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AY MAMAMOO THE BEST -Japan Edition-] 발매!
마마무의 정체성이 짙게 녹아 있는 한국 발매 베스트앨범 [I SAY MAMAMOO : THE BEST]에 일본어 곡을 담아 재구성한 [I SAY MAMAMOO THE BEST -Japan Edition-]이, 올봄 또 다른 감동을 선사한다.
작년 9월 이후 6개월 만에 발매되는 일본 베스트앨범은 그동안의 일본 활동 기간 동안 녹음에 참여한 마마무의 음색을 보여줄 수 있는 일본 곡들을 담은 모음집으로, 총 17곡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이번 베스트앨범에 새롭게 수록된 일본 오리지널 신곡 'Smile'은,
데뷔 이후 7년간 쉼 없이 함께 달려온 마마무 멤버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고민하지 말고 쿨하게 그냥 웃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이 곡을 듣는 이들이 조금이나마 웃음이 늘었으면 좋겠다는 멤버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 일본어 곡에서도 돋보이는 멤버들의 R&B 보컬 스킬에도 주목해 보자.
01. Décalcomanie -Japanese ver.-
"Decalcomanie - Japanese ver."는 8비트의 록 리듬에 마마무 특유의 짙고 소울풀한 보컬이 잘 어우러진 미디움 록 장르의 곡이다.
신시사이저는 거의 배제하고 어쿠스틱 드럼과 기타가 주를 이뤄 마마무의 화려한 보컬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국내에서 발매된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원곡에 충실하면서 일본어 표현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번안에 힘을 실었다.
02. You Don't Know Me
엠비언트 계열의 신시사이저로 표현한 하우스 비트 위에 서정적인 멜로디를 녹여내 독특한 느낌을 주면서도 강한 중독성이 인상적인 곡이다.
때로는 애절하고 때로는 섬세하며, 대담하고 파워풀한 가창력으로 곡의 분위기를 완전히 마마무 특유의 분위기로 만들어냈다.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을 바라봐 주지 않는 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한 첫 번째 일본 오리지널 곡이다.
03. Wind flower -Japanese ver.-
"Wind flower -Japanese ver.-"은 한국곡 "Wind flower"의 일본어 버전으로 사랑하는 연인과의 이별 후 느끼는 수많은 감정 중 쓸쓸함과 아련함,
더 나아가 함께했던 기억조차 바람과 함께 날려버리려는 듯한 가사로 아픈 마음을 지우고 이겨내겠다는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04. Sleep Talk
"Sleep Talk"는 마마무의 일본 2nd single "Wind flower -Japanese ver.-"에 수록된 일본 오리지널 곡으로
도쿄의 주목받는 크리에이터들이 공동으로 작곡한 이 곡은 블루밍한 신디 코드를 시작으로 엇갈린 사랑을 다시 되돌리려 하는 여자의 심리를 R&B 사운드로 표현한 곡이다.
귓가를 간지럽히는 섬세한 보컬과 멜로디의 조화로운 하모니가 곡의 감정을 한층 더 풍부하게 그려낸다.
05. Starry Night -Japanese ver.-
"Starry Night -Japanese ver.-"은 한국 곡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의 일본어 버전으로
라틴 풍의 느낌에 인상적인 기타 리프로 시작하여 쉴새 없이 몰아치는 다이나믹한 곡 전개가 인상적인 곡으로 마마무의 또 다른 분위기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탄생했다.
06. Egotistic -Japanese ver.-
"Egotistic -Japanese ver.-"은 한국 곡 "너나 해 (Egotistic)"의 일본어 버전으로 정열적인 여름의 이미지가 떠오르는 강렬하고 화끈한 이 곡은
제멋대로 굴고 자신을 먼저 챙기는 연인에게 일침을 가하는 사이다 같은 노래이다.
07. gogobebe -Japanese ver.-
"gogobebe -Japanese ver.-"은 한국 곡 "고고베베 (gogobebe)"의 일본어 버전으로 지나간 사랑과 일들에 연연하지 않고 신나게 즐기고 있는 유쾌한 마마무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08. 涙そうそう(나다소우소우)
‘눈물이 주룩주룩’은 일본 영화 ‘눈물이 주룩주룩’ OST 로 유명한 가수 나츠카와 리미의 곡으로,
원제 "나다소우소우(涙そうそう)"는 오키나와 말로 ‘눈물이 뚝뚝 넘쳐 흐름 떨어진다’라는 의미로 작사 모리야마 료우코가 어린 시절 세상을 일찍 떠난 오빠를 생각하는 마음을 가사로 담아냈다.
