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새로워진 비주얼과 더욱 당당해진 태도로 돌아온 하이키!
데뷔 1주년에 맞춰 2023년 1월 5일 컴백!
꿈을 포기하지 않고 악착같이 피어나려는 이들에게 바치는 앨범 [Rose Blossom]
H1-KEY 1st Mini Album [Rose Blossom]
쉽지만은 않은 인생. 누구나 한계에 직면한다.
[Rose Blossom]은 그럼에도 자신의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악착같이 피어나려는 이들에게 바치는 앨범이다.
하이키의 지난 앨범들이 피지컬적인 건강美를 주로 표현했다면, 이번 앨범은 보다 내적인 건강함에 포커싱을 맞췄다. 모든 트랙에 하이키 특유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인드가 가득 수놓아져 있다. 당당함의 시작과 끝은 결국 건강한 정신이기에.
하이키는 이번 미니앨범을 통해 비주얼적으로도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STUDIO L'EXTREME이 비주얼 디렉터로 참여하였으며, 하이키는 장미가 피어난다(Rose Blossom)는 일련의 코드 안에서 그간 시도하지 않았던 다채로운 스타일을 표현하였다. 그 변화는 과감하면서도 트랜디하다.
하나의 작품으로 완결된 미니앨범 [Rose Blossom]
하이키의 첫 번째 미니앨범은 순환적 구조를 갖춘 하나의 완결된 작품으로 완성되었다. 1번 트랙 ‘Ring the Alarm’의 알람 소리를 듣고 아침에 기상하는 장면을 시작으로, 앨범의 마지막 트랙 ‘Dream Trip’에서는 하루 일과를 마치고 살며시 잠들며 꿈속 여행으로 빠져든다. 앨범은 이처럼 꿈과 현실이 뒤엉켜 현실이 꿈이 되고 꿈이 현실이 되는 듯한 느낌을 연출하는데, 이는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하이키의 모습을 음악에 투영한 결과이다.
앨범은 신곡 5곡과 보너스트랙 2곡을 포함하여 총 7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 하루 모든 일이 잘 풀릴 거라는 긍정적인 바이브를 공유하는 ‘Ring the Alarm’, 악착같이 살아남아 장미처럼 피어나겠다는 내면의 강인한 의지가 돋보이는 타이틀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당당한 태도의 근원은 매 순간 땀 흘리며 노력하는 나 자신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Crown Jewel’ 등 하이키의 트레이드마크인 내면의 강인함과 건강함을 추구하는 트랙들이 앨범 곳곳에 포진되어 있다. 또한 마이키와의 1주년을 기념하는 팬송 ‘You Are My Key (for M1-KEY)’가 수록되었으며, 하이키의 데뷔곡 ‘ATHLETIC GIRL’에 휘서의 가창이 새롭게 더해져 2023 Remaster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이번 앨범은 특별한 아티스트들과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또한 선보인다. 타이틀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데이식스(DAY6)의 영케이(Young K)가 작사를 맡았으며, 데이식스의 수많은 히트곡을 함께 한 홍지상 작가가 프로듀서로 참여하였다. 앨범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Dream Trip’에는 우주소녀(WJSN) 엑시(EXY)가 프로듀싱에 참여하며 앨범을 빛내주었다. ‘Crown Jewel’에서는 The Voice Thailand 시즌1에서 준우승한 태국의 아티스트 Tachaya가 함께하며 국악기와 태국 전통악기의 색다른 콜라보를 시도하였다. 대금과 꽹과리 그리고 Ranat(ระนาด)와 Jakhe(จะเข้)를 리얼 세션으로 녹음 받아 기존의 K-POP 곡들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분위기를 표현했다.
