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 마니아들이라면 스래쉬, 스피드, 바로크, 데스, 블랙 등 메탈의 장르를 구분지으려는 시도에 대해서 별로 탐탁치 않게 생각할 지도 모른다. 그것은 어떻게 보면 대단히 무의미한 일이 될 수 있으며 사실상 경계 자체를 구분 짓기도 어렵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탈의 한 장르로서 '스래쉬 메탈(Trach Metal)의 의미는 각별하다. 메탈음악의 마니아들이라면 메탈리카(Metallica), 슬레이어(Slayer), 엑소더스(Exsodus) 등 스래쉬 메탈(Trach Metal)의 시조격으로 불리우는 그룹들의 음악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숨쉴 틈을 주지 않는 스피드, 반복되는 리프, 변칙적인 리듬, '앞뒤 안 가리고 두들겨 부순다.'는 뜻의 'Thrash' 에서 나온 스래쉬 메탈은 메탈의 그 어는 장르보다 에너지가 충만한 장르로서 규격화되고 인스턴트화화는 현대 사화의 단절감, 상실감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통쾌한 사운드와 저항적인 가사로 한 방에 날려버린다.
이런 맥락에서 크래쉬(Crash)와 같은 그룹이 우리나라에 존재한다는 것은 마니아들로서는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들의 공연에는 항상 열성적인 마니아들로 붐빈다. 하지만 이들은 반기는 방송사나 클럽은 없다. 한번 공연시에 드럼만도 7개의 마이크를 달고, 이 외에한 공연에 20개 이상의 마이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들의 악기가 내 뿜는 파워를 이기지 못해 정전사고가 나기 일쑤다. 그만큼 이들의 연주는 대기를 뒤흔들 만큼 폭발적이다. 이들의 꿈은 제대로 갖춰진 공연장에서 팬들에게 제대로 음악을 들려주는 것. 5월 20~21일 서울 정동 A&C에서 어떤 무대를 펼쳐질 이들의 콘서트가 벌써부터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트래쉬는 1980년대 언더그라운드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헤티메탈 밴드들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하나둘 없어지기 시작할 무렵인 1991년 3월 안흥찬, 윤두병, 이영화, 백창학이 결성했다. 후일 리더인 안흥찬은 결성 당시를 회고하며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당시 국내 메탈계는 LA 메탈 그룹이 장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공주머리에 화장하고 쫙 붙는 스판덱스 바지를 입었다. 나는 그런게 싦었다. 우리는 `센 음악`을 하고 싶었다. ".이들의 완성도 높은 스래쉬 메탈은 국내 메탈 음악계의 지평을 뒤흔들기에 충분했다. 결성 후 서울, 인천 등 소규모 클럽을 중심으로 선배 밴드들의 오프닝 연주를 하던 이들은 1993년 2월 `록월드` 공연을 통해 정식 데뷔를 한다. 당시 이들이 보여준 위력적인 사운드와 퍼포먼스는 공연을 지켜보던 관객들의 헤드뱅잉뿐만 아니라 스테이지 다이빙까지 유도했다. 국내에서는 이례적인 사건이었다.
이들은 1994년 1월 이들은 스캇 번즈와 함께 데스메틸 제작의 세계적인 엔지니어인 영국의 리차드슨과 함께 국내 최초로 외국 아타스트들의 음반에 버금가는 스래쉬 메틀 음반인 Endless Supply Of Pain을 팬들에게 헌정한다. 이 음반에 수록된 `Scream`, `My Worst Enrmy`, `Smoke On The Water`와 같은 파워풀한 곡들은 당시 국내에는 이렇다할 메탈 밴드가 없다는 푸념을 일삼던 국내의 레코딩 엔지니어들에게 일침을 가했다. 하지만 이 음반은 국내 엔지니어의 실수로 마스터링 도중 중음역이 깎였고, 크래쉬는 이 사건을 계기로 다시는 국내에서 음반을 녹음하는 것을 꺼리게 되었다. 어쨌든 이들이 선보인 음악은 국내 메탈계의 퇴조를 걱정하던 마니아들에게는 대단한 희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1집 발표 후 보컬인 안흥찬은 서태지와 아이들 3집에서 <교실 이데아>의 보컬 세션을 맡아 음악실력을 과시하는데, 이때 그는 2집 음반의 중요한 모티브를 <교실 이데아>에서 얻는다. 1995년 이들은 2집인 To BE Or Not To Be을 발표하는데 `Turn To Dust' `내가 그린 원 안에서`와 같은 그루부한 작품과, 아직까지도 국내 스래쉬 메탈음악의 진수라고 일컬어지는 `Reality Discord`, `In Process Of…`와 같은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이며 다시 한번 팬들에게 그들만의 강인한 인상을 심어준다. 하지만 멤버들이 배제된 채 믹싱과 마스터링을 리차드슨에 이어 새롭게 영입한 저드 패거 혼자 진행해 마무리에 아쉬움을 남긴 음반이기도 하다.
