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펑크포크의 창시자 사이가 새 앨범 '화전민의 노래'를 들고 왔다.
2007년 12월 생태근본주의자로 자급자족을 꿈꾸며 산속에 살던 그는 시골집에서 1집 '아방가르드를' 혼자 만들어냈고, 4년 뒤 2011년에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 주최하는 “거리의 악사 페스티벌”에 참가해 우승, (써니, 추격자, 타짜 등의) 영화음악 작곡자인 김준석 음악감독과 영화제가 공동 제작한 2집 '유기농펑크포크'를 발매했다. 그로부터 다시 4년이 지난 지금 그가 들고나온 음악은 뜬금없이 '화전민의 노래'다.
이 앨범은 크라우드펀딩으로 제작비를 모금했는데, 사이는 펀딩사이트의 도움 없이, 혼자서, 달랑 페이스북으로만 알려서 펀딩을 진행해 천만 원이 넘는 돈을 모으는 기적을 일으켰다. 그 돈으로 좋은 녹음실에서 훌륭한 연주자들과 함께 녹음했는데, 그 면면은 이렇다.
1. 앨범 프로듀싱과 편곡: 한국 재즈씬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레이블 ‘일일사운드’를 만든 베이시스트 김성배. 그는 김성배 퀸텟과 퓨전국악밴드 세움, 아방트리오등 장르와 국경을 넘나들며 자신만의 연주와 프로듀싱에 경험 많은 사람이다.
2. 참여한 음악가들: 한국 재즈계에 대표적인 보컬리스트 가운데 한 사람인 말로가 ‘물안개따라’라는 곡을 함께 불렀다. 말로는 사이의 1집과 2집을 모두 ‘구매’해서 가지고 있으며, 늘 사이의 팬이라고 말하고 다녀서 사이를 불편하게 한다. 부산과 서울을 오가며 마초와 로맨스를 섞은 기묘한 스타일로 청중을 사로잡은 김일두는 ‘태평양을 등지고’라는 노래를 같이 불렀다. 사이와 김일두는 아주 오래전부터 가족처럼 (다투기도 하면서)지내던 사이다. 연주력으로 정평이 나 있는 퓨전재즈밴드 ‘더 버드’의 멤버들(베이스에 김정렬, 기타에 김준오, 드럼에 조규원)이 전체 세션을 맡았고, 그 밖에도 고경천이 건반을, 동양청년 김오키가 색소폰을, ‘컨트리공방’의 장현호가 벤조를, 그리고 ‘하찌와 애리’출신의 애리와 보이스코리아 출신의 우혜미, 싱어송라이터 도마와 크라잉넛의 이상면 등이 코러스로 참여했다.
3. 녹음은 가수 최백호 씨가 대표로 있는 ’뮤지스땅스’에서 했다. 엔지니어는 뮤지스땅스의 하우스 엔지니어이자 하나음악의 전속 엔지니어인 이소림 씨다. 믹싱과 마스터링은 ‘3호선 버터플라이’의 베이시스트이자 프로듀서인 김남윤이 했다. 이 앨범은 이전의 사이와는 조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사이는 “골치 아픈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묘사한 친절한 앨범”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가사는 여전히 시적이고, 전체적인 편곡은 ‘단순함’이라는 단어 속에 있으면서도 꽤 멀리 나간다. 그리고 그는 이제 유기농펑크포크를 버렸다. 사이는 그 까닭을 “울타리에 얽매이지 않기 위해서, 사람들을 배신하기 위해서, 그래서 결국에는 나 자신을 배신하기 위해서” 라고 말했다고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