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비소리
1. 바당울리는 호이 호잇 호이 호잇
부른다고 노래아니라(부른다고 노래아니라)
시퍼런 저승 빠져 나온 우리 어멍 눈물소리
2. 바당울리는 호이 호잇 호이 호잇
부른다고 노래아니라(부른다고 노래아니라)
이승문 두드리는 우리 어멍 한숨소리
(후렴)부른다고 노래아니라(부른다고 노래아니라)
이승문 두드리는 우리 어멍 한숨소리
앨범소개
팝페라 가수 '배은희'의 3번째 싱글 앨범.
팝페라가수 배은희의 3번째 싱글 앨범이다.
배은희는 영남대대학원에서 성악전공, 이태리에서 성악과 지휘를 전공하였다. 첫번째 싱글앨범 '내님아', 두번째 싱글앨범 '까치아리랑'으로 TV 출연, 인문학강의, 축제 등 전국을 무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숨비소리'는 제주 해녀의 삶을 노래한 배은희의 3집 앨범이다. 숨비소리는 물속에서 물질을 하던 해녀가 물밖으로 나오면서 내쉬는 가쁜 숨소리로 마치 휘파람소리처럼 들린다. 이러한 연유로 숨비소리는 단순히 해녀들의 휘파람소리로 이해하고 있는 이들이 많지만 해녀들에 있어서는 생명의 빛이요 생명의 소리이다.
해녀들의 물질에는 '저승에서 벌어서 이승에서 쓴다'라는 수식구가 따라 다닌다. 이 수식구는 해녀들의 물질이 얼마나 힘든 작업인가를 대변한다. '숨비소리'는 이러한 해녀들의 삶의 애환을 노래로 표현한 것이다. 가사에 나타나듯이 숨비소리는 물속에서 참아야 했던 가쁜 숨을 물위에서 내쉬며 비소로 맞이하는 새로운 생명의 숨이다. 그들에게 있어서는 저승을 헤치고 올라와 이승을 맞이하는 새로운 빛인 것이다. 숨비소리는 천년을 이어온 해녀들의 생명의 숨을 담은 작품이다.
숨비소리는 시인 신태희, 작곡가 김칠두, 그리고 팝페라가수 배은희의 목소리로 탄생하였다. 제주 토속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 물허벅과 조롱박연주를 음악에 담고자 노력했으며, 한국 전통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5음음계를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서양 조성음악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화음과 배치되는 선율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복잡한 요소들을 잘 소화해 낸 보컬의 기술과 가창력과 돋보이는 작품이다. 숨비소리는 제주지역의 지방색, 한국적 색채감, 대중음악적 기법 그리고 대중음악과 클래식이 함께 어우러진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숨비소리
Vocal 배은희
Lyrics by 신태희
Composed by 김칠두
Arranged by 이재인
Recorded by 김칠두
Mixed by 김칠두
Mastering by 김칠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