2집 발표 후 크래쉬는 팀내의 구성에 있어 변화를 겪게 된다. 원년 멤버인 윤두병인 개인적인 사정으로 탈퇴하고, 대신 1,2집 녹음 때부터 빼어난 연주실력으로 세션으로 활동하며 이들의 음악세계에 동참해온 이성수, 하재용을 정식 멤버로 받아들인 것. 이성수, 하재용이 가세한 이후 이들의 팀웍은 더욱 탄력을 얻어 1997년 "이보다 나은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드럼 어레인지는 있을 수 없다"라고 안용찬이 자찬할 정도로 이들 스스로나 마니아들 모두에게 베스트 앨범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3집 Experimental State Of Fear을 세상에 내놓는다. 1996년 10월에 영국의 맨체스터 근교에 위치한 채플 스튜디오에서 1집 때 함께 작업했던 콜린 리차드슨과 호흡을 맞춰 녹음한 이 음반은 그들의 음악이 본격적인 그루브감을 획득한 전기가 되었다. 프로듀싱과 믹싱 하에 그들의 베스트 음반을 만들어냈다(레코딩은 이완 데이비스가 했다). 첫 곡 `Breathe/Suffer`에서부터 통렬하고 직설적인 가사가 담긴 `Rats`, 실험작인 블루스 필의 `무상(Broken Eyes`은 외국 어느 메탈그룹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명곡들이었다.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공연 활동을 펼치며 음악적 역량을 다져온 이들은 2000년 4월, 그들의 음악 인생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4집 Terminal Dream Flow을 선보인다. 4집은 발매 전부터 PC 통신 등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팬들의 기대를 한껏 모았다. 4집을 통하여 이들은 다양한 장르의 혼합으로 좀더 현란한(?) 곡들을 선보인다. 테크노적인 요소가 흠씬 가미되어 있는 'Failure' , '2019 A.D'과 같은 곡들이나 안흥찬의 절규가 살아 있는 'Losing', '15 Min Ago' 같은 메탈 발라드곡들, 선정적인 뮤직비디오 등은 기존의 '크래쉬다움'을 기대했던 팬들에게는 약간은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3년의 공백을 깨고 세상에 내 놓은 4집의 변화는 이미 예견된 것이기도 했다. .... ....
됐어 됐어 이제 그런 가르침은 됐어 그걸로 족해 이젠 족해 내 사투리로 내가 늘어 놓을래 매일 아침 일곱시 삼십분까지 우릴 조그만 교실에 몰아넣고 전국 구백만의 아이들의 머리속에 모두 똑같은 것만 집어넣고 있어 막힌 꽉 막힌 사방이 막힌 너 그리고 덥썩 우릴 먹어삼킨 이 시커먼 교실에서만 내 젊음을 보내기는 너무 아까워
좀 더 비싼 너로 만들어 주겠어 니 옆에 앉아있는 그애보다 더 하나씩 머리를 밟고 올라서도록 해 좀 더 잘난 네가 될 수가 있어
왜 바꾸지 않고 마음을 조이며 젊은 날을 헤메일까 왜 바꾸지 않고 남이 바꾸길 바라고만 있을까
됐어 됐어 이제 그런 가르침은 됐어 그걸로 족해 이젠 족해 내 사투리로 내가 늘어 놓을래
국민학교에서 중학교로 들어가며 고등학교를 지나 우릴 포장센터로 넘겨 겉! 보기 좋은 널 만들기 위해 우릴 대학이란 포장지로 멋지게 싸 버리지 이제 생각해 봐 대학! 본 얼굴은 가린 채 근엄한 척 할 시대가 지나버린 건 좀 더 솔직해봐 넌 알수 있어
좀 더 비싼 너로 만들어 주겠어 니 옆에 앉아있는 그애 보다 더 하나씩 머리를 밟고 올라서도록 해 좀 더 잘난 네가 될 수가 있어
왜 바꾸지 않고 마음을 조이며 젊은 날을 헤메일까 왜 바꾸지 않고 남이 바꾸길 바라고만 있을까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 네 인생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정말 진짜로 원하고 네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그걸 그걸 하나 몰라!
