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쌍' 의 후반전을 알리는 또 하나의 명곡 탄생! '리쌍' 정규8집 앨범 발매 후 3년 만에 발표한 이번 디지털 싱글 [주마등] 은 지난 공백기간 동안 작업된 수 많은 곡 중 첫 주자로 내세운 곡으로 선택됐다.
대중성을 염두 해두진 않았지만 '리쌍' 의 감성이 녹아 들어 지금까지 그러했듯 대중적으로 모두가 공감하는 감동적인 곡임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오직 '리쌍' 만이 전해줄 수 있는 특유의 색을 담아 삶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전달하며 깊이가 느껴지는 또 하나의 명곡으로 탄생시켰다. '길' 의 예술적 감각과 감성으로 몽환적이면서도 신비로운 매력의 멜로디를 그려내었고 '개리' 만이 표현할 수 있는 그의 뛰어난 언어 구사력은 어김없이 이번 곡에서 또 한번의 진가를 발휘해 [주마등] 이란 주제와 가사를 탄생시키며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색 있는 개리의 랩핑과 변함없는 소울 감성 길의 보컬, 더불어 묘한 매력의 보이스로 클라이맥스를 장식한 여성보컬 'MI-WOO' 가 환상의 하모니를 이룬다. "주마등" 처럼 덧없이 빠르게 흘러가버린 세월, 붙잡을 수 없는 지난 인생을 돌이켜보는 내용의 가사가 한편의 영화처럼 그 여운과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올해로 데뷔 13년 차인 '리쌍' 에게 지난 과거를 돌이켜보며 이들의 음악인생의 후반전을 알리는 곡으로, 과거의 것들을 재정리하며 이들의 새로운 시작에 앞서 또 다른 초심을 갖기 위한 노력에 대한 각오가 담겨있다. .... ....