앨범에는 다양한 감상 포인트가 존재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앨범의 가치는 ‘공감’에 있다. 차갑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상 속에 꿈과 희망을 품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본 앨범이 한 줄기 위로와 응원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제발 살아남아 줬으면 꺾이지 마 잘 자라줘”
“고갤 들고 버틸게 끝까지 모두가 내 향길 맡고 취해 웃을 때까지”
< 곡 소개 >
1. Ring the Alarm
‘Ring the Alarm’은 힙합 베이스의 곡으로 앨범의 포문을 여는 트랙이다. 알람 소리와 함께 하이키의 하루가 힘차게 시작된다. Vox Chop부터 신디사이저, 휘파람 소리까지 트랙은 유니크함이 가득하다. 오늘 하루 모든 일이 잘 풀릴 거라는 하이키 특유의 긍정적인 바이브를 공유한다. 앨범을 끝까지 쭉 들은 후 다시 1번 트랙을 돌려 들을 때 재밌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Rose Blossom)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하이키가 이번 앨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가장 함축적으로 잘 표현된 곡이다. 차갑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상 속에서 품고 있는 희망과 꿈을 장미에 비유했으며, 결코 꺾이거나 시들지 않고 아름답게 활짝 피우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트랩과 붐뱁을 조합한 힙합 베이스의 리듬 위로 팝 펑크의 코드라인과 아날로그 신스가 어우러진다. 데이식스(DAY6)의 영케이(Young K)가 작사를 맡았으며, 데이식스의 수많은 히트곡을 함께 한 홍지상 작가가 작편곡에 참여하였다.
3. Crown Jewel (Feat. Tachaya)
‘Crown Jewel’은 Trap 장르를 기반으로 국악기와 태국 전통악기의 이색적인 콜라보를 시도한 트랙이다. 대금과 꽹과리 그리고 Ranat(ระนาด)과 Jakhe(จะเข้)를 리얼 세션으로 녹음 받아 기존 K-POP 곡들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사운드를 표현했다. 태국의 유명 아티스트 Tachaya가 연주 세션으로 참여하였다. 가장 반짝이는 건 겉모습이나 악세서리가 아닌 매 순간 땀 흘리며 노력하는 나 자신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하이키의 강한 랩과 가창력을 만나볼 수 있다.
4. You Are My Key (for M1-KEY)
하이키의 꿈을 열어준 열쇠 마이키(M1-KEY)와의 1주년을 기념하는 팬송. 하이키 멤버들이 마이키를 향한 애정을 가득 담아 전원 작사에 참여하였다. 아직도 생생한 마이키와의 두근거리는 만남을 회상하며, 마이키가 얼마나 하이키에게 소중한 존재인지 노래한다. 리드미컬한 기타 선율과 강렬한 신스 사운드, 통통 튀면서도 벅차오르는 리듬이 인상적인 곡이다. “I shine because of you. For me, you are my key!”
5. Dream Trip
‘Dream Trip’은 댄스홀 기반의 일렉트로닉팝 장르의 곡으로 우주소녀(WJSN) 엑시(EXY)와 MAKECAKE36이 프로듀싱에 참여하였다. 고단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달콤한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다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잠에 빠져드는 상황을 연출하였다. 마치 꿈속을 여행하는 듯 몽환적이면서도 설레는 기분을 담았다. 깔끔한 사운드 위에 올라간 다양한 톤의 보컬 이펙터와 트랜디하면서도 동화 같은 멜로디가 돋보이는 곡이다. 하루를 알차게 보낸 후 빠져드는 잠은 그 무엇보다 달콤하다.
7. ATHLETIC GIRL (2023 Remaster)
‘ATHLETIC GIRL’은 정확히 1년 전 2022년 1월 5일 발매된 하이키의 데뷔곡으로 ‘RUN’ 활동과 함께 합류한 멤버 휘서의 가창이 새롭게 더해지며 2023 Remaster 버전으로 탄생하였다. ‘ATHLETIC GIRL’은 미니멀함과 절제미가 돋보이는 힙합트랙이다. 강렬한 어택감의 Bass와 중독적인 Glass Synth 라인을 기반으로 Flute, Blade, Brass 등의 Synth 사운드와 Trap Style의 Drum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사운드가 조합되며 골져스하면서도 미래적인 이미지를 선사한다. 특히 순간적으로 악기가 비워지며 까슬하고 낮은 목소리로 읊조리듯 완성된 Chorus 1은 본 곡의 킬링파트이다. 그 뒤로 이어지는 강렬한 Brass Synth와 입체적인 화음들은 당당하면서도 자신감 넘치는 하이키의 건강하고 멋진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 Trac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