이거 아니면 죽음 정말, 이거 아니면 끝장 진짜 네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사는 대로 사네 가는 대로 사네 그냥 되는 대로 사네 사는 대로 사네 가는 대로 사네 그냥 되는 대로 사네 사는 대로 사네 가는 대로 사네 그냥 되는 대로 사네 사는 대로 사네 가는 대로 사네 그냥 되는 대로 사네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 네 인생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정말 진짜로 원하고 네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하나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그걸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그걸 그걸 하나 몰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그 나이를 쳐먹도록 그걸 그걸 그걸 하나 몰라!
이거 아니면 죽음 정말, 이거 아니면 끝장 진짜 네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이거 아니면 죽음 정말, 이거 아니면 끝장 진짜 네 전부를 걸어 보고 싶은 그런,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We all came out to montreux on the lake Geneva shoreline to make records with a mobile we did'nt have much time frank Zappa and mothers were at the best place around but some stupid with a flare gun burned the place to the ground They bounded down the gambling house it died with an awful sound funky & Claude was running in and out he was pulling kids out the ground when it all was over we had to find another place but swiss time was running out it seemed that we'd lose the rac3e we ended up at the Grand Hotel it was empty cold and bare with the rolling truck stones thing just out side making our music there with a few red lights and a few old beds we made a place to sweat no matter what we get out of this I know , I know we'll never forget smoke on the water fire in the sky smoke on the water
희미한 미래를 바라보며 쓸쓸히 원망하며 현실들을 후회하게 되네 희미한 과거에 기쁜 일들 외로이 고마움과 소중함을 되새기네 이렇게 변해버린 적막한 이곳에 나에게 주어진 외로움만이
NARATION 방황하며 두려움에 휩싸인 사람들 세상은 어두어져 가고 난 어디로 가야하고 세상은 또 어디로 가나
무력한 우리의 현실속에서 실망을 무책임한 사람들에게서 후회를 느끼고 모두에게 밀려온 커다란 일에 나홀로 난 할일이 없어 하고 싶은 일들도 그렇게 서있네 인류의 마지막날에 어딜가나 나약한 사람의 모습들 내가 생각하고 네가 생각한 미래는 이런것이 아니야 이렇게 변해버린 적막한 곳에서
CHORUS 이렇게 바짝 다가온 인류의 마지막을 노래하고 있지만 나에게 주어졌던 권위와 의무 그 밖의 모든 것들 그렇게 애원했었던 평화 자유는 사라지고 포기와 도전속에 허무한 나의 나의 모습 뿐
내게 이토록 많은 시련 감당할수 없는 어려운 일 두려움에 가득찬 눈동자 이렇게 변해버린 이곳을 붉은 태양도 맑은 하늘도 그저 지나간 과거의 평범했던 일 이제 우리는 새로운 새로운 삶을 이것이 모두 단지 겁먹은 꿈에 지나지 않기를
you see no future that no one knows you life is full of despaire you never cousider others you couldn't picture myself going,with the sells of time from good way in to yous bad such athing how about if I pray god for help but you always play dead I feel no pity for you at all see what comes of his life with responsibilify how could empty mening it's no excause the want who does wrong must pay the penalty.
