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철도와 지하철 공사들이 주최하고 (사)철도, 지하철예술진흥연구원
Rail Art(이하, 레일아트)가 주관하는 창작가요제 기념앨범 발표
2006년 레일아트 창작가요제 수상자들의 앨범으로서 지하철과 철도를 소재로 한 가사에 여러 팀들이 다양한 장르로 참가하여 전국에서 경연을 펼쳐 엄선된 15팀이 본선에 오르고 그 중 9팀을 선별하여 음반에 담았다.
* 레일아트 창작가요제란?
전국의 철도와 지하철 공사들이 주최하고 (사)철도, 지하철예술진흥연구원 Rail Art(이하,레일아트)가 주관하는 창작가요제이다. 우리나라의 철도역사는 100년이 넘어가고 있고 지하철 또한 3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승객수송을 위한 교통수단으로만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삶과 밀접한 지하철, 이 Rail과 Rail위의 공간이 시민들과 함께 어우러지며 문화가 창출되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기를 바라며 레일아트 가요제는 철도와 지하철의 낭만을 노래하고자 한다.
레일아트 창작가요제는 나이, 학력, 장르의 제한이 없으나 창작곡으로 응모해야 한다. 그 중 철도와 지하철 관련 창작곡에는 가산점이 부여되고 상업성, 시류와 상관없이 자신의 음악을 하는 신인들에게는 등용문으로, 자기 색깔을 고집스럽게 지켜나가는 음악인들에게는 제3의 무대인 전국 1000여 철도와 지하철역을 홍보와 공연을 위한 장으로 제공된다.
앞으로, 레일아트 창작가요제는 천편일률적인 기존 가요제와 달리 다양하고 다채로운 양식들로 채워진 공공예술가요제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