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y do we make music ? X yellowism ]
“영국 런던 테이트모던 갤러리에서 7일(현지시간) 미국 추상 표현주의 화가 마크 로스코(1903~1970년)의 벽화가 관람객의 낙서 행위로 훼손됐다고 BBC방송이 보도했다. (중략) 관람객이 트위터에 공개한 사진에는 그림의 오른쪽 구석에 ‘블라디미르 우마네츠 12(Vladimir Umanets 12)’ ‘옐로이즘의 잠재적 작품(a potential piece of yellowism)’이라는 낙서가 쓰여있다. 옐로이즘은 블라디미르 우마네츠와 마르친 로디가라는 예술가들이 주창한 예술운동이라고 AFP는 전했다.” (경향신문 2012년 10월 8일 기사 “유명 현대화가 마크 로스코 작품 테러당해” 中)
“옐로이즘은 예술도, 반-예술도 아니다. 옐로이즘의 예시는 예술작품으로 보일 수 있으나 예술작품이 아니다. 우리는 예술작품의 맥락 자체가 이미 예술이라고 믿는다.” (“옐로이즘 선언”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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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llowism은 중학생 때부터 다양한 타입비트 작업으로 이름을 알렸고, 중학교 3학년 때에는 스티피의 앨범 [지느러미]의 트랙 대부분을 프로듀싱했으며, 최근에는 리듬게임 [네오위즈 디제이맥스 리스펙트]의 리믹스 공모전에 입상하는 등 일찌감치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온 19살의 젊은 프로듀서다.
7월 21일 발매되는 yellowism의 첫 싱글 ‘smokes on !’은 게임 음악에서 시작해 일렉트로닉, 힙합 등 다양한 음악들을 경유하며 쌓아온 그의 “잠재적 작품”이 응축된 곡이다. 탄탄한 리듬 위에 낙서를 하듯 재치 있게 사운드를 칠해가는 yellowism의 “선언”에 주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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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디컬한 요소 없이도 사운드 자체만으로 멋있을 수 있는 노래를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들으면서 귀가 즐거우셨으면 좋겠습니다. 듣고서 머리를 흔들어 주시면 최고의 칭찬일 것 같습니다.”
- yellow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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