1 나의 삶에 낙도 시련도 나의 모습을 자기멋대로 때로는 힘들게 때로는 즐겁게 때로는 억지로 때로는 그저 그냥 네가 내게 한것처럼 차갑게 내게 네게 한것처럼 보여주지 네게 나를 보여주지 힘있는 내가 서있는 이 모습을 오 분노섞이고 이해할수 없는 일들이 나에게 원하는 건
2 가식섞인 웃음 속에서도 피하지 않는 나의 모습 때로는 웃으며 때로는 강하게 때로는 무디게 때로는 미워하게 네가 내게 한것처럼 차갑게 내게 네게 한것처럼 보여주지 네게 나를 보여주지 힘있는 내가 서있는 이모습을 이에는 이 눈에는 눈 네가 내게 한것처럼 나도 네게 할것같아 너나 나나 외로운길 우리가 갈길은 멀지 않은가.
1. 네가 뱉은 말 한마디, 네가 뱉은 이 거짓덩이 이젠 제발 닥쳐, 네 연기에 내가 치가 떨려 네가 내뱉는 세상을 사는 법, 네가 내뱉는 세상을 대하는 법 방종에 오만함에 바뀌지 않는 너, 오만함에, 거만함에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위선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가식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공식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무식
CR 네가 만든 흉터를 봐...네가 만든 흉터 네가 만든 흉터를 봐...네가 만든 흉터(내가 이빨을 갈게 돼...)
2. 너의 끊임없는 지껄임, 네가 읊는 말들의 의미 주체성, 주관도 없고, 네 무지에 내가 치가 떨려 내가 내뱉는 그리움에 대한 해석, 네가 내뱉는 외로움에 대한 해석 방종에 오만함에 바뀌지 않는 너, 거만한 너, 우상주의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위선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가식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공식 완벽한 우상주의자의 완벽한 무식
CR 네가 만든 흉터를 봐...네가 만든 흉터 네가 만든 흉터를 봐...네가 만든 흉터(내가 이빨을 갈게 돼...)
내가 이제부터 네 얼굴에 침을 뱉어, 네 형편없는 가식에 알량한 탄식에 오늘 속에 너로 인해 내가 썩어가고 있어, 내일 분명 너로 인해 다른 꼴통들이 설쳐 머리 속에 쓰레기로 사람들을 쓰다듬지, 그 누구도 하지 못한 일에 대한 축하~ 내가 이제부터 네 얼굴에 침을 뱉어, 네가 살아가는 공식 넌 괄호안에 있는가?
너무나 가까운 그늘에 가려진 넌 나의 다른 얼굴 난 이제 아무것도 잡고 있진 않아 넌 나의 다른 표현 머리를 쥐어 뜯는 내 오랜 지루한 시간 속에 난 이제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아 바람이 불어 날려가는 날 기억해 작은 먼지처럼 먼지처럼 바람이 불어 숨쉴 수가 없는 난 날 잃어가
너무나 가까운 그늘에 가려진 넌 나의 같은 얼굴 알 수 있는 갇혀진 좁은 길 위에 느끼는 미움들도 머리를 쥐어 뜯는 내 오랜 지루한 시간 속에 난 이제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아
바람이 불어 날려가는 날 기억해 작은 먼지처럼 먼지처럼 바람이 불어 숨쉴수가 없는 난 날 잃어가 바람이 불어 지워지는 날 기억해 흐린 얼굴처럼 가리려 해 바람이 불어 가까운 니 온기 니가 너무 가까워
1) BLEEDING ACCUSATIONS, WAR OF WORDS, END OF THE WAR, ALWAYS WHATEVER, DECLINE MISTRUST MAZE, THE MASSES OBSSESSED, WITH CONCLUSIONS
BR. BURSTING BLAZING STREAMING
2) WHIT THOUGHTS, THE INSTITUTIONALIZED, RATIONALIZED SUPPRESSION, OF ABSURDNESS, BEEN HAD TEARS OF SORROW, SLICED AWAY
BR. REPEAT
CHEAP WORDS CONFUSE THE CONFUSED AS SOCIETY, ROTS WITHIN
CR. I PREFER TO DIE IN THE LIGHT, THAN IN THE SHADOW, CRAVE FOR MERCY, UNFOCUSED VISION, SATISFACTION WITHIN ILLUSION, DEAD POINT
BR. REPEAT
(THIS HUMILIATING AGE HAS NOT SUCCEEDED IN WINNING OUR, RESPECT WHAT COULD BE RESPECTABLE AND IMPRESSIVE ABOUT IT? IDEALISM HAS LONG BEEN A LAUGHING STOCK IN ITS POPULAR AND, ITS ACADEMIC EDITION OUR SPONTANEOUS FOOLISHNESS AND ENTHUSIASM, FOR ILLUSION WILL DESTROY THEM)
‘거칠고 질이 매끄러운’ 음악으로 대한민국 메틀 매니아를 열광시켜 왔던 크래쉬가 미니앨범이자, 6.5집 [Untamed Hands In Imperfect World]를 발표했다. 파라노이드에서는 ‘부활의 성지’라 할 만큼 매력적인 풍수지리를 지닌 크래쉬의 연습실에서 두 시간 여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과거 크래쉬의 인터뷰 때에도 비가 내리더니, 이 날도 여전히 비가 내렸다. 그러나 인터뷰를 시작하기…...