커버트랙으로 2019년 2월에 진행된 방일 공연에서 그 가창력을 선보여 큰 화제가 되었다.
09. HIP -Japanese ver.-
"HIP -Japanese ver.-"은 한국곡 "HIP"의 일본어 버전으로 타인의 시선에 의식하지 않는 삶, 내가 가장 나다울 수 있는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멋이라는 것은 누군가를 의식해서 잘 보이려 하고 깎아내려서 만드는 것이 아닌, 온전히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뿜어져 나오는 것이라는 내용의 가사를 통해
지금까지 마마무가 추구해오며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당당함과 자신감 넘치는 매력의 정점을 찍었다.
10. Shampoo
"Shampoo"는 히트 넘버인 "HIP"이 가진 걸크러시 이미지와는 다른 부드러운 R&B 사운드에 멋진 감성의 보컬과 랩이 어우러진 곡이다.
11. AYA -Japanese ver.-
"AYA -Japanese ver.-"은 한국 곡 "AYA"의 일본어 버전으로 아라비아풍 플루트 사운드가 전반적인 분위기를 이끌고 여기에 레게 리듬이 더해져 한 층 더 그루비하고 이국적인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이다.
특히 한 곡 안에 다양한 변주를 녹여내어 드라마틱하고 화려한 퍼포먼스를 더욱 빛냈다.
뿐만 아니라 변해버린 사랑은 마치 ‘썩은 이빨’과도 같으니, 그런 ‘썩은 이빨’은 뽑아내야 한다는 독창적이고 강렬한 가사가 공감을 이끌어낸다.
12. Dingga -Japanese ver.-
"Dingga -Japanese ver.-"은 한국곡 "딩가딩가 (Dingga)"의 일본어 버전으로
갈수록 멀어져 가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로 인해 지루하고 외롭기만 한 일상 속, 차가운 화면을 넘어 친구들과 함께 ‘딩가딩가’하며 놀고 싶은 마음을 표현했다.
지금 이 상황 속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재치 있는 가사로 풀어 공감을 자아냈으며,
단순하면서도 강한 중독성이 있는 멜로디라인과 펑키한 사운드가 만나 마마무 특유의 발랄함이 극대화됐다.
13. Just Believe In Love
"Just Believe In Love"는 마마무의 일본 3rd 앨범 "TRAVEL -Japan Edition-"에 수록된 일본 오리지널곡이다.
14. Where Are We Now -Japanese ver.-
"Where Are We Now -Japanese ver.-"은 한국 곡 "Where Are We Now"의 일본어 버전으로 너와 내가 서 있는 그 길목 위에서부터 시작된다.
우린 지금 어느 시점에 서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지금 이 순간 함께 있고, 몇 번의 계절을 지나 함께 달려온 그 어여쁜 나날들에 소중함과 감사함을 전한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길이 펼쳐질지는 모르지만, 멀지 않은 곁에서 함께 걸어갈 것임을 노래한다.
때로는 산들바람처럼 잔잔하게, 때로는 집어삼킬 듯 웅장하게 조화를 이루는 스트링 사운드에 담긴 마마무의 폭발적인 보컬과 풍부한 화음은 리스너들의 귓가를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15. mumumumuch -Japanese ver.-
"mumumumuch -Japanese ver.-"은 한국 곡 "하늘 땅 바다만큼 (mumumumuch)"의 일본어 버전으로 리드미컬한 베이스 라인에 경쾌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댄스팝 장르이다.
순수하게 하늘 땅 바다만큼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면서, 그 마음으로 나에게도 반짝거리는 새로운 면을 발견하게 되는 에너지가 귀엽고 동화 같은 곡이다.
마마무스러운 청량이 느껴지는 이 곡은 하늘 땅 바다만큼 팬들을 좋아하는 마음을 담아 베스트앨범 속 특별한 선물로 수록됐다.
16. Strange Day
"Strange Day"는 마마무의 일본 앨범인 "WAW -Japan Edition-" 에 수록된 일본 오리지널 곡이다.
17. Smile
"Smile"은 R&B 장르의 곡으로 미니멀한 편곡이 돋보인다.
특히 스트레스와 함께 바쁘게 사는 현대인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고민하지 말고 쿨하게 그냥 웃으면 돼" 라고 말하는 가사가 포인트이다.
7년 차 마마무 멤버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듯한 메세지와 함께 이 노래를 듣고 조금이나마 웃음 지을 수 있으면 좋겠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