 하면,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과 막상 쉬게 되어도 엄습하는 강박, 때로는 그립거나 공허한 마음 등 인간이 겪는 다면적인 감정을 일상적인 가사로 풀어내 공감대를 높였다. 특히 이번 앨범에는 이승협을 비롯해 차훈과 유회승, 서동성 등 엔플라잉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마침내 달을 딛고 올라선 ‘Man on the Moon’, 엔플라잉의 첫 정규 앨범은 그동안 청춘의 면면을 노래해 온 엔플라잉의 감성을 좋아하던 이들이라면 만족스러운 앨범이 될 것이다. 이들의 음악적 성장을 확인함과 동시에 엔플라잉이라는 이름으로 앞으로도 계속될 다채로운 음악 세계를 기분 좋게 예상해볼 수 있다.
1. Moonshot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이현승, TM / 편곡: 이현승, TM
엔플라잉 정규 1집 타이틀곡 ‘Moonshot’은 변화를 두려워한다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엔플라잉이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모습들과는 다른 야성미 넘치면서도 파워풀한 사운드가 매력적인 얼터너티브 록 장르로, 개러지한 톤의 기타 사운드와 강렬한 브라스 편곡을 더해 활기찬 에너지를 이승협의 개성 있는 랩과 유회승의 시원한 목소리로 표현하였다.
2. Ask
작사: 이승협 (J.DON), 차훈 / 작곡: 이승협 (J.DON), 차훈, 김수빈 (Aiming) / 편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권수현 (Aiming)
이승협과 차훈이 작사∙작곡에 참여한 ‘Ask’는 여러 가지의 이별 형태 중, 어느 누구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나만 모르는 이별에 대한 마음을 가사로 담은 곡이다. 한 편의 영화 같은 이승협과 유회승의 담담한 보이스와 감미로운 피아노 사운드, 리드미컬한 드럼과 베이스가 매력적이다
3. 쉼표 (Comma,)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 편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권수현 (Aiming)
바쁜 일상 속에서 쉬고 싶은 마음에 쉼표를 찍었지만, 내 기분도 함께 내려가는 듯한 느낌이 들어 몰려드는 강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낸 곡이다. 단순하지만 중독성 있는 피아노 사운드와 특색 있는 스트링 사운드가 가미된 곡으로 재미있으면서도 매력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4. 지우개 (Undo)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 편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부드러운 기타 선율과 신스 플럭이 더해져 통통 튀는 느낌의 사운드가 매력적인 곡으로, 지워지지 않는 흔적들을 계속해서 지워보지만 나 자신만 얼룩지고 작아지는 느낌을 지우개에 비유하여 표현하였다.
5. You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Justin Reinstein / 편곡: Justin Reinstein
‘You’는 바보 같을 정도로 서로에게 푹 빠져있는 풋풋한 연인의 사랑 이야기를 가사로 담은 곡으로, 도시적이면서도 소울풀한 스웨그를 결합한 독특함이 특징이다.
6. 파란 배경 (Blue Scene)
작사: 이승협 (J.DON), 서동성 / 작곡: 이승협 (J.DON), 유회승, 서동성, 박수석, 서지은 / 편곡: 박수석, 서지은
리드미컬한 기타와 그루비한 베이스 연주가 인상적인 ‘파란 배경 (Blue Scene)’은 몽환적인 사운드의 플럭 신스와 절제된 리듬으로 펑키한 곡의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특징인 곡이다. 답답한 현실 속 모든 상황을 내 버려둔 채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을 가사에 담아내었다.
7. 이 별 저 별 (Fate)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 편곡: 이승협 (J.DON), 김수빈 (Aiming)
‘이 별 저 별 (Fate)’은 대중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사운드 속에 묵직한 드럼이 더해진 곡이다. 괜찮지 않은 마음을 애써 감춰내며 모든 인연에 있어 더 이상 연연하고 싶지 않아 떠나는 감정을 가사에 담아내었다.
8. 빈집 (Zip.)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이현승, TM / 편곡: 이현승, TM
빈집의 휑한 풍경이 눈 앞에 펼쳐지는 듯한 가사가 인상적인 ‘빈집 (Zip.)’은 텅 빈 마음에서 오는 공허한 감정을 표현하였다. 유회승의 감성적인, 이승협의 담백한 보컬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곡의 감수성을 극대화 시켰으며, 몽환적인 기타 사운드와 리드미컬한 리듬이 주를 이루는 R&B 장르의 곡이다.
9. 너에게 (To You)
작사: 이승협 (J.DON) / 작곡: 이승협 (J.DON), 박수석, 서지은 / 편곡: 박수석, 서지은
‘너에게 (To You)’는 헤어진 연인에게 보내는 편지와 같은 곡으로, 어린 시절의 이별을 조금은 어른스러워진 마음으로 회상하는 가사가 몰입도를 높인다. 드럼과 피아노, 808 베이스 등 심플한 악기 구성으로 흘러가는 가스펠 장르의 곡이다.
10. Flashback
작사: 이승협 (J.DON), 유회승 / 작곡: 이승협 (J.DON), 유회승 / 편곡: 이승협 (J.DON), 유회승, 고진영
이승협과 유회승이 작사, 작곡한 ‘Flashback’은 부드러운 스트링 선율 속 아련함을 엔플라잉만의 색으로 표현한 락발라드곡이다. 다시 돌아오지 않기에 더욱 그리운 마음을 담은 가사는 변해가는 시간과 계절의 흐름과 어우러져 진한 여운을 남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