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 STORE #001
FRANK STORE
프랭크스토어는 대한민국의 인디클럽의 본산인 홍대에 베이스를 두고 있으며, 다양한 음악적 실험을 바탕으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대한민국 1세대 힙합 뮤지션 Keeproots을 주축으로 구성된 Music & Media Creators Crew이다. 1세대 프리스타일 래퍼이자, 현재 믹스마스터 김성천, 대한민국 힙합씬의 대부 나찰, 기 타리스트 김재훈, Creative Director KOYU, Video Creator 이승연, 작곡가 Soul J 그리고 ST.광동포차 대표, 드러머 우광동 이 주 구성원이다.
프랭크스토어는 다양한 뮤지션과의 협업, 가능성 있는 아티스트를 발굴 제작하는 프로젝트 크루이다. 각각의 분야의 탁월한 역량을 가진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시도를 하고, 때로는 실험적인 방식으로 컨텐츠를 제작하여 대중들과 소통하려 한다. 프랭크스토어 1집은 현재 한국 힙합의 전반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아티스트를 선별하 여 그들이 기존의 앨범에서 하지 못했던 시도를 작곡가 킵루츠와 프랭크스토어의 크루들과 함께 제작한 첫번째 프로젝트 앨범이다. 현재 한국 힙합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 한 앨범에서 들을 수 있는 기념비적인 앨범이다.
FRANK STORE #001
이번 프랭크스토어 1집은 현재 대한민국 힙합씬의 터줏대감부터 떠오르는 신성, 그리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킵루츠가 직접 작곡, 프로듀싱 한 앨범이다. 무엇보다, 킵루츠의 음악 제작 방식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는데, 각각의 아티스트가 추구하는 음악과 장르적 색채를 맞춤 제작하는 방식을 택했다. 프랭크스토어의 유튜브 채널을 보면 알겠지만, 아티스트와 킵루츠가 음악을 만들기 전에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했는지 알 수 있다.
Summary
프랭크스토어 1집은 대한민국 힙합씬의 큰 맥락을 볼 수 있다. 한국 힙합씬의 큰 주축을 맡고 있는 VMC의 수장 Deepflow, 한국 힙합씬의 라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라임몬스터라 불리는 P-Type, 한국 대중음 악 100대 명반에 기록된 가리온의 M.C Naachal, 감수성이 짙은 힙합, 이루펀트의 Kebee, 현재 가장 주 목받는 프리스타일 랩퍼 OLLTII, 독보적인 Rap-Singing의 잠비노, VMC의 루키 Rohann 그리고, 힙합씬의 루키 Koleo, 개성 강한 부산 힙합씬의 Moglee, MADawG Tha Sgt, Kokodilo 가 아티스트로 참여했다.
1. 똑딱, 또
Artist: NAACHAL
‘똑딱, 또’는 가리온 나찰 특유의 리듬감 과 새로운 느낌의 랩핑으로 써 내려간 자 전적인 이야기이다. 무겁고 강렬한 Boom Bap 비트 위로 차갑고 냉소적인 나찰의 이야기가 돋보이는 곡이다.
2. OHH
Artist: JAMBINO
‘OHH’는 90년대 R&B식 코드 진행과 틱톡세대의 감성을 독특한 가사와 플로우 로 써 내려간 곡이다. 쇼미더머니9 본선에서 잠비노가 경연곡으로 선보였으며, Rap-Singing으로 독보적인 음색을 가 지고 있는 잠비노와 잘 어울리는 곡이다.
3. 위로
Artist: OLLTII
‘위로’는 경건한 Gospel 사운드 위에 올 티 특유의 위트 있는 가사와 랩핑으로 우 리 모두 사랑하자 그리고 서로를 위로하며 살아가자는 메세지를 담고 있다. 올티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프리스타일 랩퍼 답게 재밌는 펀치라인을 자연스럽고 위트 있게 구사했다.
4. JAM ON STREETS
Artist: MOGLEE, MADawG Tha Sgt, KOKODILO
‘Jam on Streets’는 재즈 힙합의 맛깔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음악이다. 부산의 흑인음악씬의 Boom-Up을 알리는 힙합 버스킹 ‘Jam On Streets’을 기리는 곡이다. 부산대학교 흑인음악 동아리 Rhymony소속인 MADawG Tha Sgt, Moglee, Kodilo가 참여했다.
5. NOT YET
Artist: DEEPFLOW
‘Not Yet’은 거친 뉴욕의 언더그라운드 냄새가 느껴지는 오리지널의 둔탁한 붐뱁 비트 위에 힙합 전문 레이블 VMC의 수 장 딥플로우의 자전적이며 날선 가사가 담겨있다. 힙합 그 자체의 맛을 느껴보시길.
6. 제시
Artist: KOLEO, NAACHAL
‘제시’는 붐뱁 특유의 묵직한 비트 위에 힙합씬에서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는 신인 고레오 특유의 차분하고 세련된 플로우를 내뱉는 라임과 나찰의 산뜻한(?) 멜로디 훅으로 구성되어 있는 곡이다.
7. 불
Artist: KEBEE, NAACHAL
‘불’은 이루펀트 활동 뿐 아니라 솔로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음악 세계를 꾸준히 보 여주고 있는 키비와 브랜뉴뮤직의 메인 디제이, DJ JUICE의 리릭 스크레치 (Lyric Scratch)와 붐뱁 특유의 필터링 기법을 확인할 수 있는 곡이다.
8. NEW ANTHEM
Artist: P-TYPE / Ft. ROHANN, NOAH1LUV
‘New Anthem’은 90년대를 그대로 표 방한 컷엔 페이스트 샘플링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1세 대 라임 장인 피타입, 그리고 그 뒤를 이을 수퍼루키 Rohann의 폭발적인 랩핑이 돋보이는 곡이다. 또한, NOAH1LUV의 화려한 스크래치가 이 둘의 캐미를 더 돋보이게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