“클럽공연이나 아레나 공연 모두 기회만 되면 가리지 않고 하고 싶다. 한국에서 음악 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져 안주하면서 있었는데, 낯선 곳에서 정신적 충격 또 체력의 한계를 느끼며 분위기 쇄신을 하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유학 떠났던 하재용이 밴드에 복귀하고, 2011년 제 8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락음반부문을 수상했던 최근작 [The Paragon Of Animals]가 일본에서 정식…...
크래쉬가 6집의 빠방한 사운드로 다시 왔다. 아 젠장 너무 멋지다. 내가 이 음악을 듣고 뻑갔을때의 옛 기억이 새록새록 나면서, 하루종일 이어폰으로 그들의 음악을 들었다. 덕분에 주변에서는 내게 말을 걸 수가 없었다. 크래쉬의 음악을 듣고 있으면, 당연히.. 나한테 말을 걸 수 없다. 안 들리니깐... :) 크래쉬 6집 - The Paragon Of Animals (출처: maniadb.com) 대표곡이 크래쉬데이 (http://24hz.com/sp.....
크래쉬의 데뷔 앨범은 한국 헤비메탈 역사에 기념비적인 앨범이다. 물론 이전에도 시나위 이래 헤비메탈 음악을 해온 수많은 밴드가 있었고, 훌륭한 앨범을 만든 밴드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크래쉬는 등장과 함께 한국 헤비메탈의 흐름 자체를 바꿨다.
앨범 안의 해설지에는 “화산처럼 터져나오는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에 과연 내가 실제로 크래쉬의 음반을 듣고 있나 하는 의심을 불러일으킨다”고 적혀있다. 크래쉬의 데뷔 앨범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핵심이다. 그 전까지 한국 헤비메탈은 음악의 완성도와는 관계없이 언제나 녹음 기술로 인한 좌절을 겪어왔다. 제아무리 외국의 헤비메탈 음악과 비교해 뒤지지 않는 음악이라 해도 ‘사운드’라는 요지부동의 벽에 부딪쳐왔고, 사운드 문제는 헤비메탈을 하는 뮤지션과 그...
십 년이다. 12만장이라는 기록적인 판매고를 남긴 [Endless Supply Of Pain]으로 한국 메틀 씬을 뒤집어놓은 지 십 년이 지났다. 세풀투라(Sepultura)의 영향이 노골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지만 초기 세풀투라 역시 슬레이어(Slayer)에게서 자유로울 수 없었던 것을 생각한다면, 그리고 사실 크래쉬(Crash)의 리프가 세풀투라와는 다른 구조를 갖고 있음을 확인한다면 그다지 설득력 있는 지적은 아니었다. 당시 매니아들의 지지는 물론, 유일하게 믿을 만한 채널이었던 "전영혁의 음악세계"에서 국내 뮤지션 부문 수위를 차지하며 검증 받을 정도로 부상할 수 있었던 데에는, 음악적 실력과 함께 그들을 발굴하고 투자한 기획, 그리고 매체와 매니아들의 지원이 작용했기에 가능했다. 그러나 부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