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진 노래집 [멜랑콜리맨 (Melancholy Man)]
시인, 수필가, 화가, 포크 싱어, 순례자 임의진의 칸타렐라! 가슴이 저릿한 멜로디와 꾸밈없이 진솔한 영혼의 노래. 그 4번째... 자유혼의 전설 김두수 전곡 기타 반주. 각별한 우정이 빚어낸 화성학. 음유시인이 들려주는 여행과 사랑, 저만의 독특한 음률과 시어. '바깥에서 알아차린 비밀한 노래와 소박한 성찬. 주목할 만한 올해의 음반!' (박준흠 / 대중음악평론가. 한국종합예술학교 교수) 임의진 노래집 [멜랑콜리맨 (Melancholy Man)] 투명하고 정갈한 언어의 순례자, 시인이 부르는 떠돎과 머묾의 노래. '임의진에게는 신이 따른 포도주가 넘쳐서 주변이 온통 포도향으로 검붉다. 이번 신보 [멜랑콜리맨]은 싱싱한 포도처럼 신선하며 향기롭고 결기조차 부릅떴다. 바깥에서 알아차린 비밀한 노래와 소박한 성찬은 허투루 듣던 이를 긴장하게 만든다.
벌써 4집, 자칭타칭 방외인에게 동행하는 김두수는 수호천사가 되어 그 신기 묻어나는 기타로 어금니를 굳게 물도록 돕고 있다. 올해의 음반으로 추천한다.' - 박준흠 (대중음악평론가,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자연에 묻혀 자연처럼 사는 사람, 시인, 수필가, 영혼의 순례자. 보기 드문 다종예술가 임의진의 4번째 노래집이 발매되었다. 집시가 되어 세계도처 길거리에서 흥얼흥얼 노래를 들려주기도 하는 음유시인 임의진. 월드뮤직 스테디셀러 "여행자의 노래" 선곡자 말고도 이처럼 직접 노래를 부른 창작 음반을 가끔 발매하기도 한다. [하얀새 (2004)], [집시의 혀 (2006)], [방랑길 (2008)]에 이어 전곡을 작사, 작곡, 노래한 음반 [멜랑콜리맨 (2012)]은 4년 만의 4번째 귀환이다.
더구나 이번 앨범은 전설의 현재진행형 애쉬드 포크록 거장 '김두수'가 대부분 곡의 기타 연주를 거든, 우의가 돈독한 형제의 각별하고도 특별한 결과물이라 더욱 반갑다. 어깨춤 추듯 거침없는 즉흥 연주를 즐기며 자유로운 바람, 무정형의 '다종예술가'가 바로 임의진이다. 그러나 이번 앨범에선 며칠만의 즉흥 녹음, 날것으로 뚝딱 제작해왔던 그간의 방식과는 딴판으로 2011년 여름부터 지난해 겨울까지 심혈을 기울여 신중한 녹음을 진행해 왔다. 그렇다하여 복잡한 세션과 다채로운 편곡을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청명하고도 단순하며 소박한 구성미를 유지한 것은 집시 떠돌이 유랑 악사로서 무소유자유 여행 자세를 지키고자 함이다.
여기에 바람소리와 닮은 임의진의 한 치도 꾸밈없는 진실한 목소리, 메마르며 가뭇없는 울림이 한층 깊어지고 더해졌다. 기획물로 생산되는 입성 좋은 '노래 행위자'가 아니라, 이방인에 가깝게, 금밖에 서 있던, 자칭 타칭 방외인인 글 쓰는 작가의 진정어린 영혼의 가창이랄까. 획일화된 산업과 물량이 전체를 장악한 한국대중음악계에 어느 짬 다양성을 일궈내는 변방의 시위로서도 그의 존재는 남다르고, 새로운 방점을 긋는 충분한 앨범이라 하겠다. 그간 작가의 음반 취입은 소설가 이제하, 소설가 한강, 시인 성기완 등 아예 없지는 않았지만 시인 임의진처럼 예술생활 전체가 음악과 결부되어 움직이는 경우도 드물 것이다. 선곡음반도 10여장이 훨씬 넘을 뿐만 아니라 창작음반은 벌써 4집 째다.
그러면서도 작가로, 화가로, 사회진화를 꾀하는 순례자로도 그의 개성어린 색깔은 한치 빛을 잃지 않아왔다. 이번 음반의 1번 트랙 "기타맨"은 탄탄한 기타가 쟁그렁거리는 가운데 시인의 목소리가 푸른 밤의 여로를 열어 재낀다. 2번 트랙엔 정처 없이 흘러가는 여행자의 비망록 "트래블러", 그리고 부제로 '멜랑콜리 맨'을 달고 있는 3번 트랙 "수십억 광년의 고독"은 건반악기와 베이스 클라리넷 소리를 보탠 뉴질랜드 뮤지션 최재경과 '로이즈 가든'을 거쳐 '로다운30'에서 활동 중인 기타리스트 윤병주가 마치 킹 크림슨의 명곡 "Island"의 소품 같은 협연을 들려준다. 4번 트랙 "러브 송"은 사랑하는 그림자에게 꽃다발을 내밀고, 몽골 사막과 푸른 초원에 와 있는 듯 흰독수리가 날개짓하는 "고비 사막"은 5번 트랙에 담겨있다.
6번 트랙 "구럼비 강정"은 제주 강정마을 구럼비를 해군기지 개발로부터 지키려는 시인의 기도를 담은 노래다. [방랑길]에 이어 다 한번 노래한 "칼릴 지브란"은 김두수의 기타와 하모니카가 담백하게 담겨있고 임의진은 예언자의 거친 목소리로 화답한다. 독특한 컨트리풍 포크를 들려주는 8번 트랙 "뒷줄 사람들"은 밴조 소리와 함께 휘트먼의 시를 노래하여 민중애로 가득하고, 9번 트랙 "월든"은 깊은 숲속 호숫가에 집을 짓고 소로우의 자연영성을 닮아 살아가고픈 임의진의 흠모가 담뿍 담겨있다. 고향 생각에 눈물 젖게 하는 목가의 노래 "파스토랄"이 10번 트랙, 기타리스트 곽우영과 사이키델릭한 겨울 속 여름노래 "새드 우쿨렐레"를 11번 트랙에 담았으며, 12번 트랙은 스페인 산티아고길 순례자의 성가처럼 느껴지는 "길 잃은 자의 노래"로 멜랑콜리맨의 멀고 오랜 여행은 종지부를 찍게된다.
보너스트랙으로 담은 "러브송" 라이브 버전은 손전화기 '아이폰' 녹음기능으로 심플하게 녹음했다. 이밖에도 좌파논객이자 카혼 (타악기) 연주자 김규항의 다정한 북소리 동행, 시립교향악단의 바이올린 주자 정수진, 가수 인디언 수니와 신인 '바닥 프로젝트'의 코러스 참여도 따뜻하다. 기존 대중음악과는 결이 상당부분 다른 정서, 비유와 은유로 가득찬 시인의 노랫말이 다소 생경할지도 모르지만 격정과 서정의 경계를 적절히 오가는 멜로디는 어떤 청자나 선입견 없이 사랑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 자신 순례자이며 길거리 집시들의 성직자인 임의진의 여행노래는 애착하여 머무르고, 더 가지고, 쥐려하는 모든 욕망에서 벗어나 용감한 이방인이 되어 살게 만들며, 탁한 영혼을 맑게 씻어내는 신비로운 요소가 트랙마다 쏠쏠 담겨 있음은 물론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